산업부 장관, UAE서 대통령 방문 후속 조치 성과 점검 행보
산업부 장관, UAE서 대통령 방문 후속 조치 성과 점검 행보
  • 최일관 기자
  • apple@energydaily.co.kr
  • 승인 2019.01.15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둔 아부다비행정청 장관 등 UAE 고위급 인사와 원자력.에너지 등 협력 모색
ADSW 개막식 참석 알팔레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과 원전사업 협력 등 논의

[에너지데일리 최일관 기자]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12일부터 14일까지 UAE를 방문해 재인 대통령의 UAE 방문에 따른 양국 원자력 및 경제협력 성과를 점검했다.

특히 성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우리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적 관계’인 UAE에서의 우리 기업의 활동을 현지에서 직접 지원하는 동시에 양국 핵심 협력분야인 원전 협력을 강화에 노력했다.

아울러, 14일 중동지역 최대 국제행사 중 하나인 ‘아부다비지속가능주간’(ADSW, Abu Dhabi Sustainability Week) 개막식에 한국정부 대표로 참석해 UAE와의 우호관계를 강화하고, 동 계기 개최된 에너지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들을 격려했다.

■칼둔 아부다비행정청 장관 면담…대통령 UAE 방문 후속성과 점검
원전 전주기협력・제3국 진출・에너지협력 확대 등 추가 기회 발굴

성윤모 장관은 칼둔 아부다비행정청 장관과 13일 아부다비행정청에서 면담을 갖고, 작년 3월 문재인 대통령의 UAE 방문 후속조치 성과를 점검하고 바라카 원전 등 에너지 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했다.

성 장관은 지난 해 3월 우리 대통령의 UAE 방문을 통해 UAE 석유화학, 신재생에너지, 플랜트 건설 분야 등에 한국 기업의 참여가 지속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성장관은 취임 이후 첫 단독 방문지가 UAE인 점과 이번 방문에 특허청, 코트라, 반도체협회, 플랜트협회, 에너지공단, 한수원 등 무역․투자․에너지․산업․플랜트 등 관련 기관들이 다수 동행한 점은 한국이 UAE와의 협력에 거는 기대와 중요성이 크다는 점을 대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정상 방문을 통해 기반을 마련한 여러 분야의 협력 과제들을 이제 구체적 프로젝트와 성과로 구현할 시점인 바, 이번 방문 역시 이 점에 큰 방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칼둔 장관은 모하메드 왕세제의 방한이 조만간 있을 것이라 언급하면서, 이를 또 다른 계기로 삼아 양국간 경제/교역관계를 증진하고 새로운 협력 분야를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양 장관은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양국간 노력을 지속하자는 데에 의견을 같이 했다.

이에 산업부는 정유․석유화학, 신재생에너지, 반도체, 특허 등 지난해 정상 순방시 도출한 각종 협력 기반을 활용해 업계간 네트워크 증진, 공동 시범사업, 공동 연구개발 프로그램, 인력양성, 특허행정 협력 등 구체적 협력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성 장관과 칼둔 장관은 바라카 원전협력 경험이 양국간 협력분야를 확대·강화함에 있어 좋은 프로젝트라는 점에 깊이 공감했으며, 우리정부와 업계는 UAE측 운영준비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바, 양국 장관은 One Team, One Goal로서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 완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했다

한편, 성 장관은 바라카 원전의 건설, 운영, 정비 등 전주기 분야의 협력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특히 최근 협상이 진행 중인 장기정비계약(LTMA)에 우리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칼둔 장관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에, 칼둔 장관은 안전한 원전 운영에 있어 전주기 원전협력 구축이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하고, 한국이 더 많은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양 장관은 13일 알팔레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이 사우디 최고위급으로는 처음으로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을 방문한 것을 공유하면서 알팔레 장관의 바라카 방문은 양국간 제3국 공동진출 협력이 본격화되고 있는 계기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에 바라카 원전협력을 토대로 사우디 등 걸프지역의 원전 도입국을 대상으로 한-UAE가 공동 협력을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양 장관은 양국간 그간 진행해 온 바라카 원전 협력 성과를 기반으로 신재생, 전력 등 에너지 전반으로 양국 협력의 범위를 확대하는 데에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UAE의 신규 원전도입에 따른 전력수급, 에너지믹스, 에너지시장 정책 등 양국간 에너지정책 경험을 공유하는데 합의하였으며 향후 본격적인 협의채널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알자베르 UAE 국무장관 겸 ADNOC 사장 면담
자원개발 및 플랜트 분야 양국 협력 방안 논의

성 장관은 술탄 알 자베르(Sultan Al-Jaber) UAE 연방 국무장관 겸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DNOC) 사장과의 면담을 통해 자원개발 및 플랜트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성 장관은 아부다비석유공사가 입찰을 추진하고 있는 가솔린 & 아로마틱스 등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수주 지원을 요청하고 한국의 정유 및 석유화학 산업 육성 경험이 UAE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향후 왕세제 방한시 양국간 컨퍼런스 개최를 제안했다. 이에 알자베르 장관은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해 적극 협력할 의사를 밝혔다.

또한 양 장관은 석유화학 뿐만이 아니라 일반 제조업 등 산업분야에 대해 양국간 협력여지가 있다는 것에 공감하고 향후 왕세제 방한시, 보다 실질적인 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을 가속화하기로 합의했다.

■사우디 알팔레 에너지부 장관, 알투와이즈리 경제기획부 장관 면담
사우디 원전사업 협력, 한-사우디 비전 2030 경제협력 등 현안 논의

성 장관은 14일 ADSW 참석차 UAE를 방문한 알팔레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 알투와이즈리 경제기획부 장관을 만나 면담을 갖고, 사우디 원전사업 참여를 위한 양국간 협력, 한-사우디 비전 2030 경제협력 등 양국간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알팔레 장관은 이번 바라카 원전건설 현장 방문을 통해 사막환경에서 차질없이 건설되고 있는 한국형 원전에 대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밝히면서, 한국 원전의 글로벌 경쟁력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언급했다.

이에, 성 장관은 바라카 사업이 한-UAE간 원전협력을 토대로 에너지·산업 전반으로 양국간 협력이 확장될 수 있었듯이, 사우디와 원전협력도 사우디의 석유의존도를 낮추고 경제 다변화를 추진하는데 있어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알팔레 장관은 사우디측이 S-Oil, 현대오일뱅크 등 한국의 정유・석유화학 업계에 지속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한국도 조선·자동차분야 등 강점을 갖고 있는 분야에서 양국이 상호 호혜적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양국 장관은 한-사우디가 비전2030 위원회를 통해 협력의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는 만큼, 조만간 2차 위원회를 개최해 양국 협력사업의 실질적 성과를 창출해 나가기로 하고, 단기적 협력 성과창출이 가능한 분야에서는 업계간 자유로운 교류를 촉진하고 중장기적 협력이 필요한 분야는 양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에 의견을 같이 했다.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 방문… 건설 및 운영준비 현황 점검

성 장관은 13일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을 방문해 건설 및 운영준비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우리 근로자를 격려했다.

바라카 원전건설현황 브리핑 시간에는 마크 레더만 Nawah(바라카 운영법인) 사장이 참석하여, 우리측의 바라카 원전 운영을 위한 전폭적 지원에 감사를 표하고 성공적 준공을 위한 양국간 全주기 협력방안을 현장에서 논의했다.

오찬간담회에서 성 장관은 현장 근로자의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했다.

현장 직원들은 바라카 원전건설에 자부심을 느낀다면서 향후 원전수출이 지속되길 바란다는 의견에 성 장관은 우리정부의 원전수출 추진현황을 설명하며 국가의 전폭적 지원의지를 적극 표명하였다.

성 장관은 ADSW 개막식(14일 AD전시센터)에 참석해 UAE 주요 인사를 만나, UAE의 신재생에너지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하고, 향후 협력 확대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ADSW(Abu Dhabi Sustainability Week)는 아부다비 왕세제 및 아부다비 에너지부 후원으로 Masdar社가 주최하는 아부다비 지속가능 주간, 미래에너지분야 중동 최대규모 행사다.

성 장관은 ADSW와 연계 개최되는 WFES 전시회에 참여한 한국 전시관을 방문해 에너지분야 수출을 위한 적극적 노력을 당부했다.

WFES(World Future Energy Summit)는 미래에너지 전시·포럼으로 한국관 전시는 한국에너지공단, 한화큐셀 등 9개사의 신재생관과 한수원, KPS, 두중 등 11개사의 원자력관으로 구성됐다.

또한 성 장관은 UAE에 진출·투자 한국기업들과 14일 간담회를 갖고, 정상방문 후속조치 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참석기관은 특허청, 코트라, 한수원, 에너지공단, 반도체협회 등 8개 기관을 비롯해 삼성전자, GS에너지, 현대상선, SK건설 등 13개사다.

성 장관의 이번 UAE 방문을 통해 UAE 에너지·산업 정책을 총괄하는 주요 인사 등을 만나 대통령 방문 후속조치를 내실화하고, 아부다비 왕세제 방한을 통해 협력성과를 확대·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울러, 사우디 산업·에너지 등 경제정책을 주도하는 알팔레 에너지부 장관, 알투와이즈리 경제기획부 장관을 만나 원전 및 비전2030 협력에 있어 한국의 강점을 최대한 부각하고, 최적의 협력파트너로서 의지를 적극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