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 세계 최고 수준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 추진
2040년 세계 최고 수준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 추진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1.1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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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수소차 620만대 누적 생산・충전소 1200개 구축
수소 대중교통 확충... 2040년 수소택시 8만대, 수소버스 4만대, 수소트럭 3만대 보급
‘수소차’와 ‘연료전지’ 양대 축 수소경제 선도... 2040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달성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우리나라가 강점이 있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 구축이 추진된다. 특히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2018년 2000대에서 2040년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로 확대하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산업부·과기정통부·국토부 등 관련부처, 울산시장, 지역 국회의원, 산·학·연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정부는 2018년 누적 889대(신규 712대)규모의 수소차 보급을 2019년 4000대 이상 신규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는 2018년 14개에서 2022년 310개, 2040년 1200개소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2040년 수소택시 8만대, 수소버스 4만대, 수소트럭 3만대를 보급하는 등 수소 대중교통도 확충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CO2 배출이 전혀 없고 도심지에 소규모로도 설치가 가능해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분산전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발전용 연료전지를 재생에너지 활용 수소 생산과 연계해 2040년까지 15GW(수출 7GW 포함) 이상으로 확대하고 수출산업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도2040년까지 2.1GW(약 94만가구) 보급한다.

수소 활용을 수소차 외에 수소선박, 수소열차, 수소건설기계 등으로 확대하고 미래 유망품목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제적․안정적인 수소 생산 및 공급시스템 조성을 추진한다.

수소 공급은 수전해 및 해외생산․수입 등 CO2 Free 그린(green)수소 비중을 확대해 2018년 13만톤 수준에서 2040년 526만톤 이상으로 확대하고, 수소 저장방식을 현재의 저용량․기체에서 고효율․액체 등으로 다양화하는 한편 전국적인 파이프라인 공급망도 구축한다.

원활하고 경제적인 수소 유통체계 구축을 통해 수소 가격을 ‘40년까지 3,000원/kg 이하로 하락을 유도한다.

국민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소경제 이행 기반 마련을 위해 수소생산-저장․운송-활용 全주기에 걸쳐 안전관리 기준 및 부품․제품의 안전성평가를 강화하고, 안전관리 법을 제정한다. 또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 국제표준 선도, 촘촘한 중소․중견기업 생태계 조성, 범부처 협력추진체계 운영 등도 추진한다.

정부는 이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차질없이 이행해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고,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주요 내용

정부는 이번 로드맵의 비전은 수소차·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이라며 추진방향으로 민·관 역할 분담을 통해 ▲수송, 에너지(전기·열) 등 수소활용 확대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 ▲Grey 수소에서 Green 수소로 수소생산 패러다임 전환 ▲ 안정적이고 경제성있는 수소 저장·운송 체계 확립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및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 확립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 생산 및 수소충전소 1200개소를 구축한다.

수소승용차 국내 보급은 2018년 누적 889대(712대)로 대폭 확대했고 2019년에는 신규만 4000대 이상을 보급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年 10만대의 상업적 양산체계를 구축해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내린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핵심부품(막전극접합체, 기체확산층 등) 국산화율 100%를 달성하고, 2019년 수소버스 35대에서 2022년 2000대, 2040년 40만대를 보급한다.

특히 정부는 2019년 7개 주요도시에 35대 보급사업을 시작하고, 경찰버스 등 공공부문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고, 2019년 서울에서 10대의 수소택시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2030년까지 내구성(현재 20만km 내외)을 50만km 이상으로 향상한다.

수소트럭은 2020) 개발·실증을 거쳐 2021년 공공부문 보급, 2040년 3만대를 보급한다. 또한 2021년부터 공공부문의 쓰레기수거차, 청소차, 살수차 등에 적용하고, 물류 등 민간 영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2040년까지 수소충전소 1200개소 구축을 목표로 수소충전소 경제성 확보시까지 설치보조금을 지원하고 운영보조금 신설도 검토하여 충전소의 자립화를 지원한다. 민간주도 충전소 확대를 위해 SPC 참여 확대 및 기존 LPG·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한다. 입지제한·이격거리 규제 완화, 운전자 셀프충전 방안 마련 등 규제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하여 도심지, 공공청사(정부세종청사 등) 등 주요 도심 거점에 충전소 구축을 추진한다.

■연료전지 발전용 15GW, 가정·건물용 2.1GW 보급

2040년까지 발전용 연료전지 15GW(내수 8GW) 보급을 목표로 2019년 상반기 연료전지 전용 LNG 요금제를 신설하고, 당분간 REC 가중치도 유지해 투자 불확실성을 제거한다.

2022년 까지 국내 1GW 보급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2025년까지 중소형 LNG 발전과 대등한 수준으로 발전단가를 하락하고, 중장기적으로 설치비 65%, 발전단가 50% 수준으로 내린다.

또 2040년까지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2.1GW(94만 가구) 보급을 목표로 설치장소, 사용유형별 특징을 고려한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공공기관, 민간 신축 건물에 연료전지 의무화를 검토한다.

대규모 발전이 용이한 수소가스터빈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2030년 이후 상용화를 추진하고, 수소생산은 그린수소를 확대해 공급량 526만톤/年, 가격 3,000원/kg 달성한다.

아울러 부생수소, 추출수소를 초기 수소경제 이행의 핵심 공급원으로 활용을 추진한다.

부생수소는 추가로 공급 가능한 약 5만톤의 부생수소(수소차 25만대 분량)를 수소경제 사회 준비물량으로 활용한다. 추출수소는 천연가스 공급망에 대규모·거점형 수소생산기지, 수요처 인근에 중·소규모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확대한다.

수소추출기 국산화 및 효율향상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바이오매스 활용 등 추출수소 생산방식을 다양화한다.

또한 수전해, 해외생산 수소 활용 등을 통해 그린수소 산유국으로 도약을 추진한다.

수전해는 2022년까지 MW급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기술을 확보하고, 대규모 태양광·풍력 발전과 연계하여 수소 대량생산을 추진한다.

해외생산은 해외생산 거점 구축 및 수소 생산·수입을 통해 안정적인 수소 수급과 가격 안정, 온실가스 감축, 연관산업(운송선박 등) 육성한다.

수전해, 해외생산·수입 등 그린수소 확대와 연계하여 수소 생산량을 2018년 13만톤에서 2040년 526만톤으로 확대하고, 대량 안정적 공급으로 수소 가격을 3,000원/kg 이하로 하락을 유도한다.

■ 저장·운송 :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유통체계 확립

고압기체, 액체, 액상, 고체 등 저장방식 다양화·효율화를 위해 고압기체 저장과 관련된 규제를 충전압력 35MPa → 45MPa 이상, 내부용적 150L → 450L 이상으로 상향하는 등 완화하고, 안전성·경제성이 우수한 수소 액화·액상 저장기술을 개발한다.

수소 수요 증가에 맞춰 튜브트레일러 및 파이프라인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고압기체수소 튜브트레일러 경량화를 통해 운송비를 절감하고, 장기적으로 전국을 연결하는 수소 주배관을 건설한다. 이를 위해 단기는 민간주도로 수소 수요가 많은 곳에 파이프라인 건설하고 장기적으로는 전국으로 확대한다.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 확립 및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수소경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도시가스’ 수준 이상으로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수소 생산, 저장·운송, 활용 전주기에 걸쳐 확실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수소 안전관리 전담 법령 제정, 충전소 부품, 시스템 등에 대한 안전기준을 국제기준에 맞게 제·개정, 안전성 평가 센터를 운영한다.

수소안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및 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수소 안전 가이드북 보급, 수소안전 체험관 구축 등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기술경쟁력 제고 및 핵심 인력 양성을 위해 관련부처 공동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상세 기술로드맵을 수립하고, 안전관리 및 핵심기술개발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또한 2030년부터 15건 이상의 국제표준 제안 및 국제표준화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수소경제 지원 법적 기반 완비를 목표로 2019년 중 (가칭)수소경제법을 제정해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립, 전문기업 지원, 규제개선 등 수소경제 활성화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구매조건부 기술개발 및 핵심인력 지원, 설비투자 및 운영비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수소 전주기 소재·부품 중소·중견기업의 성장을 지원한다.

법 제정과 연계하여 ‘수소경제 추진위원회(위원장 : 국무총리)’를 구성·운영하고 중장기적으로 전담 지원 및 진흥기관도 검토하는 등 범부처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체계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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