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산업 성장, 수소・탄소・해양 산업 접목 로드맵 필요
가스산업 성장, 수소・탄소・해양 산업 접목 로드맵 필요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2.1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전환・글로벌가스시장・탄소리스크 접목 관리방안 시급하다
박정의원・탄소금용협회, 저탄소 에너지전환 ‘가스경제가 답’세미나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국내 가스산업 및 가스유관산업의 숙제는 가스와 해운의 협력채널을 통해 윈윈 전략을 모색하고 에너지전환 정책과 글로벌 가스시장, 탄소리스크 등 세가지를 접목한 관리방안이 시급한 것으로 제시됐다. 특히 가스와 유관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소, 탄소, 해양산업을 접목한 가스산업의 성장 로드맵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도쿄전력홀딩스와 츄부전력의 공동 출자회사인 JERA 등 새로운 글로벌 가스 플레이어 등장으로 MP전략 수정도 필요할 것으로 제시됐다.

국회 박정 의원실, 한국환경경제학회(회장 김정인), 한국탄소금융협회(회장 유상희)는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업, 학계 및 관련부처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정과제, 가스경제가 답이다’라는 주제의 국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김효선 에너지분과장은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완성할 가스경제’ 주제의 발표를 통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위한 최우선 과제는 에너지안보”라면서 북방에너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효선 에너지분과장은 “지정학적 요인으로 글로벌 에너지시장에 대한 패권싸움이 더욱 격렬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북한 등 신규수요시장에 대한 관심과 국내가스유관산업의 상류-중류-하류 다각적인 해외진출 및 이를 지원할 금융솔루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분과장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정부의 신북방 정책과 에너지정책이 접목된 신경제지도가 필요하다”며 “특히 북극 항로를 둘러싼 기술혁신과 신경제지도 마련을 통해 투자 잠재력과 일자리 창출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 분과장은 "북방정책과 접목한 에너지산업이 실질적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기후와 에너지 정책의 조화가 시급하며 여기서 가스산업의 리더십 발휘가 절실하다"며 "국내 경제생태계 특성 상 LNG 사업을 통해 해운·조선·철강 산업을, PNG 사업을 통해 건설산업을 각각 리드할 수 있도록 리더쉽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분과위원장은 또 “신북방 에너지 정책은 신북방 정책의 9-브릿지 전략 및 로드맵과 중간과제를 이행하는데 있어 공공외교와 경제외교의 조화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BH-북방위-부처간 긴밀한 협조가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실질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남북 기후비즈니스 모델 전무한 것과 EHSQ(환경-보건-안전-품질)수요 증가 등에 맞춰 국내 기후-에너지 정책의 조화가 시급할 것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서는 북한의 에너지 전환 정책 변화에 따른 인프라 투자 및 협력 모델을 개발하고 북방 혁신 플랫폼 활용 등으로 지자체 스타트업 지원 및 동반혁신을 촉진해야 할 것이란 지적이다.

아울러 안전-환경-보건 분야 가스 기술 로드맵을 마련해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게 김분과장의 의견이다.

김 분과장은 저탄소경제로 견인할 천연가스 인프라 확대의 필요성도 강조했다.그는 “북방 에너지 정책의 비전 및 사회적 가치는 지속가능한 동반 성장 모델을 통해 북한, 러시아, 중국, 몽골/중앙아시아 등 역내 저탄소 경제를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역내 지역에 가스 인프라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에너지 안보를 도모하고, 슈퍼그리드와 그린그리드 사업(예: 석탄-가스화사업)도 진행해 기후 안보를 강화하는 한편 사회적 책임으로 그린스토브 보급 등 에너지 절감사업을 통해 지속가능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국내 가스경제 성장을 위해선 아시아 신규시장과 벙커링 수요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도 눈여겨 봐야 할 것이라고 주문하면서 동북아 가스 안보를 위한 HUB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김 분과장은 “2035년 글로벌 LNG시장은 2017년 대비 3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급여력 증가에 따른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이집트 등 중장기 신규시장과 국내 가스 유관 산업의 동반 진출이 필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석탄과의 상대가격 차이가 관건이지만 아태지역의 벙커링 수요는 인프라와 규제 강도에 좌우하는 만큼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게 김효선 분과장의 진단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기술개발관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는 여건 조성과 신규 해외 수요에 대응해 'LNG벙커링'사업을 과감하게 추진해야 할 것이란 의견도  제시됐다.

강희찬 인천대학교 교수는 ‘거시경제 지표로 살펴본 가스산업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가스시장의 수요분야는 기술개발과 연료간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소득 및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형에너지 기기선호, 편의성, 쾌적성 추구 등 수요변화와 전력 VS 가스의 가격 경쟁력 변화에 대한 새로운 가스이용제품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강희찬 교수는 또 “한국이 LNG벙커링 및 추진선박에 대한 동북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신규 해외 수요 대응 LNG벙커링 사업을 과감히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강 교수는 가스공급선 다변화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 PNG도입 등 천연가스 도입선을 다변화해 공급안정성을 확보하고 가격협상력을 제고해야 한다”며 “북한의 비핵화가 이뤄지면 가스관 건설참여, 통관료 수익, 가스관 통과 지역의 가스발전소 건설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세미나에서는 에너지 수요증가에 대비해 탈원전에 대한 정책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호정 고려대학교 교수는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 바라본 에너지 기본계획의 평가’주제 발표를 통해 “환경적 측면에서 우월한 LNG가 3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중요하게 반영될 것”이라며 “환경급전을 통한 발전원의 조정으로 유연탄이 감소하고, 분산 전원으로서의 LNG역할이 증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3차 에기본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전력수요가 얼마나 증가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서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재생가능 에너지 등 분산형 에너지원 활용에 최적화한 IoT, 빅데이터 기술로 스마트 그리드, 가상발전소(VPP) 등을 구현하는 등 4차 산업형 에너지 공급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박 교수는 이어 “에너지전환 정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신재생에너지의 ‘피로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구글 검색 결과 ‘태양광, 갈등, 보급’이라는 단어는 2017년 5900개에서 2018년 1만 4400개로 증가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면서 파로현상 해소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 GDP 증가, 남북경협, 4차 산업혁명, 전기차 급증 등 에너지 수요증가에 대비해 탈원전에 대한 정책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 특별고문인 박정의원은 “지난 35년간 성장해 온 가스산업에 성과와 미래에 대한 비젼을 공유하고 향후 정책개발에 있어 부처-국회-전문가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특히 제2차 북미대화를 앞두고 남북협력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면서 보다 적극적인 북방외교와 가스협력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유상희 탄소금융협회장의 사회로 김정인 중앙대교수, 에너지기술평가원 김현태 자원PD, 클락슨 최재성 한국대표, 온영욱 철강산업연구원 등의 패널이 참여한 가운데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 바라본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한 정책제언 등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유상희 탄소금융협회장은 "우리정부가 직면한 신기후체제와 지속가능한 에너지 상생경제를 위해 천연가스산업의 리더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에너지기술평가원의 김현태 자원PD와 클락슨 최재성 한국대표는 각각 에너지 기술과 금융의 이노베이션에 대한 민관협력을 촉구했다.

간담회에서는 또 해운·조선·철강 사업 등에서 남북 PNG가스관 사업에 대한 정보공개와 민간기업과 가스공사의 동반진출을 통해 위험부담을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손영욱 한국철강산업연구원장은 “철강 업계는 남북 PNG가스관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지만 공개된 정보가 한정돼 있다”며 “남북 PNG사업을 겅책적 측면과 정치적 논리로 접근 할 경우 향후 사업 진행시 참여가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따라서 PNG사업 타당성 조사에 강관사 등 철강업계가 참여해 준비작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손원장의 주장이다.

손 원장은 “PNG사업 타당성 조사시 북한 구간은 강관업계와 기자재 업계등이 포함되는 공동사업단을 구성해 전체적인 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배려와 정책적 관심과 함께 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