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 모든 이해관계자 장기적 이익 발생 필요
수소경제 활성화, 모든 이해관계자 장기적 이익 발생 필요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3.06 17: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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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초기 민간사업자 진입・초기 투자 위험 공동부담
가격저감 연 50만대 수준 양산・인프라 구축 연계 기술 확보
‘이젠 수소경제다’ 세미나 수소경제 활성화 및 로드맵성공 방안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소 시장의 모든 이해관계자의 장기적인 이익이 발생해야 하며, 수소충전소는 초기부터 민간사업자가 진입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춰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특히 모든 이해 관계자는 초기의 투자 위험을 공동으로 나눠서 부담해야 할 것이란 주장이다.

또한 수소전기차 가격저감을 위해서는 연 50만대 수준의 양산 도달이 필요하며, 수소가격 저감을 위해서는 수소 인프라 구축과 연계한 수소 생산·이송·저장 기술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국회의원은 6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이젠 수소경제다’ 첫 번째 시리즈 토론회로 ‘수소경제 활성화 필요성 및 로드맵 성공을 위한 방안’이라는 주제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첫 번째 발제에 나선 경일대학교 신재생에너지학부 박진남 교수는 ‘수소경제 활성화 필요성 및 로드맵 구체화’주제 발표를 통해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모든 이해관계자의 장기적인 이익 발생과 수소충전소 초기부터 민간사업자 진입, 모든 이해관계자의 초기 투자 위험 공동 부담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진남 교수에 따르면 수소충전사업자는 초기 투자 위험 감수에 따른 장기적 수익, 정부는 신산업 육성 및 에너지효율향상, 탄소 배출량 감소, 수소생산/판매 업체는 안정적인 신규 수요처 확보 및 수소생산 산업진입, 수소전기차 생산업체는 차세대 자동차 시장 진입 및 사업 확장, 수소충전소 건설 업체는 신규 사업 분야 진출 및 사업 경쟁력 향상, 수소전기차 소유자는 휘발유차 동등 유지비 및 친환경차 혜택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장기적으로 이익을 얻게 되는 시장이 만들어야 한다.

박 교수는 또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목표와 추진 전략은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수립돼야 할 것”이라며 “수소 경제는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통한 수소 인프라 구축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즉 수소전기차 가격 저감을 위해서는 연 50만대 수준의 양산 도달이 중요하며, 특히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과 연계해 수소 생산・이송・저장 기술 확보를 통한 수소 가격 저감이 필요하며, 수소 수요량 증가에 따라 수소 수입이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박교수는 내다봤다.

박 교수는 발전용 수소 보급 목표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이에 따르면 수소발전은 연료전지와 수소터빈 모두 가능하며, 수MW이하의 소형발전은 연료전지, 수백 MW급 대형발전은 수소터빈이 효율이 좋다고 설명했다. 또한 발전용 연료전지는 2040년까지 설치비 1/3, 발전단가 1/2로 저감이 필요할 것으로 박 교수는 분석했다.

박 교수는 또 “발전용 연료전지는 천연가스 또는 수소를 연료로 활용할 수 있는 등 수소인프라와 무관하게 보급 확대가 가능하다”며 “수소터빈은 국내 기술이 미흡하므로 관련 기술 국내 개발 또는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다만 수소터빈 발전은 수소인프라 확충에 따른 저가 수입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수소산업의 생산- 저장・운송・공급・이용 등 벨류체인 각 분야에서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상당한 고용 창출 효과가 가능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두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현대자동차 박순찬 연료전지사업실 이사는 ‘수소 생태계 밸류체인과 향후 전망’발표를 통해 “생산 분야 주요 기술은 부생수소, 개질수소, 수전해 수소 등”이라며 “부생 수소는 현재 가장 저렴한 생산 방식으로 생산지 인근 수송・발전용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 이사는 “수소 공급 가격은 생산, 운송, 판매 단계 비용으로 결정되며, 약 7000~1만2000원수준이 적정하다”면서 “수소 가격은 튜브 압력 증대 등을 통한 효율화 및 가동률 개선 등으로 단계적으로 인하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또 “2050년 주요 5개 부문 총 누적투자금액은 135조원 수준으로 예상된다“며 ” 생산 50조, 인프라 55조, 최종 수요 어플리케이션 30조원으로 수요와 공급 부문에 대한 균형있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박 이사는 또한 ”2050년까지 수소산업의 국내 파급효과는 전체 에너지소비의 20%, 60만명의 고용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현대차 그룹은 미래 수소경제 주도권 확보를 위해 2030년까지 7조6000억원의 선제적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수소전기차 연간 50만대,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70만기 국내 생산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박 이사는 또 “수소・연료전지 핵심 기술 국산화 및 부품 협력 업체 육성을 통해 국내 수소 산업 생태계 분야별 기술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며 “수소차・연료전지 글로벌 초격차 유지를 위해 핵심기술을 국산화하고. 생산, 저장, 운송 분야는 기초, 원천부터 실증, 상용화 전주기 R&D를 연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액화・액상 등 원천기술 확보가 시급한 분야는 해외 선진기업과 공동 개발 등 유연한 기술 획득전력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관한 권칠승 의원은 “수소경제는 산업구조의 혁신적 변화이자 에너지 체계의 근본적 변화가 시작되는 것으로 향후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전 분야에 수소산업 생태계가 조성된다면 미래 성장 동력과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불루 오션이 될 것”이라며 “이번 시리즈 토론회를 통해 우리보다 먼저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주요기술 연구 및 상용화를 진행 중인 미국, 일본, 독일 등 외국사례를 살펴보며, 우리 ‘수소경제’가 나아갈 구체적 방향을 모색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김봉석 수소경제팀장, 국토교통부 강주엽 교통정책조정과장, 환경부 김영우 푸른하늘기획과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민표 원천기술과장이 토론자로 나서 ‘로드맵 성공을 위한 각 부처 방안’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전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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