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R&D에 3∼4년간 1300억 투입한다”
“신재생에너지 R&D에 3∼4년간 1300억 투입한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19.03.2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 가격・기술 격차 극복 위한 기업수요 중심 R&D 추진
수소 연료전지 핵심기술 개발을 통한 글로벌 시장 선도 기반 마련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기술 개발 등 3개 사업·23개 과제에 대해 향후 3∼4년간 약 1300억원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9년도 제1차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지원계획’을 공고한다.

지원 계획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 개발사업 ▲농어촌대상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시스템 개발·실증사업 ▲고효율바이오가스 생산 기반 지역 분산발전 시스템 구축사업 등 3개 사업, 23개 과제에 대해 향후 3∼4년간 약 13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는 우선 303억원이 지원된다.

이번 신재생에너지 R&D 신규과제는 최근 재생에너지 산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뒀다. 특히 간담회와 공청회 등을 통해 발굴된 기업 수요를 바탕으로 가격·기술 격차 극복과 시급한 핵심기술 확보 등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태양광 분야는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가격 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단가절감형 기술개발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 최고 수준 상용제품 개발(셀효율 23%)을 통해 경쟁 기업과의 기술 격차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향후 대규모 시장 형성이 예측되는 건물형 태양광 시스템에 대한 기술 개발도 함께 추진해 미래시장에 대비한 국제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풍력 분야는 선진국 대비 기술・가격 경쟁력 모두 부족한 상황으로 블레이드, 증속기 등 국산화가 시급한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개발을 우선 추진하는 한편 친환경・저소음 풍력단지 설계기술, 계통연계 적합성 시험기술 등 주민 수용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도 병행키로 했다.

한편, 지난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국내 연료전지의 기술력 제고를 통한 글로벌 시장 선도를 목표로 발전·건물용 연료전지 핵심기술에 대한 R&D 신규과제를 공고한다.

먼저 발전효율이 가장 높은 3세대 연료전지인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의 기술 확보를 위해 수백kW급 발전용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전 단계로서 수십kW급 모듈시스템 기술을 개발한다.

외산에 의존하고 있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3대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 개발을 통해 건물용 연료전지 분야의 중소기업 기술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산업 생태계를 고도화하기로 했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3대 핵심부품은 이오노머(연료전지 내 수소이온이 이동할 수 있는 전해질), 막전극접합체(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이끌어내는 필름형태의 접합체), 전력변환장치(연료전지가 발전한 직류 전기를 교류로 변환하는 장치)다.

발전·건물용 연료전지 보급 확대에 맞춰 연료전지의 핵심기술 확보 및 국산화를 통해 국내 시장을 확장하고 이를 발판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추후 연료전지 나머지 분야의 국산화가 시급한 부분은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바이오가스 활용 지역 분산발전 시스템 기술개발과 농어촌 맞춤형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시스템 개발・실증사업도 지원한다.

고효율 바이오가스의 ‘생산·활용·통합운영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버려지는 바이오매스를 에너지화(열, 메탄, 전기 등)해 지역 에너지망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키로 했다.

농어촌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시스템 개발을 통해 스마트팜, 스마트양식, 축산업 등에 적용 가능한 농어촌의 신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명

공고과제수

`19년 정부출연금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사업

태양광

7

93

풍력

4

54

연료전지

4

44

고효율바이오가스 생산기반 지역분산발전 시스템구축사업

4

73

농어촌대상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시스템 개발및실증사업

4

39

합 계

23

3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