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설치보조금 개선・운영비 지원 필요
수소충전소 설치보조금 개선・운영비 지원 필요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3.22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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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종수 하이넷 대표, 자생적 비즈니스 생태계 형성 어려워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수소충전소 구축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충전소 설치 보조금을 개선하고 자립시기까지 충전소 운영보조금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의원이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이젠수소다’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석한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하이넷) 대표이사는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사업은 민간이 선투자하는 자생적 비즈니스 생태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종수 대표에 따르면 수소충전소 초기 투자비는 1일 충전능력 250kg기준 30억원 내외이며, 유통거리에 따른 수소가격 편차, 도심지로 갈수록 높은 부지가격 등 충전소의 위치 선정도 제약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초기 투자비 문제가 가중되고, 낮은 충전소 가동률, 소비자의 저렴한 수소 기대 가격, 고도의 품질・안전관리 수준 유지비 등 연간 2억원 내외의 운영비로 운영자의 수익성도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수소버스 운행을 고려시 충전소 용량은 하루 250kg에서 500kg으로 확대가 요구되고 있으나, 현행 단일 보조금인 기당 15억원 기준으로는 구축비용의 추가 부담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설치용량과 공급 방식에 따른 보조금 상향을 조정하되, CO2 free(신재생・수전해 수소추출)방식은 추출 설비 보조금을 별도로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유 대표는 “연간 약 2억원의 운영비가 소요되는 수소충전소를 지원없이 민간에 맡길 경우 장기간 손실 발생이 불가피하다”며 “정부 민간 보조 방식의 충전소 설치의 경우에도 자립 운영시까지 2분의 1이상 운영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일본의 경우 최대 3분의 2를 24년간 지원 또는 정부・지자체가 절반씩 분담하고 있다는 게 유대표의 설명이다.

유 대표는 기존 지자체 중심 충전소 구축・운영 방식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행 지자체 주도 충전소 구축은 자체 예산확보와 행정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특히 추가 구축예산 기당 15억원외에 부지확보, 총괄 책임, 연간 기당 2억원의 운영비 등의 부담이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추가 구축 비용을 민간이 직접 부담하면서 구축・운영까지 맡는 민간보조사업으로 병행 추진할 것을 유 대표는 제시했다.

수소 수급・가격 안전화 정책 시행도 주문했다. 기존 부생 수소 공급방식은 수급 불안 및 가격 불안 요인이 상존하고 있으며, 대상 2억원인 수소이용 튜브트레일러 부족문제도 당면과제라는 게 유 대표의 지적이다.

유종수 대표는 “천연가스 배관망을 활용항 추출 방식의 대규모 수소생산기지 구축 및 대량 튜브트레일러 확보를 포함한 수소유통센터 설립이 필요하다”며 “단기적으로 부생수소 이송을 위해 수소생산사업자 또는 충전소 운영 사업자가 튜브 트레일러를 확보할 경우 그에 따른 운영비 지원도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대량, 일괄 방식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통한 구축비용 절감도 제시했다.

현행 지역별 1~2개 단위 충전소별 발주 방식은 구축비용 절감이 어렵고, 컴프레서, 밸브, 파이프, 용기 등 주요 부품 외산 조달에 따른 구축 기간이 장시간 소요될 것이란 우려다. 

유 대표는 “대량발주와 공통부품 사전 발주 방식으로 구축 비용 절감 및 구축기간 단축이 가능할 것”이라며 “아울러 동일 모델 구축으로 외산 예비품 비축 및 호환사용에 따른 유지 보수도 용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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