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대량 소비시 수소파이프 라인 전국 확대 추진
수소 대량 소비시 수소파이프 라인 전국 확대 추진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3.27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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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 필수 요소, 가격안정화・수요자 편의성 및 경제성 제고
산업부, 부생수소・수전해・해외 생산 방식으로 안정적 공급 추진
권칠승 의원, 수소생산 및 안정적 공급 시스템 확보 방안 토론회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수소의 안정적 공급은 수소의 가격 안정화, 수소충전소 등 관련 민간 사업자 및 수요자의 경제성과 편의성 제고 등 수소 경제 이행의 필수 요소로 제시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안정적인 수소 생산 공급을 위한 정책방향으로 부생수소와 수전해, 해외생산 등 다양하고 친환경적인 생산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수소의 저장 운송도 튜브트레일러와 파이프라인 등을 통한 경제성 있고 안정적인 수소 유통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수소가 전국에 대량으로 소비되는 시기에 맞춰 수소파이프 라인을 전국에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주관한 가운데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수소생산 및 안정적 공급 시스템 확보 방안’ 토론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최연우 신에너지산업과장은 이같은 내용의 정책 방향을 밝혔다.

최 과장에 따르면 현재 우리의 기술 수준은 부생수소외에 천연가스 추출 수소 및 수전해 등에 대한 핵심기술과 상용화 실증이 부족해 장기적으로 재생에너지 연계 대규모 수선해 방식인 P2G방식이 필요하나 국내 기업의 기술 경쟁력은 선진국 대비 60~70%로 미흡하다.

또 저장・운송과 관련해선 고압기체 운송은 가능하나 장거리・대용량 운송에 필요한 액화・액상기술은 개발 단계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소생산 및 공급 방식을 현재의 부생수소와 추출수소 방식에서 2022년 수도권 인근에 대규모의 부생수소와 추출수소, 수전해 방식의 수소생산을 추진하고, 2030년 해외 수소 활용과 부생수소, 수전해 등의 방식으로 50%, 추출수소 생산으로 50%를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 액화・액상기술, 수소운반선박, 액화플랜트 등 해외수소 수입 관련 인프라 및 기술개발을 추진해 2030년부터 해외 생산 수소를 본격 도입한다. 이후 2040년엔 부생수소, 수전해, 해외생산 70%로 확대하고, 추출수소는 30%로 생산・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수소의 저장・운송은 현재 튜브트레일러 500대와 파이프라인 200km를 통한 운송에서 2022년 대규모 기체 저장・운송을 추진하고, 부생수소 거점인 울산, 여수, 대산 인근에 수소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등 수요처 중심 공급기반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2030년 이후엔 튜브트레일러는 액화, 액상 및 고체 수소・저장 운송을 추진하고, 전국 단위 고압용 수소 파이프라인 구축을 검토하는 등 전국 단위 공급 인프라를 구축한다.

최연우 과장은 “수소경제 초기의 수소 저장・운송 방식은 대부분 고압기체 저장을 활용하므로 압력기준 등 관련 규제 완화를 통해 효율성을 제고할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수소의 대량 저장・공급에 필요한 액화수소 기술을 개발 및 국산화해 수소 활용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해외 수소운반에 필요한 액상・고체 저장 기술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 수소의 대량 소비시기에 맞춰 안정적인 공급도 추진한다.

그는 ”고압기체수소 저장용기 개발 및 상용화와 트레일러 경량화를 통해 운송비용을 절감하고 수소 공급가능 지역도 확대할 것“이라며 "액화・액상 운반(탱크로리)를 통해 운송 효율성을 제고하고, 해외 수입 등 수소가 전국에 대량으로 소비되는 시기에 맞춰 수소파이프 라인을 전국에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경제적으로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국내 여건을 고려한 수소생산, 저장 및 운송 전 과정에 대한 경제성 분석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유영돈 고등기술연구원 센터장은 수소 생산 및 안정적 공급 시스템 확보방안 주제 발표를 통해 “초기 수소 경제 이행의 핵심 공급원으로 거점형 중대 중대규모 수소생산기지로 천연가스 공급망에 300~1000Nm3/h이상급 수수추출기 구축이 필요하다”며 “국내 여건을 감안한 단기, 중기, 장기방안에 따른 안정적 공급시스템 확보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영돈 센터장은 “단기적으로는 기존의 도시가스 인프라 및 기체수소 인프라를 활용한 Tube Trailer 방식, On-site 추출방식을 적용하고, 중기적으로는 보급된 On-site 추출방식의 인프라를 기체/액체 수소 복합 생산 및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로 전환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는 대량의 수소 공급을 위한 액체/액화 수소 기반의 수소 생산 및 저장, 운송 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연구개발 전략은 대량의 수소 저장 및 운송을 위한 액화/액상, 고상 저장 및 운송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춰야한다는 게 유 센터장의 주장이다.  그는 "CO₂ free 수소 공급은 국내 여건을 고려한 수소 생산, 저장 및 운송 전 과정을 평가한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며 "국내 및 수입을 통한 CO₂ free 수소생산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안정적 수소 수급 및 유통질서 확립을 통해 지역별 편차 없는 적정가격을 유지로 수소경제활성화를 조기 정착해야 할 것이란 의견도 나왔다.

한국가스공사 홍석주 신성장사업처장은 수소인프라 구축에 대한 가스공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수소가격 안정화와 안정적 공급을 위한 운송최적화 시스템을 구축해 수소 공급자로부터 대량으로 구입해 수요자에게 공급하게 되면 적정가격 유지가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홍 처장은 또 “신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제조는 잉여 전력이 충분치 않고, 천연가스 활용 추출 방식은 발전소 등 대용량 공급에 한계가 있다”며 “수소 수요량의 확대에 따른 공급의 안전성 강화 및 경제성 확보를 위해 해외에서 수소를 제조・수입하는 것을 검토해야 할 것”을 제시했다.

홍 처장은 또 “김해 공급관리소 인근에 수소추출기 설치·운영을 통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공급관리소에 대한 안전성 평가, 특례고시 제정 및 실증사업 추진을 통해 KGS 코드 개정을 추진하고, 공급관리소 부지를 활용한 수요처 중심으로 수요증가에 대비한 거점형 수소생산기지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운송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선 초기에는 튜브트레일러를 통한 공급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수요증가와 연계, 배관 공급과 T/T 공급방식을 혼용해 추진하고, 튜브트레일러는 수소유통센터 운영과 연계해 시장초기에 적용하고 향후 배관망을 이용할 수 없는 수요처 등을 감안해 추진한다는 게 홍 처장의 설명이다.

김종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수소생산공급 관련 한국에너지연구원 수행 과제 현황’을 통해 단기적 탄화수소이용 수소제조기술과 △수소전해 수소제조 △탄소배출이 없는 암모니아 생산기술 개발 △암모니아 분해 수소생산기술 개발 △고체 수소저장 기술을 소개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박사는 수소생산공급을 위한 제안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수소수요 확대 가능성을 전망하면서 수소 활용 분야별 구체적인 수고 공급 포트폴리오 목표 설정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박사는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친환경 그린수소 공급 비중 목표로서 2030년 50%, 2040년 70%가 제시됐다”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추가적인 정책수손으로 친환경 그린수소 인증제 도입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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