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 '수소차・충전소 보급 지원체계 구축해야'
수소경제 활성화 '수소차・충전소 보급 지원체계 구축해야'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3.31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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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硏, 수소도시 실증사업 등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필요 제시
경기도 개방형 수소충전소 없고수소차 구매보조금 지원도 없어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경기도의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 지원체계 구축과 함께 수소에너지 활용전략 및 민관 파트너십을 통한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경기연구원은 31일 수소경제의 현재와 미래 전망을 살펴보고, 주요 국가들의 수소경제 전략과 수소경제를 둘러싼 쟁점을 분석해 경기도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안한 “경기도 수소경제 미래를 생각하다”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 수소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2800조 원의 부가가치와 30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전체 에너지수요의 18%를 수소에너지가 차지할 전망이다.

한국의 경우도 70조 원의 부가가치와 60만 개의 신규일자리가 창출되며 수소전기차의 연간 매출액은 25조 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하며 핵심부품의 99%를 국산화하는 등 수소차 부문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발전용 연료전지 부문에서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며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수소차와 수소충전소의 보급이 더디며, 친환경 수소생산 기술인 수전해방식의 핵심원천기술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초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내걸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경기도는 정부의 로드맵에 적극 대응해 2022년까지 수소차 3000대, 수소충전소 27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경기도의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은 구체적인 지원정책이 다소 미흡한 상황이라는 게 보고서의 지적이다.

2018년 기준 경기도의 수소차 보급은 7대에 불과하며 수소충전소는 연구용만 3곳에 있을 뿐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충전소는 없다.

또한 서울, 부산, 충남 등 다른 광역시도에서는 국비 외의 수소차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나 경기도의 도비 지원금은 없는 실정이다.

김군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경기도는 미세먼지가 심각하고 다른 시도에 비해 자동차등록대수가 가장 많은데도 그동안 수소경제 실현에 소극적으로 대응해 왔다”며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비 보조금을 신설,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경기도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경기도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 촉진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 목표 달성을 위한 수소에너지 활용전략 마련 ▲수소도시 실증사업 실시 등 민관 파트너십을 통한 경기도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군수 선임연구위원은 "경기도는 수소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민관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경기도형 수소경제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 수소생산활용 측면에서는 평택의 LNG 인수기지 및 경기도 내 31개소의 정압관리소를 중심으로 수소생산기지 조성을 통한 수소타운과 수소도시 실증사업의 실시를 검토할 것"을 제시했다.

그는 또 "수소경제의 친환경성 및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혁신 측면에서는 수소산업 관련 부품소재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기존의 경기도 중소중견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면서 "인력양성 측면에서는 관내 대학전문기관과 협력해 수소산업 인재육성센터를 설립운영하거나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김 군수 선임연구위원은 또 "경기도의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를 확충하기 위한 도비보조금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수소충전소 후보지 DB를 구축해야 한다"며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에서 제시한 2030년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20%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의 하나로 수소에너지 활용 전략을 수립할 필요도 있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김 선임연구위원은 “미래에는 에너지 효율성 측면에서, 그리고 친환경 이동수단 측면에서 수소에너지가 최적의 대안이 될 것”이라며 “세계 주요국들이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소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형 수소경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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