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시범도시, 분산발전형 도시거점 메가스테이션 구축
수소 시범도시, 분산발전형 도시거점 메가스테이션 구축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4.04 18: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 생태계, 기존 공급자 중심에서 도시기반 수요-공급 밸류체인 중심 개선
2022년까지 3곳 조성・ 중기LNG기지 주변・장기 전국토 수소그리드망 구축
국회신재생포럼 이원욱 의원, 수소경제 조기 구현 친환경 수소 도시 정책포럼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수소시범도시는 2022년까지 신도시와 혁신도시, 수소활용 선도지역 등에 신도시형 1개소, 기존 중소도시형 2개소 등 총 3개소가 단기에 조성될 전망이다. 중기에는 부생수소 생산지 및 LNG인수기지주변에 조성되고, 장기적으로는 전국토에 수소 그리드망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수소 시범도시는 도시내 수소에너지 생태계가 기존 공급자 중심에서 도시기반의 수요-공급 벨류 체인 중심으로 개선하는 방식으로 조성된다.

또한 도시내 수소 생산-이송-저장-활용까지 전주기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고, 특히 수소생산 공급 및 전력 생산 공급까지 가능한 분산발전형 도시 거점 수소메가스테이션이 구축될 예정이다.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공동대표 및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화성시을)은 4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강훈식·권칠승 의원, 국토부와 함께 ‘수소경제 조기구현을 위한 친환경 수소도시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수소 시범도시(하이시티) 구축 및 추진방안(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권태규 책임연구원) ▲수소도시 생태계의 안전 이슈 및 제도화방안(이재훈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을 주제로 발제가 이뤄졌다.

이어 토론에서는 이관영 고려대 화공과 교수를 좌장으로 최연후 산업부 신에너지산업과장, 이상주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과장, 이상훈 스마트시티 융합얼라이언스 지원단장, 정성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구실장,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팀장, 넥셀시스템 차광석 연구소장이 참석해 의견을 개진했다.

포럼을 주최한 이원욱 의원은 “수소경제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법률, 국유재산 특례법 등 여러 법안을 발의하는 등 수소경제 확산에 기여해 오고 있다”며,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도시 모델을 통해 이제는 지속가능한 삶을 구축, 사람과 수소, 도시가 같이 살아 숨쉬는 미래를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책임연구원
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책임연구원

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책임연구원
국가 에너지 수급 효율적 대응, 친환경 에너지도시 필요

포럼에서 첫 번째 발제에 나선 권태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책임연구원은 ‘수소 시범도시(하이시티)구상 및 추진 방안’발표를 통해 “에너지 환경변화에 따른 도시환경변화와 국가 에너지 수급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에너지 도시 구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국가에너지 수요 증가 및 에너지 안보 대비 에너지자립화, 중소규모 분산발전 및 지역간 에너지 교환대응, 온실가스 감축 및 미세먼지 대책 등 친환경 도시 구현 및 신재새에너지 확대, 탈원전 및 화력발전소 규제에 따른 에너지 확보, 향후 첨단도시 및 생활 환경에 따른 잠재에너지 수요 대응 등이 가능할 것이란 분석이다.

권태규 책임연구원은 “수소 도시는 기존 에너지 공급을 전기와 수소만으로 가능하도록 실현 한 도시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수소에너지 활용을 도시 차원으로 확대해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신도시 모델을 창출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수소도시 개념은 수소경제 사회 구현을 위해 도시내에서 수소의 생산-이송-저장-활용까지 전주기 수소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소도시 추진방안은 도시내 수소 생태계를 기존 공급자 중심의 수소 유통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전기 생산으로 소비자가 공급자를 겸하는 전기와 수소 에너지를 유통하는 도시기반의 수요-공급 벨류체인 중심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또 수소저장과 공급, 수소와 전기/난방열 전환・공급 기능을 갖춘 도시거점 수소메가스테이션도 구축한다. 수소메가스테이션은 버스차고지, 물류기지 등에 건설하고, 수소버스, 수소화물차 충전 인프라 및 주변 건물 및 동동 주택의 수소공급 인프라로 활용하는 융・복합 수소스테이션으로 구축된다.

수소에너지 플랫폼 구현을 위한 대규모 수소생산/액화플랜트, 수소이송파이프 등 수소그리드, 수소메가스테이션, 수소・공급・거래 운영플랫폼 등 인프라 구축도 추진된다.

수소시범도시는 수소도시범 제정 및 도시 규모, 수소생산 지역과의 거리, 생산 방식 및 기술 확보 단계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 등 단계별로 조성하고, 수소의 안정성 및 수용성을 확보한다.

이에 따라 1~2단계인 2022년까지 수소에너지 자급자족이 가능한 신도시형 1개소, 기존 중소도시형 2개소가 조성된다.특히 단기-중기-장기 등 단계적으로 전국토 수소도시 및 수소그리드망 구축을 추진한다.

단기적으로는 부생수소 생산지(50km이내)중심의 수소시범도시, 중기적으로 부생수소 생산지(100km이내) LNG인수기지 주변, 장기적으로는 신재생에너지 단지(수전해 및 해수전해)와 내륙 물류기지를 활용하는 등 전국토 수소도시를 조성과 수소그리드망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장기적으로 해외수입 모델 수립도 추진한다. 호주 갈탄, 태양광 발전 등으로 수소 생산 및 수입하고, UAE태양광발전으로 수소 생산 및 수입도 진행할 계획이다.

수소시범 도시구축 전략은 신도시와 혁신도시, 수소활용 선도 지역 등을 대상으로 시범도시모델을 개발, 도시별 수소생산・공급여건, 수용성 검토를 거쳐 시범도시로 선정하고, 인프라 구축 지원 및 규제 특례 등을 제공한다. 수소도시 조성 및 운영을 위한 수소도시법 제정도 추진한다.

권 책임연구원은 “수소 시범도시 조성계획, 수소 시범도시 관리 및 운영방안, 수소 시범도시 활성화 방안 등을 포함해 도시내 수소활용 인프라 설치, 관리, 정비 등 제도화 방안과 수소도시의 경관 및 환경개선, 안전 강화 등 주민 수용성 제고 방안 등 법제도 제정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훈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
이재훈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

이재훈 가스안전공사 부장 "안전, 수소경제 지속 전제 조건"
수소실증단지와
수소도 선정 수소 안전 핵심 고려 사항

이날 포럼에서는 수소안전은 수소경제의 지속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써 수소실증단지와 수소도시 선정에도 수소안전이 핵심 고려 사항이라는 발표도 나와 이목을 집중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이재훈 부장은 수소도시 생태계의 안전 이슈 및 제도화 방안 발제를 통해 “수소도시는 교통, 물류, 및 도시인프라에서 수소에너지의 대량 소비를 위한 플랫폼으로 도시 건축치 시장이 자발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경제성 및 수용성 확보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이 부장은 이어 “선도국은 공간활용 극대화를 위해 수소와 이종연료를 병행설치하는 경향이 있다”며 “인구 밀집 등을 감안해 도시내 수용성 강화를 위해서는 지하공간 활용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이부장은 “수소안전은 수소인프라 전체에 적용되고, 특히 수소경제의 지속을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규제는 완화하되, 안전은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 이론과 실증을 토대로 과학적인 안전확보와 글로벌 표준 주도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장은 또 “수소실증단지와 수소도시 선정에도 수소안전을 핵심 고려사항으로 보호시설과의 거리 등 기준 적용시 전체 배치 계획의 변화 요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일본의 경우 2005년 40MPa급 압축수소충전소 기준을 제정했고, 2012년 충전압력을 82MPa급으로 상향하고, 주유소와 수소충전소 병설기준도 제정했다”면서 “2014년엔 액체수소충전소 기준제정, CNG-수소 병설시 성비간 거리 완화 등 설치 범위를 확대하고, 같은해 12월 시가지 수소저장량 상한을 철폐하는 등 저장능력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부장은 “국내 수소안전관리 제도 개선 및 방향은 올해까지 이동식 충전소 기준제정, 수소충전소 전기방폭개선, 부품인증기준 제정, 안전밸브 분출량 기준개선, 저압수소 안전관리 법제화, 융복합 충전소 기준제정, 드론 용기 특례기준을 제정할 것”이라며 “2020년부터 액화수소 충전소 기준, 전해식 충전소 기준 제정, 수소연료전지 검사제도 도입, 액화수소 부품류 기준 제정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부장은 “안전관리 제조 개선시 검토 절차는 체계화된 평가시스템을 도입, 국제 공동 연구 및 국제기준 부합화를 추구하고, 수소도시 및 융합실증단지 선정 시 연관법률은 규제 샌드박스 활용 일괄 해소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 2019-04-04 23:59:06
남의 나라에서 갈탄으로 생산한 수소를 수입한다고??? 참으로 이번 정권 같은 생각이다. 잘 논다. 초등학생한테 니들 생각 어떤지 한번 물어봐라. 양심은 갖고살자. 최소한.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