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LNG미드스트림 사업 재편
포스코, LNG미드스트림 사업 재편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4.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 LNG터미널 포스코에너지에 양도・부생가스복합발전소 흡수합병
최정우 회장 “그룹사업간 업무효율 높이고 더 탄탄한 사업구조 갖출 것”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포스코가 그룹 LNG미드스트림 사업을 재편하고 가스전사업과 도입, 발전사업 등 LNG 전 밸류체인을 아우르는 사업 모델 구축 청사진을 구체화하고 있다.

포스코는 최근 이사회를 열어 광양에서 운영 중인 LNG터미널을 포스코에너지에 양도하고, 포스코에너지가 보유하고 있던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내에 위치한 부생가스복합발전소를 흡수합병하기로 결정했다.

LNG미드스트림 사업재편은 최정우 회장 취임 이후 추진하고 있는 ‘100대 개혁과제’중 하나로 포스코그룹의 LNG미드스트림 사업 강화 차원에서 추진됐다.

포스코는 LNG미드스트림 사업 재편을 통해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가스전사업과 포스코에너지의 발전사업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LNG미드스트림 사업 재편을 통해 그룹사업간 업무효율을 높이고 더욱 탄탄한 사업구조를 갖출 수 있게 됐다” 고 밝혔다.

LNG도입 및 트레이딩 업무는 포스코인터내셔널에서 전담하고, LNG터미널 사업은 포스코에너지로 이관해 현재 운영중인 발전사업과 연계해 그룹의 LNG미드스트림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의 부생가스복합발전소를 인수해 기존의 자가발전설비와 통합운영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제철소 전력공급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생가스복합발전소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철소의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연료로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이다.

포스코에너지가 인수하는 LNG터미널은 2005년에 포스코가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광양제철소에 건설한 것으로 현재 운영중인 1~4호기와 건설중인 5호기를 포함해 LNG탱크 총 5기가 있다. 저장능력은 약 73만㎘에 달한다. 포스코에너지는 인수한 LNG터미널을 조기 안정화하고 터미널 증설 및 사업 확장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포스코에너지의 기존 LNG복합발전소 운영과 터미널 운영을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천연가스는 개발·생산하는 업스트림(Up-Stream) 단계 가스를 액화해 수송·기화하는 미드스트림(Mid-Stream) 단계, 최종 소비자에게 가스를 공급하는 다운스트림(Down-Stream) 단계로 크게 구분되는데 LNG터미널 등은 미드스트림 단계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