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M회원국, 수송부문 탈탄소화 관심..친환경차 보급 확대 노력해야'
'CEM회원국, 수송부문 탈탄소화 관심..친환경차 보급 확대 노력해야'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4.25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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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연구원, 수송부문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국제 워크숍 개최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과정에서 직면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국가간의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제시됐다. 특히 청정에너지장관회의(CEM) 회원국들은 수송 부문의 탈탄소화 이슈에 관심을 갖고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에 나서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조용성)이 25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수송부문의 청정연료 정책 및 기술 보급 현황과 주요 도전과제’를 주제 국제 전문가 워크숍 참석자들은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과정에서 직면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의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을 표시하며 CEM회원국들의 친환경차 보급확대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함께 했다.

이번 전문가 워크숍은 청정에너지장관회의(Clean Energy Ministerial, CEM)에서 우리나라와 러시아가 공동주도하는 ‘지속가능도시 및 에코에너지타운 (Sustainable Cities and Eco-energy Towns) 이니셔티브’ 활동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주요 참석자로 해외에선 Dr. Zugang Wang(중국 CNPC-ETRI 선임연구위원), Ms. Sichao Kan(일본 IEEJ 선임연구원), Dr. Andrey Kozlov(러시아 중앙 자동차 엔진 과학 연구소 실장), Mr. Dmitry Melnikov(러시아 에너지부 부과장), Mr. Muhammad Riski Kresnawan(아세안에너지센터 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국내에선 박지영 연구위원(한국교통연구원), 김건태 교수(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김동섭 교수(UNIST 경영공학부 학부장·4차 산업혁명 연구소장), 장봉재 대표이사(ReCarbon Korea), 이흥수 센터장(울산테크노파크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 정웅태 센터장(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국제협력센터)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국제기구에선 Dr. Jacob Teter(IEA 정책 애널리스트), Ms. Rashmi Jawahar(IPEEC 정책 애널리스트) 등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에 앞서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정책 애널리스트인 Jacob Teter가 ‘세계시장에서의 친환경 자동차 보급 현황과 기술 혁신’ 에 대해 기조 발표가 이뤄졌다.

이어 국제에너지표율파트너십(IPEEC)의 정책 애널리스트인 Rashmi Jawahar가 G20 회원국들의 수송부문 에너지효율 개선 및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활동 경험을 선례로 ‘청정에너지장관회의(CEM) 회원국들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 제언’을 제시했다.

CEM은 청정에너지 기술개발 및 보급 확대를 위한 국가 간 협력 활성화와 민-관 협력 제고를 위해 美 주도로 2010년 발족된 에너지장관회의로 25개국 및 EC가 참여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이번 국제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여러 국가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현황과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을 공유하고,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과정에서 각 국이 공통으로 직면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 간의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특히 청정에너지 분야에서의 유일한 고위급 글로벌 포럼인 청정에너지장관회의(CEM)에 참여하는 회원국들이 수송부문의 탈탄소화 이슈에 관심을 갖고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워크숍에서는 ▲ CEM 회원국의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정책 공유, ▲ 도시 지역 수송부문에서의 청정연료 기술 도입 사례발표, ▲ 도시 지역에서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방안 논의 등 총 3개 세션에서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세션 1에서는 ‘지속가능도시 및 에코에너지타운 이니셔티브’ 참여국인 한국, 중국, 러시아 전문가와 CEM 회원국인 일본, 인도네시아의 전문가가 수송부문 친환경 보급화 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과정에서 각 국이 직면한 주요 도전과제에 대해 주제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지속가능도시 및 에코에너지타운 이니셔티브는 도시 및 농촌지역의 에너지효율 제고와 에너지 접근성 개선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2017년 우리나라와 러시아가 공동으로 발족한 이니셔티브로 한국, 러시아, 중국, 멕시코, 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총 6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 측 발표자인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나라의 친환경자동차(전기자동차, 태양광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 보급 현황과 보급 목표, 친환경자동차 보급 정책, 주요 도전과제 등을 소개했다.

중국 측 발표자인 Zugang Wang 중국 CNPC-ETRI(중국 석유가스집단공사 경제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중국의 청정에너지자동차 보급 현황과 전망을 중심으로 중국의 청정에너지자동차 산업에 대해 발표했다.

일본 측 발표자인 Sichao Kan 에너지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수소자동차를 중심으로 일본의 수송부문 탈탄소화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정책과 제도를 소개했다.

러시아 측 발표자인 Andrey Kozlov 러시아 중앙 자동차 엔진 과학 연구소(NAMI) 실장은 러시아의 친환경자동차 개발 과정과 러시아 내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적 노력에 대해 발표했다.

인도네시아 측 발표자인 Muhammad Rizki Kresnawan 아세안에너지센터 연구원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현황과 로드맵, 친환경자동차 부문의 투자 계획 등을 소개했다.

세션 2에서는 한국과 러시아의 전문가들이 각각 울산의 수소 자동차 보급 사례와 러시아의 천연가스 차량 보급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가 이뤄졌다.

한국 측 발표자인 김건태 유니스트 교수는 ‘2030 세계 최고 수소도시 비전’ 구현을 위한 울산시의 계획과 울산의 수소 자동차 보급 사례를 소개했다.

러시아 측 발표자인 Dmitry Melnikov 에너지부 부과장은 러시아 천연가스 차량 보급 추진 계획과 목표 그리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도전과제 등에 대해 발표했다.

세션 3에서는 ▲ 도시 지역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과정에서 직면한 주요 도전과제와 ▲ 이에 대한 정책적, 기술적 해법,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 ▲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국제협력 방향 등에 대하여 참석자 간 심층 논의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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