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이공계 기피 현상과 전기산업계의 대처 방안
대학 이공계 기피 현상과 전기산업계의 대처 방안
  • 에너지데일리
  • webmaster@energydaily.co.kr
  • 승인 2003.07.14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F 이후 이공계 기피로 지방대학 정원 미달

전기관련 단체의 이공계 학생 대상 장학금 지급이 유인책

기술경쟁력의 장기 확보 위해 한전의 기술직 임원 증원 필요




2004년도 수시 모집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주(7월 8일)에는 대학 수능고사의 난이도에 관한 교육부의 발표가 있었다. 수험생 당사자와 가족들은 수능시험의 난이도와 각 대학의 입시 요강에 관심을 기울이지만 전기업계에서는 ‘2004년에도 영재들의 대학 진학 시 이공계 외면은 계속될 것인가?’ 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다.

영재들이 대학 진학 시 이공계를 외면한다면 이는 전기산업계의 장래가 밝지 않다는 뜻이다. 이는 국가 산업과 국가경제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게 뻔하다. 학생들의 이공계 외면은 어디서 비롯하고 있는가? 이런 상황에서 전기업계는 어떤 대응을 하고 있는가?




정부는 노무현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 중인 지난 9일 이공계 출신 인사 중용을 골자로 하는 인사 개혁이 착수됐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이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베이징 주재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밝힌 인사 개혁 내용은 이공계 우대, 여성 진출 확대, 전문직 활용 강화, 순환인사 고리 끊기 등이었다.

여기에서 이공계 우대가 첫머리를 차지했고 그 사항이 인사 개혁의 핵심이었다. 노 대통령은 정부 각료의 임명과 관련해서 이공계 출신을 국가 경영의 중요 직책에 대거 기용할 계획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왜 이런 결정을 중국에서 발표한 것일까? 중국의 발전이 후진타오 국가주석, 한쩡 상하이 시장을 위시한 경제관료들에 의해 견인되고 있다는 사실에 자극 받았으리라는 유추 해석이 가능하다. 중국은 덩샤오핑 집권 시절부터 경제 관료를 육성해 왔고 이들이 오늘날 중국을 움직이는 최고 의사결정그룹(Decision Making Group)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그리하여 중국은 세계 경제의 불황 속에서도 고도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노 대통령의 중국에서의 이공계 인사 중용 발언의 이면에는 우리 사회가 이공계를 외면하고 있다는 현실 상황이 깔려 있다.

서울대 박성현 교수에 의하면 우리나라 지도층 인사 중에서 과학기술계 사람의 비중이 국회의원은 8%, 3급 이상 공무원의 16%, 상장회사 대표이사의 26% 정도에서 머물고 있다. 젊은이에게 인기가 높은 고시를 살펴보면, 올해 기술·사법·행정·외무·지방고시의 선발 인원 중에서 기술고시는 3.6%인 50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공계 외면 현상은 ‘오늘’에서 그치지 않고 내일로 이어질 전망이다. 대학 입시에서 이공계가 외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공계 외면 현상은 단순한 우려에서 벗어나 ‘심각한 수준’이다.

대학 입시에서, 2003년도의 경우를 보면, 이공계는 서울의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는 1차 모집에서 미달을 기록하고 있다. 2004년도 수시 모집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주(7월 8일)에는 대학 수능고사의 난이도에 관한 교육부의 발표가 있었다. 수험생 당사자와 가족들은 수능시험의 난이도와 각 대학의 입시 요강에 관심을 기울이지만 전기업계에서는 ‘2004년에도 영재들의 대학 진학 시 이공계 외면은 계속될 것인가?’ 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다.

영재들이 대학 진학 시 이공계를 외면한다면 이는 전기산업계의 장래가 밝지 않다는 뜻이다. 이는 국가 산업과 국가경제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게 뻔하다.
학생들의 이공계 외면은 어디서 비롯하고 있는가? 이런 상황에서 전기업계는 어떤 대응을 하고 있는가?

▲이공계 외면은 사회가 만든 현상



이공계 기피, 이공계 대학원의 공동화는 졸업 후 장래가 불확실하다는 원인에서 비롯하고 있다. IMF에 의한 국가 경제 파탄 당시 직장인들이 실직을 하게 됐을 때 인문계 출신들은 그런 대로 새로운 직장에 대한 선택의 폭이 있었지만 이공계 출신들은 전공의 특성상 갈 데가 없는 상황이 야기됐다. 이후 공대생들이 고시를 준비하고 의대와 한의대로 편입시험에 매달렸다. 고등학생들은 이공계 대학을 외면하기 시작했다.

작년 입시 관련 보도에 따르면 서울의 한 과학고등학교에서 10등 이내 학생 가운데 8명이 의대와 한의대를 지망했고 2명이 이공계 대학으로 갔다. 이렇게 이공계가 외면당하게 되자 이제까지 명문대학으로 꼽혀온 S공대와 P공대는 중위권 의과대학보다도 수능시험점수가 낮은 현상이 나타났다. ‘전국 40개 의대는 모두 명문’이라는 말이 생겨난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이공계 졸업자들의 상황은 어떤가?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박재민 박사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김형만 박사가 2001년도 졸업생 401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공 선택과 직업으로의 이행구조’조사에 따르면 이공계 졸업자의 전공 만족도는 인문학·의약학·농림수산학 전공자 중 최하위였다.

공학 전공자의 32.4%가 전공에 만족한다고 응답한 데 반해 인문학과 의약학은 각각 52.3%와 59.1%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같은 조사에서는 임금 분야에서 이학이나 공학 분야 박사 졸업생의 평균임금은 각각 3481만원과 4121만원인데 비해 의약학 분야의 졸업생이 받는 5682만원이라고 밝혔다.

이공계의 학생 유인 요인이던 취업률도 낮아지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자료에 의하면 4년제 이과대 졸업생들의 2002년도 순수취업률은 54.8%였다. 이는 전통적으로 이공계보다 취업률이 낮았던 인문대 취업률(59%)보다 낮은 수치다.

2001년 이전에는 공대 취업률이 대학졸업생 평균취업률보다 0.4에서 4.3% 포인트까지 높은 수준을 유지해 왔으나 지난해부터는 대학졸업생 평균취업률(60.7%) 이하가 된 것이다.

사회 전반의 불황과 직위의 불안정이 갈수록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이공계 외면을 당분간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할 것이다.

▲전기업계 관련 단체들의 대응



이공계 졸업자의 수요자는 전기산업체들이다. 이들은 이공계 졸업자를 데려다가 ‘사용’해 왔을 뿐이며 육성에는 큰 관심이 없다. 필요한 인력을 대학이 배출해 주는 판에 육성할 필요가 어디 있느냐는 투다. 이런 일반적인 인식은 전기업계 관련 단체들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전기산업체들이 가입한 단체들 중에서는 가장 큰 조직인 한국전기공사협회의 2003년도 사업계획안에는 고등학생들의 이공계 대학 외면, 이공계 대학생들의 인문계 편입과 같은 사항에 관해 대처하겠다는 언급은 없다.

인력 공급자의 위치인 전기기술인들의 모임인 전력기술인협회의 2003년도 사업계획서에도 현재의 이공계 외면에 관해서 나름의 대책을 마련해 보겠다는 사항은 없다.

의사협회, 약사협회 등이 대학교의 의과대학 신설이나 입학 정원 증원 같은 사항마다 적절한 발언을 행하고 때로는 의업계 전체의 이익을 위해 해당 분야에 압력을 행사하는 압력단체 역학을 해 왔다.

전기관련 단체들이 업계의 장래에 관련된 일에 너무나 무관심하다는 비판을 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전기관련업체들이 이공계 살리기에 일조할 수는 없는가? 현실적인 방법으로 장학금 지급이 꼽히고 있다.
현재 정부는 이공계 대학에 진학하는 우수 신입생 3500명에게 수업료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이공계 대학생에 대한 정부장학금 지원사업은 309억원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현재 공사협회에서도 지부별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그 대상은 공사업체에 근무하는 직원의 자녀를 중심으로 하고 있을 뿐 이공계에 우수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과는 거리가 있다.

공사협회와 전력기술인협회가 이공계에 우수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이공계 대학생만을 위한 장학금을 별도로 신설할 때 전기관련업체로서 최소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한전은 이공계를 우대하고 있는가?



한전에서 이공계는 평등하다. 이렇게 한전 인사부서에서는 단언한다. 한전에서 이공계가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고 있다고 서슴없이 덧붙인다. 표면상으로는 평등하다. 그러나 기술직(이공계 출신)들은 그렇게만 여기고 있지 않다.

사무직과 기술직 사이에 알력이 있는 것으로 비칠까 봐 기술직들은 대부분 언급을 회피했지만 그들은 승진에서 뒤로 밀리고 있다는 생각들을 가지고 있다. 한전의 최일선인 지점의 지점장들의 경우 사무직과 기술직의 비율에서 사무직이 높다는 것. 실제 모 지사 관내의 지점들을 표본으로 놓고 본 결과 지점장은 사무직 출신과 기술직 출신의 비율이 4 : 1 정도였다.

이런 상황을 두고 사무직 출신의 한 지점장은 한전에서 사무직이 우대받고 있는 게 아니라 한전의 최일선 사업소인 지점이 대민 봉사의 포스트(POST)로 그 성격이 정립되면서 봉사 개념에 기술직보다는 사무직이 더 접근돼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이와 함께 발전분야가 분리된 이후 사무직이 기술직보다 많기 때문에 사무직 출신 간부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전은, 현재 10대 그룹의 임원들 중에서 52%가 이공계 출신이란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이런 비율은 사회 각 분야나 국영기업체와 비교해서 볼 때 높은 수치이다. 다시 말해서 이공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그룹의 성장이 가능하다는 점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

한전의 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직이 좀 더 많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 한전은 서비스의 본질로 ‘고품질 전기 공급’을 강조하는 데 이는 기술직에 의해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사항이다. 한전이 사무직과 기술직의 숫자에만 매달려 있을 때 한전은 훗날 경쟁력 약화에 직면하게 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정법종 기자 power@epower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