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수소전기차 연간 판매 100만대 돌파한다”
”2030년 수소전기차 연간 판매 100만대 돌파한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19.05.0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I산업리서치 “적극적 보급 정책 힘입어 2030년 연간 110만700대 규모 성장”
2030년 누적보급 대수 목표 760만대… 독일 180만대·중국 100만대·일본 80만대
높은 가격·부족한 수소충전 인프라 감안하면 보급목표 3∼4년 정도 지연될 수도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중국 및 유럽 국가들의 적극적인 보급 정책에 힘입어 수소전기차가 2030년 연간 판매 100만대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기차 및 이차전지 시장조사 전문기관 INI산업리서치(대표 홍유식)에 따르면 2018년 수소전기차 시장(승용차 및 상용차 포함)은 5825대이며 누적판매는 1만4463대(2018년말 기준)로 집계됐다.

남정호 INI산업리서치 전무는 “수소전기차 시장은 유럽 국가들의 적극적인 보급 정책과 중국이 현재 전기차의 패권을 유지하려는 정책에 힘입어 2030년 100만대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며 “수소전기차를 생산하는 도요타, 혼다, 현대자동차 이외 폭스바겐, GM 등의 주요 글로벌 업체들이 2020∼2021년에 수소전기차 출시 계획을 갖고 있어 2021년부터는 현재보다 다양한 모델의 수소전기차가 선보이고 2030년까지 연평균 52.2% 성장해 110만7000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내다봤다.

현재 수소전기차는 미국이 전체 시장의 43.1%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이 24.2%, 일본이 20.8%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수소전기차는 미국, 중국, 일본, 한국, EU에서만 판매가 되고 있는데 이는 수소정책 수립, 수소충전 인프라 보급과 정부 지원금이 있는 국가에 한정돼 시범적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유럽, 일본, 중국, 한국 등 주요국들은 새로운 에너지 경제 패러다임으로 수소경제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고 이와 연계돼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 인프라 보급 목표를 확대하고 있다.

2030년까지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중국, 일본, 한국의 수소전기차 누적보급대수 목표는 약 760만대에 달하고 있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에 가장 적극적이고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을 계획하고 있는 유럽 국가들이 가장 공격적인 목표치를 제시하고 있다.

독일은 2030년까지 180만대, 영국은 160만대, 프랑스는 80만대의 보급 목표를 가지고 있다. 중국은 100만대, 일본은 80만대이며 한국은 2040년까지 누적 290만대의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현재 수소 및 수소전기차의 높은 가격과 부족한 수소충전 인프라 등을 감안하면 각 국의 보급 목표는 3∼4년 정도 지연될 것으로 전망했다.

일반적으로 전기차는 가격, 연료비 출력, 충전인프라 등에서 수소전기차보다 경쟁력이 있으나 충전시간, 주행거리 등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므로 승용차 부문에서 유리하다. 트럭, 버스 등의 대형차종일수록 배터리 용량이 커야 하므로 충전시간이 길어지고 배터리 무게, 차의 무게 증가 등으로 인해 주행거리가 짧아지는 단점이 있어 불리하다.

수소전기차는 가격, 연료비, 충전 인프라 등에서 단점이 있으나 장거리 운행을 하는 트럭 등의 대형차종에서는 빨리 충전하고 더 멀리 운행할 수 있어 유리하며 차고지 등에 충전소를 설치하면 부족한 충전인프라 문제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어 상용차에 유리하다.

이러한 점을 감안,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중대형 자동차와 상용차 부문에 수소전기차 모델을 배치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중국도 수소버스 등 수소상용차를 우선 상용화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40여 업체에서 56종의 수소버스 모델을 개발했으며 중국에 보급된 수소전기차 대부분이 수소버스다. 이에 따라 2030년 수소전기차 내 상용차 비율은 13% 수준으로 전기차의 상용차 비율(약 5.8%)에 비해 월등히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 전망 (2018-2030)>

 

                                                              <주요국 수소전기차 복급 목표>

 

                                                   <글로벌 수소전기차 판매 현황 (2013-2018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