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전기차 주행 중 무선충전기술 국제표준 주도
국표원, 전기차 주행 중 무선충전기술 국제표준 주도
  • 최일관 기자
  • apple@energydaily.co.kr
  • 승인 2019.06.2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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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무선충전 및 충전인프라관리 국제표준화회의 개최

[에너지데일리 최일관 기자] 우리나라 제안으로 정차 중 무선충전이 아닌 주행 시에도 전기자동차 무선충전이 가능한 기술의 표준화가 추진된다. 전기자동차의 효율적인 충전 및 부가 서비스(V2G 등)제공을 위해 충전기와 충전인프라 관리시스템간의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국제표준화도 추진된다. 특히 한국에서 충전기의 고장발생시 나타나는 고장코드에 대해 국제표준에 반영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이승우)는 ‘4차 산업혁명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의 일환으로 카이스트에서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전기차 주행 중 무선충전 국제표준화회의’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 10여개국 전기차 충전 전문가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회의에서 국가기술표준원은 우리나라가 제안한 ‘전기차 주행 중 무선충전시스템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 국제표준안에 대한 첫 논의를 시작했다.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은 정차 시 충전과 주행 중 충전이 있는데, 이 중 전기차를 주행하면서 충전을 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국제표준 개발을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것이다.

이번에 논의된 국제표준안은 우리나라(KAIST 윤우열 교수)가 2018년 11월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 제안하여, 금년 3월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신규 작업과제(NP, New Proposal)로 채택된 것이다.

국제표준 제정의 목적은 전기자동차를 주행하면서 무선충전하는 경우 차량과 인프라간의 상호호환성을 확보하고 차량 및 탑승자를 전자파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주행 중 무선충전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을 위한 도로 매설 코일방식’에 대한 국제표준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되었으며, 우리나라는 타원형코일방식, 미국은 원형코일방식, 프랑스는 더블 디 코일방식 등을 국제표준안에 반영했다.

향후, 우리가 제안한 코일방식으로 무선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경우 미국, 독일 등의 방식보다 50% 정도 수준의 저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회의에는 와이트리시티(미국), 르노(프랑스), 토요타(일본), 카이스트 등(한국) 등 전기차 및 충전관련 업체들이 참석해 차세대 전기차 무선충전 표준제정 논의에 참여했다.

2019년 11월에 개최예정인 차기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제안한 내용이 포함된 국제표준안이 추가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향후 국제표준으로 제정이 되면 주행 중 무선충전 기술 상용화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충전기술에 대한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다”면서 “전기차를 주행하면서 무선충전을 할 경우 충전시간이 따로 필요없고 배터리 용량을 적절하게 유지하면서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주행거리가 짧은 단점을 해결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가 제안한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되면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차가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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