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에너지절약 실천 문화 확산 위해 ‘GS리테일’과 손잡았다”

MOU 체결… 착한가게 캠페인 공동 진행·에너지절감 노하우 제공

2020-01-17     변국영 기자
김창섭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 에너지절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전국에 1만4000여개 매장을 보유한 GS리테일과 손을 잡았다.

한국에너지공단은 17일 GS리테일 본사에서 GS리테일과 ‘에너지절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GS리테일은 자사 편의점과 화장품스토어 등 전국 1만4000여개 상점들이 ‘에너지절약 착한가게’ 스티커를 부착하고 자발적으로 ‘문 닫고 냉난방 영업’을 준수하도록 전사적 차원에서 ‘에너지절약 착한가게’ 캠페인에 적극 동참키로 했다.

GS리테일은 또한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내 적정온도 준수, LED 조명 설치, 영업종료 후 옥외조명 소등 등 에너지절감 활동을 추진하고 전국 매장 내 벽면 스크린, POS단말기, BGM 방송 등 다양한 홍보 플랫폼을 활용해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에너지공단과 캠페인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GS리테일은 캠페인을 계기로 전사적 차원의 에너지 절감 활동을 통해 연간 에너지 사용량 5%, 에너지비용 80억원을 절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너지공단은 GS리테일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대상으로 에너지진단을 실시해 실효성 있는 에너지 절감 기법을 제공함으로써 ‘에너지절약 착한가게’ 캠페인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에너지공단은 유통업계인 GS리테일을 시작으로 통신, 화장품, 의류 등 프랜차이즈 대표업계와 협업해 전국 12만여개 프랜차이즈 매장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전국 18개 주요 상권(서울, 부산, 광주 등)을 중심으로 전국 상점들이 ‘문닫고 냉·난방하기’를 준수하도록 시민단체와 상시 모니터링하는 등 캠페인 확산에 주력키로 했다.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국민 생활에 밀접한 영업장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GS리테일이 ‘에너지절약 착한가게’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프랜차이즈가 전사적 차원에서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창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