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남-북-러 PNG’ 프로젝트가 다시 뜨고 있다

한반도 평화 분위기 속 경제·정치적 의미 재조명
해당국 모두 이익 ‘장점’… 전제조건·과제 적지 않아

2018-04-05     변국영 기자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남북 그리고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되는 등 한반도의 정치적 평화 분위기가 조성됨에 따라 그동안 수면 아래로 내려가 있던 ‘남-북-러 가스파이프라인’ 프로젝트가 다시 조명을 받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은 지난달 30일 외교부가 주최한 ‘동북아 가스파이프라인·전력그리드 협력 포럼’ 자리에서 확인됐다. 특히 이 날 포럼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해 동북아 가스파이프라인 협력이 범정부 차원에서 진행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강 장관은 “남북 관계가 해빙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가스파이프라인 프로젝트가 진전되고 여기에 북한이 참여하게 된다면 한반도 긴장 완화에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이런 점에서 동북아 가스파이프라인에 대한 논의는 시의적절 하다”고 평가했다.

송영길 위원장은 북미 정상회담이 중요한 자리가 될 것임을 시사했다. 송 위원장은 “러시아 PNG 복원 문제가 북미협상에서 해결됐으면 좋겠다”며 “6월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이 예정돼 있는데 이 프로젝트에 대한 논의가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남-북-러 가스파이프라인’ 프로젝트 성사 가능성에 대해 해당 국가들이 ‘윈-윈’ 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다.

박상철 한국산업기술대학 교수는 “러시아 입장에서는 이 프로젝트가 동북아시아 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수출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한국은 가스 수입다변화를 이룰 수 있고 북한은 통과 수입을 올릴 수 있는 등 3개국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박 교수는 이어 서유럽과 구 소련의 에너지협력 모델을 관심 있게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냉전시대 서유럽과 구 소련의 에너지협력이 가능했던 것은 무엇보다 상호간 경제·정치·사회적으로 서로에게 효용 가치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에너지안보 차원에서 지속가능경제를 위한 안정적 에너지 공급과 천연가스 수입 다변화라는 이유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프로젝트가 성사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전제조건과 해결과제가 많다는 데도 의견을 같이 했다.

백근욱 영국 옥스퍼드에너지연구소 박사는 “남-북-러 가스파이프라인 프로젝트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이 것이 실제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신중론을 표명했다. 여기에 러시아 가즈프롬이 PNG보다는 LNG를 선호하도 있다는 점과 자금 조달 등에서 있어서 주변국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 하는 점도 신중론의 주요 이유로 거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