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22년 310기, ’40년 1200기 차질없이 구축
수소충전소 ’22년 310기, ’40년 1200기 차질없이 구축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10.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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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부처 합동,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 등 3대 원칙 구축 작업 본격화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정부가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기, 2040년 1200기를 구축하고, 2040년 수소가격 kg당 3천원에 공급한다는 목표를 차질없이 추진키로 했다. 특히 정부는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확산과 안심하고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 3대 원칙으로 구축작업을 본격화한다는 전략이다.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22일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수립·발표했다.

정부가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계부처가 同 방안을 통해 제시한 수소 공급 및 수소 관련 인프라 확충 방안에 따르면 우선 수소 공급은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지속 안정화한다.

’22년 수소차 6만7000대 보급목표 달성시,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지역별 특화된 방식의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 방식을 통해 이러한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계획이다.

정부는 2022년 수소차 누적 목표는 승용차 6만5000대, 버스 2000대로 연간 수소 수요는 승용차 0.15톤, 버스 9.7톤, 택시 0.8톤, 트럭 5톤 등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추진해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 소경제법’ 제정시 근거 마련을 추진사고 수소유통센터는 가스공사 등 적합한 전문기관 內 설치를 검토한다. 수소공급가는 ’22년 6천원/kg, ’30년 4천원/kg, ’40년 3천원/kg을 목표로 추진한다.

정부는 또 ’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60기)에 총 310기를 구축하며, ’19년말까지 이 중 86기(누적, 착공포함)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등록자동차 수, 인구 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함으로써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 할 계획이며,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22년까지 누적 60기를 구축하여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하여 주요 도시에서 20분 內, 고속도로에서 75km 內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하고, ’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하여 이를 15분, 50km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확산과 안심하고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을 적극적으로 제고할 예정이다.

경제성은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구축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주유소·LPG충전소·CNG충전소에 수소충전소 구축하는 융복합 수소충전소, 충전소 설비를 컨테이너 안에 배치해 설치를 간소화하는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등을 확대해 입지 및 구축 비용 부담을 완화한다.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 비용 절감을 위해 핵심부품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 ‘19년 국산화율 40%, 구축비 25억원에서 ’22년 60%, 15억원 ’30년 100%, 7.5억원 등으로 낮출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기체수소 충전소 대비 설비 면적은 1/20, 충전용량은 3배, 상압 수준의 저장압력, 낮은 설치·운송비 등의 장점이 있는 액화수소 충전소도 ’22년까지 3기 이상 구축하는 등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차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베타버전)을 구축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하여 수소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충전소모델은 빠른 충전이 가능한 350bar, 완충 가능한 700bar 두 가지로 충전 가능한 모델로 개발한다.

이 외에도,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공청사와 혁신도시, 수소 시범도시 등에 충전소를 우선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가칭)’를 설치하여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할 계획이다.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서는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하여 철저하게 관리한다.

특히 안전기준은 저장탱크·배관의 취성 검사, 내부 이물질 검사 기준 등을 마련하고, 안전관리는 첨단장비를 활용한 정밀 안전진단, 실시간 안전 모니터링 등, 사고대응은 지역별 긴급대응체계 구축, 사고대응 표준매뉴얼 제정 등을 추진한다.

수소안전센터는 가스안전공사 內 설치, 법정검사 통합관리, 수소안전 119센터 운영 등이다.

이와 함께,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수소의 안전성과 수소 관련 시설의 안전관리 방안을 인근 주민과 일반 국민에게 적극 홍보하고, 수소차 시승, 수소 충전 시연 등 전국민 체험 이벤트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향후 정부는 금일 발표한 구축 방안을 바탕으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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