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하는 (주)프레스코
세계가 주목하는 (주)프레스코
  • 에너지데일리
  • webmaster@energydaily.co.kr
  • 승인 2003.10.01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생명공학산업 이끌어갈 유망 벤처





박용석 대표 어릴때부터 생활속 과학 관심 가져 생명공학 심취


FRESCO 액상탈취제, 신선도유지제, 화재억제제 등 특허획득





솔리브는 신선도 유지제 개발, ISO9001인증 K1121, 유해가스제거제 특허, 화재 억제제 특허, 액상탈취제 특허, 김서림방지제 특허, FRESCO(Windboys)등 잇따라 많은 제품의 개발에 성공해 특허를 획득한 유망한 중소 벤처기업으로 국제적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이다.

박영석 데표는 ‘Fresco’ No.1, No.2, No.3 … 시리즈 개발에 성공했으며 솔리브의 연구소에는 6명의 박사가 우리나라의 미래생명공학산업을 이어나갈 생명과학분야에 집중연구 투자하고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요즘 개발돼 절찬리에 판매중인 액상탈취제는 가정의 냉장고에서 군, 경의(신발악취제거용)으로 애견 배설물 냄새제거용으로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화재억제제는 국가공기업과 지하철공사 대형업소, 호텔 등 대형건물등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중이다.




“저도 어릴 때 크리스마스트리라든지 기초과학강의를 들으면서 평소과학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런 결과 제가 대학은 한양대(무기재료학전공)를 졸업하고 효성그룹에 입사하면서부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어려운 과학문제를 쉽게 배우고 즐겁게 창의적인 방법으로 청소년들에게 전달했으면 하는 바람이지요" (주)솔리브 대표 박영석 박사는 수많은 경쟁률을 뚫고 박사학위를 수여 받았다.

효성그룹 이사 승진을 눈앞에 두고 무엇인가를 해보겠다는 결심으로 과감히 사표를 던진 그는 (주)솔리브를 지난 98년 경기도 김포에서 창립, 벤처기술기업으로 출발했다.

박용석 대표는 “어려서부터 생활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을 관심있게 관찰하고 사물에 대해 꼬치꼬치 캐물었다면 과학에 흥미를 가질수 있고 과학실력이 향상될 수 있으며 나아가 우리나라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왜 라는 고민을 멈춰선 안됩니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질문했을 때 답을 모르면 인터넷이나 책을 찾아가며 답을 함께 찾으려는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라고 힘주어 말했다.

벤처중소기업인 (주)솔리브의 FRESCO 제품들과 향후 전망 등에 대해 박용석 대표의 말을 들어봤다.


박용석 대표이사



-박영석 박사의 (주) 솔리브에서 생산되는 특허제품은 친환경적이고 인체에 무해한 미생물을 이용한 제품인데 과연 Fresco란 무엇이며 아울러 연구개발배경에 대해 설명해 주시지요.



▲ 국내외저장, 유통 및 수출의 농축수산물이 신선도가 떨어져 제값을 못 받거나, 폐기처분돼 생산자와 국가적 손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산지에서 생산된 농, 축, 수산물의 보존을 위해 저온창고 주변환경을 정화시켜 최적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과일, 야채, 육류, 어류, 원예의 신선함과 맛과 영양이 그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고 생산자들을 돕기 위해 신선도 보존제인 Fresco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저온 저장창고 또는 상업용 냉장고, 일반가정용 냉장고, 유통용 저장 BOX포장 등 사용범위가 굉장히 광범위합니다. 과일류, 채소류, 육류, 화훼류, 면류, 가공식품류 등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가 있는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우리나라와 국제적으로 Fresco(신선도 유지제) 적용도입의 타당성과 사용방법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우리나라에서 생산 유통시키는 생산식품의 저장, 유통과정에서 버려지는 손실율이 10∼13%로 선진국에 비해 5배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선도 유지제, Fresco는 천연 주원료로 생산, 산지 저온창고에서 2년간 다각적으로 지속적인 실험을 통하여 과학연구소에서 그 효능이 입증된 국내특허신청 품으로써 특히 농산물중 생식품의 보관, 저장, 포장, 수송, 하역등의 전부문에 사용할 수 있으며 신선도를 살아있는 그대로 유지시켜 줌으로써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Fresco 시리즈의 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해 주십시오.



▲ 생명체의 유기활동으로 발생하는 에틸렌 가스등의 산화물질을 흡수제거하고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며, 이것을 이산화탄소와 수분으로 변환시켜 최적의 주변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맛과 영양을 그대로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환경의 보존과 정화를 위해 고농도의 이산화탄소와 산소가 부족한 내부에서 생성되는 대기는 에틸렌의 강한 산화작용제에 의해 파괴하고 저농도를 유지시킴으로 보존된 주변환경을 정화시켜 최적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열매로 하여금 에틸렌에 반응하는 것을 감소시켜 신선도를 유지시키는 방법입니다. 사용 후 재활용할 수가 있고 토양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사용방법 및 설치방법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사용하는데 전혀 어려운점이 없습니다. 저온저장고 사용시 저장고 내에 송풍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송풍기의 배출기 방향에 Fresco 3를 설치하면 됩니다.

저장고 내에 송풍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저장고의 기류에 따라 여러곳에 Fresco 3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저장고 내에 각각의 박스에 Fresco 3을 투입하는 방법이 제일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박스 포장시에는 박스안의 비닐속에 상품을 넣고 적정량의 Fresco를 박스 윗부분에 상표가 보이도록 올려놓고 간단하게 포장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본사제품 중에서 냉장고용을 제외한 제품은 박스용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박스용은 중량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포장 이나 박스 포장시 용량에 맞춰 사용이 간편합니다.

기타 채소류, 화훼류, 육류, 면류, 가공식품류 등의 사용시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되겠습니다.

- 액상탈취제 FRESCO No.1이 신제품에 대해서 국내외 뿐만 아니라 국방부에서 품질검사 합격을 받아 군납대기중이라고 듣고 있습니다. 특허 발명품으로서 자부가 대단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윤본부장님께 잘 파악하고 계시는대로 국내외에서 지대한 관심과 국방부에도 곧 납품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악취는 지구상의 화합물 중에서 특유한 냄새를 내는 악취물은 약10,000여종으로서, 후각의 개인적 차이 등으로 일률적으로 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나, 인간의 호흡에 의해 공기중에 포함되어 있는 악취를 감지하여 건강상 피해와 정신적, 심미적으로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관심 대상이 된점은 화학물질이 아닌 인체에 무해한 천연 신물질을 개발하여 사용했다는 점이 본 제품의 특징입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연례행사처럼 대구지하철 화재참사사건 등 화재로 인한 많은 재산과 수많은 인명을 앗아가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특허제품 FRESCO No.2(No Fire)란 대단한 제품을 개발생산판매한다고 밝혀 국내외 관련업계가 No.2 반기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FRESCO(화재억제제 No.2)에 대한 개발동기와 사용처는.




▲ 우리나라에서는 대형화재로 인한 대구지하철 같은 화재발생으로 인한 참사가 발생 수많은 인명희생이 안타까워 개발하였습니다.

본 제품은 무색, 무향, 무독성의 화제억제제로서 화재시 불꽃의 확산을 방지하며 화엄억제와 맹독성 연기 발생을 억제함으로 매연으로 인한 질식사망은 물론 환경의 2차 오염을 막아 줍니다.

또한 섬유류의 절단, 가공 및 목재 보호용 방염제로서 방충, 방부, 방균, 곰팡이, 이끼 등의 서식억제 효과가 뛰어나 목재의 기능 향상과 내구성을 향상시키며 목재의 수축, 뒤틀림, 갈라짐 등을 예방하고 이물질의 부착을 억제시키는 것은 물론 화재 발생억제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미국, 일본, 중국 등에 국제특허를 출원한 바 있습니다.

- 화재억제제의 사용은 광범위합니다. 그러나 재질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것 같은데 문제점은 없는지요.



▲전혀 문제점이 없이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에는 섬유류, 목재류, 자연 제품의 처리 및 도료와 도장 등에 적절한 주활성 성분인 Bio fax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든 흡수성 물질에 사용 가능하여 스프레이로 뿌리거나 코팅 또는 담금 처리, 셀룰로오스와 같은 절연체를 함께 섞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이, 직물, 모직물, 섬유류, 목재 등에 이용 가능합니다.

물과 쉽게 혼합되며 어떤 제품이든 스프레이 분사하여 쉽게 사용할수 있지요 제품은 무색, 무향, 무독, 무수분, 중성으로 물질 자체의 성질이 변하지 않으며 적절히 처리된 물체는 화재시 연소되지 않으며 화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환경적으로 안전하므로 처리 작업을 할 때 특수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화염 억제제와 달리 처리한 후 가열되었을 때 독성가스를 방출하지 않습니다.

- 특히 지하철공사, 대형업소, 소방본부 등에서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면 좋을 것 같군요.



▲ 예. 윤본부장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정부의 국가공사업체, 지하철, 대형업소 등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시길 부탁합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개발했다하여도 소비자들께서 사용해 주셔야 되지요.

미국 소방 당국에서 널리 시험하였으며 제품의 주성분은 순수한 미생물 주성분입니다.

이미 미국에서 제품의 우수성이 증명되었으며 제품이 가열되면 구성 물질이 분산되어 나오게 되고 이 구성물질이 연쇄 반응을 줄이고 라디칼 스카벤져로서 불꽃의 확산을 방지하게 된다고 박영석 박사는 설명하고 있다.

미생물을 이용한 Ames Assay 반응시험에서 Biofax는 배발암성이며 돌연변이를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다른 화재 억제 제품과는 달리 가열되었을 때 유독가스가 발생되지 않는점이 특이점이었다.

또한 사용방법이 간편하고 가격 또한 그리높지 않아서 우선 지하철공사, 소방서, 호텔, 대형업소에서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길 적극 권장하고 싶었다.

그 외에도 (주)솔리브 FRESCO에서 생산되는 첨단가구산업은 물론 생명공학을 이용한 신제품 생산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 우수벤처기업과 우수중소기업으로 손꼽히는 회사로서 앞으로 주식을 공개한다면 투자 1순위 업체로 이미 소문이 나있다.




윤호철 기자 yaho@epower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