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F 부착 노후 도로용 3종 건설기계 조기폐차 확대
DPF 부착 노후 도로용 3종 건설기계 조기폐차 확대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20.02.17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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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DPF 지원정책수정・DPF 절반은 고장’ 보도 사실과 달라
환경부 ‘DPF 부착 2955대・고장수리 1190건은 A/S 조치 건수’ 해명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DPF 부착 건설기계 중 노후도가 심한 도로용 3종 건설기계에 대한 조기폐차 확대가 추진된다.

환경부는 기존 DPF 부착 건설기계에 대해 보다 철저한 A/S를 시행하고, 노후도가 심한 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크리트펌프트럭 등 도로용 3종 건설기계에 대해 조기폐차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이날 환경부는 본지 등의 ‘건설기계 DPF 지원정책 수정해야’, ‘건설기계 DPF 절반은 고장··· 특성 고려한 대책 내놔야’ 등의 보도 기사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최근 3년동안 건설기계 DPF 고장수리가 1190건에 달해 DPF가 장착된 건설기계 2465대 중 48.3%에서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또한 기사에서는 2019년 조기폐차가 397대에 그쳤는데 폐차지원 비용이 DPF 설치 지원비용 1100만원보다 적은 930만원에 불과했기 때문으로 지적했다.

아울러 2대 중 한 대꼴로 고장이 발생하는 건설기계 DPF 지원 정책을 재검토해 조기폐차 지원금 수준을 높여서 노후 건설기계의 조기폐차를 유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환경부는 최근 3년간 건설기계 DPF를 부착한 차량은 2955대이며, 고장수리 1190건은 고장이 발생한 건설기계의 대수가 아닌 A/S 실시 건수로서 A/S 조치 된 건설기계 대수는 DPF 부착 차량 중 14.9%인 441대라고 밝혔다.

특히 A/S 조치된 441대 중 20년 이상된 건설기계가 260대로 약 60%를 차지한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환경부는 앞으로 신규 DPF 장착 시 차량의 상태를 보다 더 철저히 파악해 장착하고, 이미 장착된 경우는 A/S를 철저히 할 것이며 너무 오래된 차량은 조기폐차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레미콘, 펌프카 등 건설업계 관계자, DPF 제작사 및 전문가들과 협의해 건설기계 저공해조치 개선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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