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독일, 전기차 확대 기반 견고히 다지고 있다”
[초점] “독일, 전기차 확대 기반 견고히 다지고 있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20.06.1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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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대응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시장 대중화 매우 중요”
구매보조금 확대… 30억 유로 투자 22개 ‘기술선도’ 프로젝트 지원
2030년까지 전국 100만개 이상 충전소 구축… 민간기업도 적극 참여

독일은 전기자동차 확대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독일은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역으로 엔지니어링 전문인력이 많고 유럽 내에서도 전기차 시장이 가장 활성화 돼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독일은 향후 세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나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독일 한국대사관은 ‘독일 전기차 관련 정책 및 최근 동향’이라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변국영 기자>

 

▲전기차 현황

지난 1월 기준으로 독일 전기차 수는 순수전기차 13만6617대(전체차량 대비 0.3%), 하이브리드차 53만9383대(1.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10만2175대(0.2%)로 증가율이 전년 대비 50%를 넘었다.

전기차(하이브리드 포함) 판매 비중은 2∼3%로 내연기관차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지만 EU배기가스 감축 규정에 힘입어 유럽 내 신규 차량등록대수에서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가 차지하는 비율이 10%까지 상승하는 등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독일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종류는 2019년 말 기준으로 32종이며 2019년 판매량은 6만3281대다. 판매순위는 사별로 테슬라, Renault, BMW 기업 순이고, 모델별로는 Renault Zoe, BMW i3, Tesla Model 3 순으로 나타났다.

독일 내 전기차 충전기는 지난 5월 현재 2만7730개이며 이중 급속충전기는 3880개다. 독일 내 2만 여개 주유소 중 1000여 곳에 2500개의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돼 있으며 고속도로 내 주유소에는 350kW 급속충전기가 설치돼 있어 100km 주행에 필요한 전력을 5분 내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쇼핑센터 등에는 75kW급 충전기를 설치해 쇼핑을 하는 동안 전기차 충전이 가능하다.

 

▲지원 정책

독일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 및 EU가 정한 배출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2025년까지 전기차로의 기술 전환 완성 및 전기차 시장 대중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독일 정부는 지난 2016년 5월부터 전기차 구매 시 환경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9년 11월 ‘자동차정상회의’시 보조금 시행 기한을 2025년까지 연장하고 보조금 지원액도 구매가격 4만 유로 이하 차량은 4000 유로에서 6000 유로, 4만 유로 이상 차량은 3000 유로에서 4천500 유로로 상향 조정했다.

독일 정부는 전기차 보급이 더딘 주된 이유 중 하나로 충전소 부족 및 충전시간 문제가 크다고 보고 충전소의 전국적 네트워크망 구축 및 급속 충전소 확충을 관련 기업들과 협력해 추진하고 있다. 전기차 정책 추진위원회는 지난 2018년 9월 ‘활동보고서’에서 2022년까지 전기차 100만대 보급을 위해 급속충전기 7100대를 포함, 독일 내 충전기를 7만대를 확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독일 정부는 전기차 개발 국가계획 수립 당시 2020년까지 전기차 100만대 보급, 2030년까지 600만대 보급 목표를 수립했으나 이후 전기차 보급률이 기대치에 못미침에 따라 2017년에는 2020년까지 50만대 보급으로 목표치를 하향조정했고 2018년에는 이를 다시 2022년 100만대로 수정했다.

전기차 및 배터리 분야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 30억 유로를 투자해 22개의 ‘기술선도’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독일이 특히 취약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배터리 셀 산업 육성을 위해 2018년 11월 배터리 셀 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하고 2030년까지 세계 배터리 수요의 30%를 EU 지역에서 공급한다는 목표 아래 2021년까지 10억 유로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EU 내 배터리 셀 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한 민간 차원의 협력도 활발히 진행돼 지난 4월 Karlsruhe 기술 연구소, Ulm 대학, 바덴-뷔르템베르크 태양에너지 및 수소 연구센터 등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EU 중심의 ‘배터리 2030+’ 연구 이니셔티브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동화 및 지속가능한 제조기술을 위한 공동 플랫폼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2017년부터 연방정부 법인차량의 20%는 전기자동차 구매를 의무화하고 이를 위해 1억 유로의 예산을 책정했다.

전기차 충전 및 정산 방식의 표준화를 위해 지난 2016년 전기차 충전 방식 및 안전에 관한 기술적 표준을 규정하고 전기차 충전기의 비차별적인 운영을 규정한 2017년 5월 충전소 규정 개정안을 발표하는 한편, 온라인(앱) 기반 충전비용 지불을 확대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충전 인프라 확대

현재 전기차 충전기를 이용하는 차량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포함해 24만대 가량이고 공용 충전기는 약 2만7000대로 대략 차량 10대당 충전기 1대 비율이나 일반 주유소와 달리 충전기의 경우 전기차 1대의 점유시간이 길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충전기의 수를 대폭 늘려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독일 연방정부는 3억 유로를 투자해 2020년까지 복합시설 및 도심지역 내 급속충전소 보급을 중심으로 급속·완속 충전기 확산해 2030년까지 전국적으로 100만개 이상의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내 급속충전소는 적정수준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도심지 내 급속충전소 보급이 상대적으로 더딘 것으로 보고 이 부분에 집중, 우선 대도시 22개 곳에 150∼300kW 급속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주택가, 주차장 등에는 장시간 주차 차량을 위해 22kW의 완속 충전기도 다량 보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연방에너지청은 공용 충전소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전기차 충전이 개별 공간(주거지, 회사, 주차장 등)에서 이뤄지는 점을 감안, 장기적으로 800만대 이상의 개별 충전기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동차, 전력 등 관련 기업들은 정부,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현재는 투자 비율이 높은 편이나 전기차 보급률이 일정 수준에 올라서는 2025년 이후부터는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EnBW(바덴-뷔르템베르크 주 전력회사)의 경우 5억 유로를 투자해 2025년까지 전국적으로 급속충전소를 1만개 이상 확충할 예정으로 현재는 고속도로에서 90km간격으로 급속충전기가 설치돼 있으나 이를 40∼50km 간격으로 좁히고 트럭 등 수송차량용 충전기 수도 늘린다는 계획이다.

테슬라는 독일 내 80여 곳의 자체 충전소를 운영 중에 있다. BMW, 포드, 다임러,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등 자동차회사들은 조인트벤처를 구축해 평균 4대 이상의 충전기를 가진 229개의 공동 충전소를 18개 EU 회원국에 설치할 예정이다.

글로벌 기업 Allego 역시 270개의 급속 충전소를 독일 내 설치 예정에 있고 Stromnetz Hamburg 등 지역 회사들과 Aldi, Lidl 등 유통회사들도 충전기 사업 진출을 고려 중에 있다.

 

▲테슬라의 베를린 기가팩토리 사업

일론 머스크 테스라 CEO는 지난해 11월 자동차 관련 시상식 참석차 베를린을 방문한 계기로 베를린 근교 Gruenheide 지역에 유럽 최초이자 세계 4번째로 ‘테슬라 기가팩토리’를 설립, 2021년 초까지 생산기지를 완공하고 하반기부터 생산에 돌입해 연간 5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지난 2월 테슬라 공장부지 조성을 위한 정지 작업이 환경단체의 벌목 중단 가처분 신청으로 일시 중단되면서 녹색당을 포함한 정치권과 산업계는 테슬라 유럽 생산기지 설립이 정치·경제뿐만 아니라 환경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하고 환경단체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테슬라 측은 수자원 보호 등을 포함해 착공 허가 신청서를 다시 제출했으나 아직 환경부의 검토 절차가 진행 중에 있어 전체 공사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최악의 경우 올해는 물론 내년에도 완공이 지연되면서 테슬라의 ‘기가팩토리’ 사업 계획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테슬라가 정부 지원 조건, 인건비 등에서 훨씬 매력적인 동유럽의 폴란드, 체코 대신 노동법상 제약이 큰 독일 베를린을 ‘기가팩토리’ 대상지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현지 언론은 여러 이유를 들고 있다.

우선 독일은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역으로 엔지니어링 전문인력 군이 폭넓게 형성돼 있는 점이 꼽히고 있다. 또 독일은 유럽 내에서도 전기차 시장이 가장 활성화돼 있으며 독일 내 공장 설립 시 로컬 시장 공략에 유리하다는 점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전기차 분야로 기술 전환을 모색 중인 독일 유수의 자동차 기업들과의 경쟁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머스크식 사업 전략이 작용했고 독일 스타트업 중심지로 각광받는 베를린을 선택함으로써 기존과 차별화된 플랫폼 기반의 벤처기업이라는 이미지 부각시려는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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