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수소경제위원회 출범…수소경제 선도 기대한다
[기자수첩] 수소경제위원회 출범…수소경제 선도 기대한다
  • 최일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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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0.07.03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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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데일리 최일관 기자] 정부가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전세계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발판 구축에 시동을 걸었다.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산업부, 기재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민관 컨트롤 타워를 가동하고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한다.

지난 1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3기 신도시 중 2곳 내외를 수소 도시로 추가 조성키로 한다고 발표했다.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660기 확충,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 추진 목표도 밝혔다.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 도입과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 계획도 내놨다.

아울러 체계적인 수소경제 지원을 위해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 얼라이언스 추진단, 수소유통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공사,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지정했다.

전담기관 3곳은 앞으로 전문인력 양성과 표준화 등 수소산업 진흥 기반을 조성하고, 수소 가격 안정화와 공정한 유통체계 구축 사용시설의 안전기준을 마련해 우리나라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따라서 이번 수소경제 컨트롤 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의 출범에 거는 기대가 크다. 특히 수소가 기후위기 대응 및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에 가장 이상적인 에너지로 꼽히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그렇다. 또한 차세대먹거리 산업인 수소 에너지 활성화 로드맵 이행 속도가 한층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도 기대를 거는 이유다.

다만 수소 경제 사회 진입을 위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기후변화와 탈탄소화 추세에 맞춰 저탄소 또는 무배출 방식의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수전해 효율성 개선, 액화・고체화 기술 개발 및 수소운송용 선박 개발 등도 이뤄져야 한다.

또한 승용차 및 특정연료전지 등 일부 수소 활용분야가 주도하고 있다는 것도 문제다. 생산・저장・운송・충전 등 수소경제 인프라 분야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얘기다.

분야별 전문기업육성 및 지역별 확산여건, 글로벌밸류체인 확장 등 수소 생태계 전략마련도 필요하다. 특히 수소산업 밸류 체인 전반의 경쟁력 향상, 지역 특화 산업 지원 및 글로벌 수소경제 대응을 위한 수소생태계 활성화 정책이 이뤄져야 한다.

아울러 분야별 글로벌 선도기업 육성과 수소경제 참여기업의 다양화가 필요하며, 지역별 수소 공급계획과 함께 지역 특화 수소산업체계도 마련돼야 한다. 지속가능한 글로벌 밸류체인을 구축해 대규모의 해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과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해 등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해야 함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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