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청정에너지 투자 가속화돼야 한다
[기획]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청정에너지 투자 가속화돼야 한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20.08.21 11: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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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A, 2021∼2023년 전력·수송·건물·산업·연료 등 6개 분야 30여 개 권고안 제시
2021∼2023년 연간 1조 달러 투자가 필요… 전력부문이 33%, 에너지효율 40%
권고안 충족할 경우 2021∼2023년 동안 연간 130GW 신규 풍력・태양광설비 건설
2023년까지 세계 GDP 3.5% 성장… 건설·제조 관련 신규 일자리 900만개 창출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일자리 창출 효과가 가장 커… 수송인프라·태양광설비 뒤이어
옥상형 태양광은 노동집약적… 자본지출 100만불 당 10개 건설업 일자리 창출
2021년까지 석탄산업 20만개 일자리 사라져… 실직자 재교육 등 프로그램 필요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최근 국제통화기금(IMF)과 함께 에너지부문 지속가능성 향상과 경제 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한 포스트 코로나 회복 계획을 담은 ‘Sustainable Recovery’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전력망에 대한 추가 투자 및 풍력과 태양광에 대한 지원 확대 등을 포함해 총 6개 부문 30여 개의 권고안이 담겨 있다. IEA는 청정에너지로의 보다 폭넓은 전환과 함께 전기자동차와 바이오연료 등에 대한 신규 투자 등을 제안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에서는 이 보고서 내용을 ‘IEA가 제시하는 코로나 이후의 지속가능한 회복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정리했다. <변국영 기자>

 

▲투자 규모

IEA의 권고안에 따르면 2021∼2023년 기간 동안 연간 1조 달러 규모의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됐다. 전력부문이 33%, 에너지효율 40%, 그 외 27%다.

전력망 확장 및 현대화에 연간 1100억 달러, 풍력과 태양광설비 확대를 위해 연간 1800억 달러, 수력과 원자력설비 유지에 35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

코로나19 여파로 수송부문에 미치는 영향이 큰 점을 감안해 연간 1500억 달러 규모를 효율적인 전기차량 확대를 위해 투자할 필요가 있으며 고속철도 확장 건설에는 연간 900억 달러, 전기차 충전소 확충과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 등에는 연간 30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건물부문 정책들은 단기간에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으며 ‘온실가스 저감비용’이 낮거나 음수로 나타나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는 동시에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연간 총 250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바이오연료 사용 확대를 위해 연간 200억 달러의 투자가 요구되며 석유・가스 상류부문에서는 메탄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

전기차, 히트펌프, 농업용 관개펌프를 비롯해 광범위한 에너지관리시스템 이행을 통한 산업시설 효율성 개선을 위해 연간 70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고 폐기물 및 자재 관리를 위해 연간 100억 달러의 투자가 요구되고 있다. 수소, 배터리, 소형 원자로, CCUS 기술 개발에 연간 45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내다봤다.

 

▲일자리 창출·경제성장 효과

IEA는 제시된 권고안을 통해 2021∼2023년 기간 동안 건설업 및 제조업과 관련해 총 2700만개의 직접고용 효과가 기대하고 있고 유지・보수 관련 정규직은 50만 개가 신규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2021∼2023년 기간 동안 건설・제조업에서 연간 900만개의 고용 창출이 가능하며 건설 기간이 긴 프로젝트에서는 지속적인 작업으로 2023년 이후에도 추가적으로 14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추산됐다.

신규 일자리 중 35%는 건물・산업부문 에너지효율 개선 프로젝트에서, 25%는 전력부문에서, 20%는 신규 차량과 대중교통 확대 등으로 창출되며 나머지는 연료, 재활용 및 기술혁신 부문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건물・산업부문 에너지효율 개선 프로젝트 중에서는 기축 건물 개조와 고효율 신규 건물 건설이 고용창출의 60%를 차지한다. 발전부문에서는 재생에너지와 관련해서 60%의 고용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석탄 수요 감소로 2021년까지 석탄 산업에서 2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실직자에 대한 재교육, 역량 강화 및 지역 재활성화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021∼2023년 기간 동안 1조 달러 규모의 투자가 이뤄질 경우 2023년 세계 실질GDP가 3.5%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2023년까지 GDP가 매년 평균적으로 1.1% 이상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3년 이후에도 경제성장 추세가 지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에너지부문에서의 공공·민간투자 유치로 직・간접적인 경제성장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에너지효율 개선과 전력망 관련 신규 인프라 건설 등으로 경제 전반에서의 생산성이 증가하게 되고 기업과 정부의 재투자가 늘어 간접적으로 경제성장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또한 대기오염 물질 감축으로 인한 보건 향상과 개도국의 에너지 접근성 향상으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추가적인 경제성장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환경 및 에너지안보

IEA에서 제시한 권고안을 충족할 경우 2021∼2023년 동안 연간 130GW의 신규 풍력・태양광설비가 건설되며 최종에너지소비 감소(350Mtoe), 전력 수요 증가폭 감소(900TWh), 수송부문 석유 수요 감소(2백만b/d) 등이 기대된다.

또한 2025년까지 3.5GtCO₂ 규모의 탄소배출 감축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석유・가스 운영 시 누출되는 메탄가스를 줄이기 위해 투자를 할 경우에는 0.8GtCO₂e 규모의 즉각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신규 전력망과 에너지저장 설비 확충을 통해 공급망 혼란을 해소하며 재생에너지원 통합으로 적정한 가격으로 전력 공급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개도국에서는 전력화율 향상과 취사용 청정에너지원 확대 등을 통해 에너지안보 및 회복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계획에 따르면 전력화율 향상과 취사용 청정에너지원 확대를 위해 투자하면 2023년까지 2억7000만명이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이며 4억2000만명이 청정에너지를 사용한 취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권고안 필요성

에너지부문에 대한 투자는 경제 성장과 고용 창출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적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 및 에너지 시스템 복원력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에너지부문을 넘어서 경제 전반에 직・간접적인 이익을 줄 것으로 판단했다.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접근성 및 지속가능성 향상이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 에너지부문의 구조적인 전환이 필요한 상황인데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부문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IEA는 ▲일자리 창출 ▲경기 회복 ▲에너지부문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2021∼2023년 기간 동안 전력, 수송, 건물, 산업, 연료, 기술혁신부문 등 6개 분야에서 30여 개의 권고안을 제시했다.

IEA는 제시된 권고안이 고용 창출과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어느 정도 기여할 것인지를 수치화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과 ‘온실가스 저감비용’ 지표를 설정했다. ‘일자리 창출’ 지표는 공공・민간부문 투자액 혹은 최종 소비재에 대한 지출 비용 100만 달러 당 가중 평균된 직・간접적 신규 일자리 개수를 의미한다.

건물부문 에너지효율에서 일자리 창출 효과가 가장 크며 도시 수송인프라, 태양광설비 확대, 산업부문 에너지효율이 그 뒤를 이었다. 이들은 평균적으로 100만 달러 당 10∼15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바이오연료에 100만 달러 지출 시 15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며 그 외의 국가들은 산업부문 재활용에서 100만 달러 지출에 대해 40∼50명의 고용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됐다.

‘온실가스 저감비용’ 지표는 1tCO₂e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해 지출해야 하는 비용 혹은 절약 가능한 금액을 의미한다. 이 지표가 양수일 경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것을 뜻하며 반대로 음수일 경우에는 온실가스 감축과 동시에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가별로 가중 평균한 결과 이 지표가 음수인 정책은 건물 및 산업부문의 에너지효율 향상과 수송부문의 하이브리드 차량 확대 정책으로 나타났다.

 

▲전력부문 일자리 효과

신규 송・배전망 건설과 제조부문에서 100만 달러 당 각각 7개와 3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기존 송・배전망 현대화에 투자하는 경우는 건설과 제조부문에서 각각 9개와 3개의 일자리 창출이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전 세계적으로 전력망 손실이 5∼18% 수준으로 낮아져 400만톤 규모의 탄소배출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투자는 피크전력을 낮추고 재생에너지 전력을 통합해 탄소 배출량을 더욱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태양광설비의 경우 자본 지출 100만 달러 당 3개의 건설업, 6개의 제조업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됐다. 옥상형 태양광은 대규모 태양광보다 더욱 노동집약적이므로 10개의 건설업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육상풍력은 100만 달러의 자본지출에 대해 건설과 제조업 일자리가 각각 1개와 1/2개가 창출되며 해상풍력은 각각 1/5개와 2개가 창출될 것으로 분석됐다. 재생에너지의 발전비용 하락으로 2020년 풍력과 태양광설비 투자 규모 대비 연간 발전량은 2010년 수준보다 7배 많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수력과 원자력은 저탄소 발전원으로서 전 세계 발전량의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수력설비 건설 및 유지・보수와 원자력 설비 수명 연장에 100만 달러 규모를 투자할 경우 각각 3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탄소 배출과 관련해서는 1GW 규모의 수력과 원자력설비가 각각 600만톤과 300만톤의 탄소배출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가스와 석탄화력 설비의 유연성을 높이고 대기오염 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R&D 투자 등을 확대해 각각 6개와 5개 정도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석탄의 가스로의 전환을 통해 1GW당 연간 200만톤의 탄소배출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수송·건물부문 일자리 효과

기존의 노후차량을 온실가스 감축과 효율성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의 신규차량으로 대체할 경우 국내・외 자동차 제조업의 경기가 활성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10년간 사용한 노후차량을 하이브리드차로 대체할 경우 탄소배출을 40%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건설・계획 중인 고속철도 확장 프로젝트를 완공할 경우 22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항공편 대신 고속철도로 이동할 경우 1km당 약 18그램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이 가능하다.

도시 내 전기충전소 확충, 대중교통 확대, 보행 및 자전거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대기오염 물질 감축이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건물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투자할 경우 100만 달러당 9∼30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노후화된 가전제품을 효율이 높은 신규 제품으로 대체할 경우 7∼16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

현재 26억명 이상이 취사용 원료로 바이오메스, 등유 및 석탄을 사용하고 있는데 LPG 등 청정연료의 사용 확대를 위해 투자할 경우 100만 달러당 16∼75개의 직접고용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산업·연료부문 일자리 효과

산업부문 에너지효율 개선에 100만 달러 규모를 투자하면 평균 10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2030년까지 비용효과적으로 에너지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500억 달러를 투자할 경우 2GtCO₂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폐기물과 자재 재활용에 100만 달러를 투자하면 15∼40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며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이와 관련해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모든 자재의 재활용률을 현재 41%에서 2030년까지 47%로 확대할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을 20% 감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메탄가스와 탈루배출 감축을 위해 100만 달러를 투자할 경우 전 세계 평균 4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

비효율적인 화석연료에 대한 보조금 감축・개편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장기적인 경제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중동 국가들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이 2030년까지 화석연료에 대한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폐지함에 따라 7억톤 규모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바이오연료 확대를 위해 100만 달러를 투자할 경우 15∼3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년 세계 경제성장률이 6% 감소하며 1차 에너지 소비는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시 감소폭의 7배 수준인 6%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대부분의 에너지원이 수요 감소를 겪을 것으로 전망되나 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요는 운영비용 감소와 급전우선권 등의 영향으로 인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0년 전 세계 석유 및 가스 수요는 전년 대비 각각 8%와 4%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 세계 가스가격이 하락하는 가운데 아시아 국가들에서 가스가 석탄보다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돼 가스 수요 감소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세계 석탄 수요는 전년 대비 8%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치다. 코로나19 여파로 세계 전력 수요가 감소한데 따른 것으로 특히 인도에서 석탄 수요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전력 수요 감소와 기존 설비의 재장전 및 신규 설비의 가동 지연으로 원자력 수요는 전년 대비 2.5%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각국이 국경을 완전 봉쇄한 기간 동안 세계 전력 수요가 20% 감소한 영향으로 2020년 전력 수요는 전년 대비 5% 감소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10%까지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재생에너지 전원은 운영비용이 적고 급전우선권을 가지고 있어 전년 대비 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활동 감소로 2020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전년 대비 8% 줄어든 2.5GtCO₂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에너지부문에서의 즉각적인 조치가 없을 경우 향후 경제가 회복되면서 다시 배출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내다봤다

.에너지상품 가격 변동성 증가와 에너지수요 급감으로 2020년에 에너지부문 투자와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에너지부문 투자는 전년 대비 20% 감소(4000억 달러 수준)해 역대 최고 연간 하락폭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석유・가스 공급부문에서의 투자 감소폭(전년 대비 33% 감소)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이나 발전부문은 전년 대비 10% 감소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저탄소기술에 대한 투자는 지난 몇 년간 총 투자 규모의 1/3을 차지했는데 2020년에는 이 비중이 4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같은 증가는 화석연료에 대한 투자 감소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절대량 기준으로 보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투자는 부진할 것으로 예상됐다.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2분기에는 총 노동시간의 10.5%에 해당하는 약 3억500만명 규모의 정규직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며 특히 600만개의 에너지 관련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추산됐다. 2019년에는 에너지 관련 직접고용 규모가 4000만명을 기록했는데 발전과 전력망 부문에서 1700만명, 화석연료 생산・운송・유통에서 2000만명, 바이오에너지 생산・운송・유통에서 300만명이 고용됐다.

코로나19 여파와 에너지원의 가격 하락으로 화석연료 관련 산업이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020년 석유・가스 상류부문에서 12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석탄의 가스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이 기간 석탄부문 일자리는 70만 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수송과 에너지효율 부문에서는 13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전력 수요가 빠른 속도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발전부문 일자리는 영향을 적게 받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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