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한국가스안전공사…수소안전 전담기관 자리매김
[기획] 한국가스안전공사…수소안전 전담기관 자리매김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21.01.01 0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경제 시대 대비…수소 안전관리 인프라 구축 가속화“
“수소 안전 사각지대 해소…세계 최고 수소경제국가 선도”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올해 사업 목표로 수소 안전 인프라 구축 등 '수소경제로의 빠른 도약'을 추진한다.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7월초 수소경제위원회 출범과 함께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지정됐다. '수소=폭발물'이란 오해를 불식시키고 안전교육과 홍보 등 안전문화를 확산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맡게 된 것. 이에  공사는 1월 1일부터 수소안전센터를 수소안전기술원으로 확대 개편하고, 수소 분야 전담 인력을 80여명으로 늘린다.
특히 가스안전공사는 포스트 코로나와 수소경제 시대에 대비해 속도감 있는 수소 안전 인프라 구축과 민간 주도의 자율 안전 관리 체계 확립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용품 및 상용차량 안전성 확보, 수소 안전 대국민 교육?체험 기회 확대,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공사가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서 다양한 수소산업 안전관리 정책을 통해 사각지대를 해소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를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는 전략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찾아 수소안전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해 조망한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임해종 사장
한국가스안전공사 임해종 사장

■안전성 확보 필수인프라 ‘수소용품 시험소’ 구축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가스의 위험성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가스안전관리 전문기관이다.

각종 가스시설을 검사·점검하는 것은 물론 인증, 교육, 홍보, 연구개발, 가스사고 조사 등 가스안전과 관련된 대부분의 업무를 총괄한다.

특히 공사는 지난해 7월 초 수소경제위원회로부터 수소안전관리 전담기관으로 지정되면서 수소산업 안전관리 체계를 수립·운영 한다. 공사는 수소용품의 안정성 확보에 필수 인프라인 ‘수소용품 시험소’를 구축해 수소용품과 수소연료사용시설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안전교육과 국제협력 사업들 등 강도 높은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공사는 ‘수소용품 시험소’ 건립 예산 195억원을 확보하고 2022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부지 공모를 추진하고 있다. ‘수소용품 시험소’는 연면적 3494㎡에 수소용품 시험설비 47종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기존 안전관리에 공백이 발생했던 수전해 설비, 수소추출 설비, 고정형 및 이동형 연료전지 등 저압수소용품 4종의 법적검사를 수행한다.

시험소가 건설되면 수소용품 안전성 확보와 함께 수소와 관련한 국민 불안 해소가 기대되고 있다.

■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건설 본격 추진
 
한국가스안전공사는 대한민국 수소경제 안전을 견인하고, 체험중심의 수소 및 가스안전 홍보와 수소 전문인력 교육을 위한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건립을 본격 추진한다.   

충북혁신도시에 국내 최초로 건립되는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은  대지면적 1만698㎡, 건축 연면적 2475㎡, 지상2층 규모로 짓는다. 수소에너지 안전성 홍보, 가스안전 체험교육, 수소 안전관리 전문가 육성을 위한 공간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공사는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협상자로 선정한 충청북도 음성군과 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부지선정, 11월 건축 디자인 공모를 실시해 당선작에 건축 설계권을 부여했고, 2022년 완공이 목표다.

‘대한민국 수소경제 안전 견인’을 위한 체험 교육관 건립을 위해 현재는 전시물 기본개념설계를 바탕으로 이를 구체화할 전시물 설계 및 제작.설치 사업자를 선정하는 과정에 있다.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이 완공되면 수소에 대한 올바른 인식개선 기회는 물론 수소가 국민에게 더욱 친근한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견인하고 미래에너지 안전문화 확산의 거점이 될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은 수소의 친환경 및 자원의 무한 확장성을 홍보할 뿐 만 아니라, 수소 안전성을 적극 홍보해 대국민 수용성을 향상시켜 수소경제 견인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수소버스 안전성평가기술 및 장비개발 사업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국토부 ‘수소버스 안전성평가기술 및 장비개발 사업’ 연구용역을 수탁해 102억7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정부의 수소상용차 확대 보급계획에 따른 대용량 내압용기 및 수소버스 부품에 대한 검사장비를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수소승용차 내압용기 및 부품에 대한 검사는 그동안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57조의8에 의해 가스안전공사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가 수행해왔다.

이번 연구에서는 수소버스의 운행 또는 사고시 수소누출 치소화로 2차 사고(화재 및 폭발) 예방과 구동시스템의 안전확보를 위한 수소보서의 차량 및 부품별 안전성 평가 기술을 개발한다.

개발된 평가 검사 기술은 국내 안전기준으로 제·개정을 추진하고 국제기준 제안으로 국제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버스 운행차 검사장비, 구동시스템 성능평가 장비 및 대형 내압용기 안전성 강화를 위한 글로벌 수준의 인증 시험장비 등 총 19종의 장비를 개발해 시험인증에 활용할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검증된 수소버스 보급활성화에 기여학 사고 등에 따른 국민들의 안전을 보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수소자동차에 대한 안전성 향상을 이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강화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최근 보급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수소충전소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와 충전사업자 지원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수소충전소 안전성평가 등 시범사업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할 방침이다. 수소충전소 안전성 평가는 충전소 시공 단계 이전에서 실시되는 위험성 평가다.

충전소 입지여건 등을 고려해 가스 누설 시 위험에 대한 피해영향을 분석한다. 시범사업을 통해 가스안전공사는 외부전문가가 참여한 안전성 평가와 평가결과에 따른 보강 조치 내용 등을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했다.

수소충전소 정밀안전진단 사업 시범사업 보완사항도 꼼꼼히 마련한다. 정밀안전진단은 시공단계 이후의 수소충전소 안전성 강화를 위해 기존 정기검사보다 안전성 수준을 강화한 방식이다.

기존 정기검사가 설비 외관 위주의 안전검사였다면 정밀안전진단은 각종 첨단장비를 활용해 기계 장치, 전기계장 등 설비의 모든 부분을 확인한다.

전문가 안전컨설팅도 병행 실시하는 등 보다 강력한 안전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다.

가스안전공사는 이러한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제도적 보완사항을 마련함으로써 향후 충전소 인근 거주 주민들의 안전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수소업계와 상생발전…안전전관리 역량 강화 등 추진

수소업계와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국내 수소 산업 인력 및 안전관리 역량이 비교적 부족함에 따라 공사는 안전관리 인력 및 역량 강화 사업을 중점 추진 중이다.

특히 공사는 수소충전시설 안전관리 인력 확보 및 양성을 위한 교육 제도 개선에도 노력해 왔다. 2019년 5월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시행령 일부를 개정해 일반시설 안전관리자 자격을 취득하면 수소충전시설의 안전관리자(책임자 및 안전관리원)로 선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난해 수소 분야 수소안전관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수소안전 인력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수소충전소 시공자, 안전관리자 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나서고 있다. 

관련 대학과 융합과정 개발 등을 통한 수소 전문인력 양성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용품시험, 상용차량 부품 인증, 홍보, 교육 등 수소경제 전주기에 걸친 안전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수소충전소 사업자 부담 완화를 위한 상생 협력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수소충전소 관련 경험 부족으로 인한 사고예방 및 시공역량 강화를 위해 ‘수소충전소 표준 시공.유지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수소 충전소 시공사 및 운영사에 배포할 예정이다.

충전소 안전관리 비용 절감을 위해 각종 안전점검 장비 무상임대 등을 추진 중이며, 안전관리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안전관리 수수료 인하도 함께 검토 중이다.

공사는 또 저압수소 시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 수소법 하위법령 제정 등도 추진했다.

■ 수소차충전소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상반기 구축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전국 수소자동차충전소의 안전관리를 위해 올 상반기까지 수소충전소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은 지난 2019년 발생한 수소 관련 사고로 인한 대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추진된다.

공사는 총 사업비 13억 여원을 투입해 올해부터 전국에서 운영 중인 40여개소의 모든 수소충전소를 대상으로 올 상반기 까지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설치를 완료한다.

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은 수소충전소의 수소누출검지기나 긴급차단장치, 불꽃감지기 등의 위험신호와 압축기, 압축가스설비, 충전기 등의 압력·온도·유량 이상 발생 시 신호를 가스안전공사에서 받아 현장의 가스안전관리자에게 연락해 사실관계를 확인한다.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가스안전공사에서 긴급 출동해 상황을 판단하는 등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조치를 하게 된다.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충전소 운영현황 공지 등 수소충전소 이용자에 대한 안전정보 제공과 수소사업자와 수소안전전담기관과의 소통과 협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공사는 또 수소안전 전담기관 홈페이지 제작 및 활용을 통한 수소안전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센터 관계자는 “모니터링 시스템이 구축되면 충전소 사업자와 공사가 이중 모니터링을 통한 신속대응이 가능하다”며 “이를 통한 안전성 확보와 체계적인 모니터링 결과의 데이터화로 계절, 지역별 안전관리시스템 선진화 기여, 수소충전소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