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탄소중립, 국내·외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사설] 탄소중립, 국내·외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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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1.03.05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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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 탄소중립'을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특히 지난 2일에는 환경부의 '2021년 탄소중립 이행계획'이 발표됐다.

이번 이행계획을 보면, 환경부는 우선, 2050 탄소중립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정교한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를 올해 6월까지 수립하고,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와 함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부문별 핵심정책 추진전략을 마련한다.

또한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의 상향도 추진한다.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토대로 관계부처 협의와 사회적 논의를 거쳐 상향 수준을 결정하고, 이번 정부 임기내 유엔 제출을 목표하고 있다.

각 부문별 과제도 추진한다. 수상태양광·수열에너지·해상풍력 활성화 등 환경자원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무공해차 30만대 시대 달성, 편리한 무공해차 충전기반시설을 구축, 2050년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장기전략을 마련한다. 특히 올해 하반기까지 '수송부문 미래차 전환 전략' 최종 전략을 수립한다.

이와 함께 중앙정부 주도의 탄소중립 추진은 지역 여건을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음을 감안, 지역 주도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체계적 지원을 실시하고, 올해 안에 (가칭)탄소중립이행법 제정 및 기후대응기금 조성도 추진한다. 정부는 2022년 탄소중립이행법 시행을 목표하고 있다.

당연하게도 탄소중립은 선언과 계획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강력한 실행력과 참여가 담보돼야 한다. 또한 한 국가의 힘만으로 가능한 것도 아니다. 전 세계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탄소중립은 정파적인 사안도 아니다. 탈원전 논란 등 각론에서는 이견이 있을 수 있으되, 기후위기 상황이라는 진단과 탄소중립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을 것으로 믿는다.

이와 관련 각국에서 탄소중립의 필요성을 느끼고 관련 대책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도 참고할만한 의미 있는 정책들도 눈에 뜨인다.

탄소중립은 매우 어려운 사안이다. 그동안 수백년에 걸쳐 진행돼왔던 익숙함에서 벗어나, 새롭게 추진하고 도전해야 하는 것들이 매우 많다. 귀찮게 느껴지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기도 하다. 국내·외적인 공감과 협업의 중요함을 여기에서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10년 후 탄소중립 대책 성과가 어떻게 기록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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