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용구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신임회장
“강력한 중앙회로 거듭나도록 총력 경주”
김 용구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신임회장
“강력한 중앙회로 거듭나도록 총력 경주”
  • 에너지데일리
  • webmaster@energydaily.co.kr
  • 승인 2004.03.21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재난 대안 제시, 개성공단 조기 입주 추진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노력, 판로지원 주력
▲ 김 용구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신임회장

헌정사상 초유의 탄핵 정국을 맞아 300만 중소기업인들의 관심은 조속한 시국 안정과 더불어 ‘기업하기 좋은 나라’로 언제쯤 도약 할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5일에 있은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의 김용구 신임 회장 등극을 비롯한 임원개선과 맞물려 중소기업인들은 진일보한 정책적 지원을 갈망하고 있으며 중앙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중소기업 발전에 앞장서 주기를 바라는 모습이 역력하다.

최근 원자재난을 비롯해 자금난, 중소기업들의 대 중국진출에 따른 공동화 현상, 주 5일 근무제 도입, PL법 등 산적해 있는 해결과제에 대해 어떻게 효율적으로 매듭을 풀어 나갈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중앙회를 이끌고 있는 김용구 회장을 만나서 견해를 들어봤다.




- 먼저 회장 취임을 축하하며 소감 한 말씀.


▲ 외환위기 때보다도 기업을 경영하기 어렵다는 시점에서 중앙회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과 함께 믿어준 중소기업인들께 감사한다.

‘중소기업이 흥해야 나라가 산다’는 평소의 신념을 토대로 개혁과 변화를 추구해 300만 중소기업을 위해 봉사하는 중앙회, 현장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는 강한 중앙회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중소기업의 리더집단으로써 우리 중앙회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인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

- 지난 선거에서 중앙회의 강한 기치를 표명했는데 의미는.


▲ 우리나라가 지난 95년에 국민소득 1만불 시대를 연후 아직까지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바로 중소기업의 생존 기반이 무너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는 2010년 2만불 시대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중앙회가 그 첨병역할을 담당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 강한 중앙회로 거듭나야 된다고 생각한다.

강한 중앙회를 만들기 위해 비상근 부회장 등에게 업종별로 역할 분담토록해 힘을 합쳐 중앙회를 운영하고 중앙회의 조사업무와 중소기업연구원 및 연수시설인 중소기업개발원을 통합할 계획이다.

- 향후 중앙회를 이끌어갈 방향에 대해.

▲ 크게 4가지로 요약한다면 첫째, 중앙회를 중소기업 및 각 협동조합을 지원하는 서비스 조직으로 변환시킬 것이다.

과거 관료주의적, 권위주의적이었던 중앙회에서 벗어나 조합들의 진실한 파트너로서 오늘의 어려운 중소기업 경제 환경을 극복하는데 앞장서도록 중앙회의 조직과 운영의 틀을 개혁할 것이다.

둘째, 강한 중앙회 만들기다.
셋째, 중소기업협동조합의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단체수의계약 및 분리발주제도를 확대하고 중소기업제품 연간 구매 45조원중 20%를 협동조합간 제한 경쟁 품목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또한 각 조합간 서비스, 원자재, 소모품 등의 구매, 판매 협력체계를 구축해 상호 협력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다.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합을 위해 건물을 확보하고 일정기간 무상으로 임대할 것이며 유통업 지원부서를 신설해 물류기지 시스템을 지원하고 조합 공동물류창고를 설립해 운영할 계획이다.

넷째, 관련법을 디지털 시대에 맞게 제·개정을 추진해 중소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매진할 것이다.

- 중소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매진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대안은.

▲ 중소기업업종전환특별법을 제정해 사양업종 영위 중소기업들이 업종을 전환해 생존할 수 있도록 법적 뒷받침을 마련하겠다.

아울러 중소기업해외공단조성특별법을 제정해 중국 등 공장 해외 이전을 개별업체 단위로 추진함으로 인해 상대 국가들로부터 막대한 불이익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협동조합 단위로 해외 공단을 조성할 수 있도록 법적 지원 장치를 마련할 것이다.

 

중앙회 서비스 조직으로 변환
강한 중앙회 건설
각 협동조합의 활성화 유도

관련법 제·개정 추진





또 중소기업협동조합법을 개정해 지식기반산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중앙회의 역할과 임무 그리고 조직기반에 이르는 전반적인 틀을 새롭게 정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판로지원을 위한 홈쇼핑 채널도 개설할 것이며 남북경협을 적극 추진하고 남북간 상호 이익이 되는 중소기업모델 개발에 힘쓰고 개성공단 등 중소기업 입지 및 부지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외에도 현재 추진 중인 상암동 DMC내 국제규모의 중소기업컨벤션센터 건립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이며 중앙회 공동브랜드를 개발해 소비자 신뢰도 제고 및 협동조합 수익창출 기반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 현재 중소기업은 자금난, 인력난, 판로난과 더불어 최근에는 원자재난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있는데 이에 대한 중앙회의 대응 방안은.


▲ 최근 중소기업은 원자재 가격급등 및 수급부족으로 조업 중단, 도산 위기 등 심각한 경영 위기에 직면해 있다.

특히 선철은 지난해 6월말 대비 80.5%나 상승했으며 고철 80.2%, 전기동 64.7%, 니켈 56% 등 원자재 수급난이 매우 심각한 상태다.

중앙회는 정부와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에 있다.

주물, 조선, 기계, 금속 등 11개 철강 관련 업종별 협동조합은 중소기업 철강원자재 수급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운영중이며 중앙회는 중소기업청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원자재 애로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중이다.

포스코를 상대로 중소 주물업계에 철강재 선철 공급량을 당초 35만톤에서 40만톤으로 확대, 요청한 상태다.

한편 원자재구매 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금리 인하, 조달청 등 공공기관 조달가격 인상 및 대기업 납품가격 반영, 납기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면제 등 정부와 안정적 원자재 수급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할 방침이다.

- 통일부에 따르면 빠르면 올해 안에 개성공단에 기업을 입주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중소기업의 대북사업 현황과 목표는 어떤가.


▲ 당초 2007년 입주에서 오는 2005년부터 단계별 조기입주가 가능해 짐에 따라 고임금, 인력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경쟁력 제고에 이은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되고 제조업 공동화 현상에 대한 현실적 대안으로 개성공단 조성 등 민간차원의 남북경협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해 8월 25일 본회에서는 투자타당성 검토를 위해 중소기업대표단 224명이 개성공단을 방문, 1만평 중소기업 시범 공장 조성 추진, 중소기업의 금융지원을 위한 기술신보와의 남북 경제협력 사업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개성공단 일부 조기 조성 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보다 많은 기업이 빠른 시일 내에 입주할 수 있도록 개성공단을 소규모 단계별로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현재 1500여개 중소기업이 개성공단 입주 희망서를 제출한 상태로 앞으로 중앙회에서는 개성공단 조기 입주를 지원하기 위해 평당 10만원 내외의 분양가 책정 및 남북협력기금을 활용한 금융지원, 북핵 등 정치적 문제에 따른 개성공단 입주 중소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손실보전 지원, 중소기업 남북 경협 협의사무소 개설 지원 등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 원자재난으로 중소기업간 협업화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 단체수의계약을 비롯한 공동사업 강화 방안은.


▲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공동사업의 활성화가 필수적임에도 일부 부처에서는 이를 부당한 공동행위로 인식하는 측면이 있어 공동사업이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중소기업 공동사업의 긍정적인 측면을 적극 부각시키고 부정적 측면은 보완해 나감으로써 단체수의계약제도를 건전한 중소기업 공동사업으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새로운 중소기업 공동 구·판매 사업도 적극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 대·중소기업 협력위원회를 설치해 운용하고 있음에도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불공정 거래행위는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는데 이를 타개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면.


▲ 우리나라의 대·중소기업간 관계는 대부분 단순 하청 계열관계인 수직적 성향을 유지하고 있어 안타깝다.

중앙회는 지속적으로 전경련과 협력해 공정한 시장 경쟁의 틀을 만들어 갈 것이며 중소기업과 대기업간 공동 번영을 위해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다.

대·중기업을 대상으로 하도급 거래 공정화 교육을 통한 사전 예방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불공정 사례 언론 공표, 과징금 부과 등 강력한 제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것이다.

또한 거래단절 등 보복조치로부터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의 직권 하도급 거래 실태 조사를 강화할 것을 건의할 것이며 하도급 기동 조사반 운영을 활성화해 대기업의 불공정 행위 상시 감시 체제를 구축 및 행정지도 강화에 대해 정부와 협의해 대·중소기업이 공존 공생관계를 지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키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장효진 기자 zang@epower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