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개선 등 강력 시행
한국전력이 전사적인 부패추방을 위해 두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지난해 부패방지위원회 청렴도 조사에서 최하위권에 머물렀던 한전은 최근 전사적으로 종합적인 부패근절 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전은 “주요 민원업무에 대한 제도개선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를 위해 지난 2월9일부터 13일까지 ‘부패근절T/F’를 운영해 민원발생 소지가 높은 신규 전기사용신청, 지장(支障)전주 이설공사, 배전공사 및 계약, 송변전건설 공사 점검 분야 등에 대한 종합적인 부패근절 대책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한전이 밝힌 분야별 제도개선책을 보면 우선 인터넷 신규접수 시스템을 활성화 하고, 인터넷으로 전기사용 신청시 고객부담 공사비를 할인해 주는 인센티브 제도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신규고객에 대한 업무처리 전과정을 인터넷으로 실시간 공개할 방침이다.
지장전주 이설공사도 관련업체 또는 고객(이설요청자)이 당사 직원에게 금품을 제공하지 못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해 한전의 공사비 부담을 확대검토할 계획이다.
배전공사와 관련해서는 3천만원 이하 감리용역의 수의계약 체결을 전자공개 입찰로 전환하는 한편, 공사입찰 적격심사에서 부정당한 시공업체에 대한 감점시점을 ‘형확정 이후’에서 ‘외부기관 통보즉시’로 앞당길 예정이다.
또한 송변전 건설공사 점검시에는 공사설계자와 시공감독자를 별도로 지정해 설계업무의 투명성을 높이고 내부신고자의 신변보장과 인센티브 부여를 위해 내부신고자 보호제도 운영지침을 제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한전은 지난 19일 전사적인 부패추방 토론회를 개최하고 부정부패 일소와 ‘깨끗하고 투명한 한전’을 만들기로 결의하는 한편, 부패근절 대책을 업무분야별로 재구성한 책자를 발간해 일선 현장에서 부패방지 지침서로 활용토록 했다.
송병훈 기자 yaho@epowe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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