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신뢰 정치' 강조
[인터뷰]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신뢰 정치' 강조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21.05.24 0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최우선 원칙 내부 소통 실천…정쟁 최소화 노력 앞장’
‘현장에 답 있다…현장 소통 강화로 민생 현안 최우선 처리’
헌정 사상 첫 산업재해 청문회…산재 예방 투자・관심 촉구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국민 최우선 원칙’아래 내부소통을 실천해 정쟁을 최소화하고, 현장 소통을 강화해 민생 현안을 최우선으로 처리했다” 
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경기 화성(갑)]은 이같이 밝히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일하는 국회를 실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21대 국회가 개원한 후 올해 4월 말까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전체회의 37회, 법안심사 22회, 예산심사 6회, 법률안 공청회 6회를 진행했다. 특히 환경노동위원회는 민생 최우선 현안들을 처리했다. 그 결과 국회 사무총장 선정 ‘2020년 최우수 부서’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선정되기도 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송 위원장은 현장 소통도 강화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택배 노동 현장, 용담댐 수해현장 등 수많은 현장을 방문해 실태를 확인하고 애로사항도 직접 들으면서 해결점을 찾는데 노력했다. 최근에는 헌정 사상 첫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를 열고 문제가 되는 9개 기업의 수장격을 증인으로 불러 산재예방을 위한 투자와 관심도 촉구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환경’과 ‘노동’의 높아진 위상이 효과적으로 일상에 반영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송옥주 위원장. 송 위원장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소통하며 민생을 최우선하는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후쿠시마 원전 사태, 기후변화 대응 등에 대해 들어봤다.

2020년 10월 2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정회시간을 이용해 더불어민주당 환노위 소속 위원들이 기자회견을 가졌고, 송옥주 위원장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2020년 10월 2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정회시간을 이용해 더불어민주당 환노위 소속 위원들이 기자회견을 가졌고, 송옥주 위원장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드시 철회해야

송옥주 위원장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20대 국회인 지난 2019년 10월, 대정부질문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움직임에 대해 일찍이 문제 제기해 왔다” 고 피력했다.

송 위원장은 이어 “지난해 국정감사 중에 우리당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님들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철회하고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취지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바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유엔해양법협약 제192조에는 ‘모든 국가는 해양환경을 보호하고 보전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일본은 1993년에 러시아가 핵폐기물을 해양폐기처분을 계획할 때 양자회담을 열어 방사성폐기물을 바다에 버리지 않겠다는 합의서에 서명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일본의 이번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자국 이기주의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송 위원장은 “일본이 직접 공개한 자료에도 오염수가 위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우리나라의 삼중수소 배출 농도 기준은 리터당 4만 Bq(베크렐)이고, 일본이 6만 Bq인데 지난해 12월 도쿄전력이 발표한 자료에는 후쿠시마 원전에 저장 중인 오염수 약 125만 톤의 삼중수소 농도가 리터당 평균 58만 Bq로, 일본의 배출 기준치에 10배, 우리나라의 기준에는 15배를 초과한다”고 우려했다.

게다가 많은 전문가들은 정상 운전되는 원전에서의 방류수와 후쿠시마 원전과 같이 사고로 발생된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 기준을 비교하는 것 자체가 잘못됐으며, 투명한 검증 없이는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가 얼마나 위험한 상황인지 알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송 위원장은 “최근 유엔 인권특별보고관들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했고, 중국, 러시아, 대만 등 일본과 해양을 공유하는 많은 국가들이 반대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 역시 엄격한 원칙과 기준으로 일본의 비상식적인 행동에 적극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물론 정부는 무엇보다 우리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충분한 과학적 근거 제시와 정보 공유 ▲우리 정부와의 사전 협의 ▲IAEA 검증 과정에 한국 참여와 같은 세 가지 조건을 일본에 요청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즉 (정부의)단호한 반대 취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판단했다.

■ 기후변화 대응…국민 안전 보호와 재산 피해 예방 우선돼야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 등으로부터 국민의 안전 보호와 재산 피해 예방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

송 위원장은 이같이 강조하면서 “지난해 여름 기록적인 장마와 태풍이 우리나라를 휩쓸었다”며 “중부지방 54일, 제주도 49일 등 최장 기간 장맛비가 이어지면서 이 기간동안 전국 강수량은 686.9mm로 기상 관측이 시작된 1973년 이후 2번째로 많은 강수량이었다”고 말했다.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이때 태풍과 호우로 인한 재산피해는 1조 2,585억 원, 인명피해는 46명으로 최근 10년간 연평균 피해(재산 3,883억 원, 인명 14명)의 3배를 넘어섰다.

특히 용담댐, 섬진강댐, 합천댐 등 댐과 제방 주변 지역에서 발생한 홍수 피해가 심각했다.

이에 따라 송옥주 위원장은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용담댐 피해 현장을 방문했다. “집을 잃어 이재민이 되고, 공들여 키운 농작물은 물에 잠겨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잃은 피해 주민들의 상심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다”

송 위원장은“기상청에서 발간한 ‘한반도 기후변화 전망보고서 2020’에 따르면, 동아시아와 한반도의 강수량 증가 폭은 향후에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이같은 수해는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따라서 정부는 홍수방어체계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며, 이상기후 예측을 정교화해 우리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송 위원장은 강조했다.

■ 자원순환 촉진 등 그린뉴딜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필요 

송 위원장은 자원순환 촉진 등 그린뉴딜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필요성도 강조했다. 특히 고급 천연펄프로 만들어진 종이팩의 재활용 촉진을 위한 노력을 주문했다. 종이팩은 해외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재활용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송 위원장은 “종이팩은 100% 수입에 의존하는 천연펄프를 주원료로 하고 있고, 두루마리 휴지 등으로 재탄생할 수 있어 재활용 가치가 매우 큰 만큼 정부와 국회 모두 종이팩 재활용 촉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주로 우유를 유통할 때 사용하는 지붕 모양의 종이팩인 ‘살균팩’은 재활용에 문제가 없으나, 폴리에틸렌과 종이, 알루미늄의 6종 집합 구조로 돼 있는 ‘멸균팩’의 경우 내부에 알루미늄 재질이 코팅돼 있어 재활용 공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환경부가 ‘재활용 어려움’으로 표시키로 했었다는 설명이다.

송 위원장은 “하지만 환경부는 시민사회를 비롯한 여론의 의견을 받아들여 ‘멸균팩’에 ‘재활용 어려움’표시를 하지 않기로 했다”며 “종이팩 특히 멸균팩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여전히 정부의 과제로 남아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사실 멸균팩은 그 자체도 가치 있어 잘 분리 배출되기만 하면 얼마든지 재활용될 수 있지만, 경제성이 발목을 잡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일반 종이와 종이팩의 분리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종이팩 재활용률이 2018년 기준 약 22%에 불과하고, 그 종이팩 안에서도 멸균팩의 비중은 20%에 그치고 있다”고 했다.

그래서 생산자들도 멸균팩을 직접 수거해서 재활용하거나 재질 자체를 개선하는 노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송 위원장은 “이에 따라 국회는 우리 사회가 자원 재활용의 ‘경제성’을 극복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개선하고, 정부는 생산자가 재활용이 쉬운 재질을 개발하고 유통할 수 있는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재활용 정책에 있어 국민의 공감대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저부터도 종이팩을 비롯한 여러 가지 자원 재활용의 방법과 효과를 홍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 통합물관리 정책 홍수 대응 및 자연성 회복.. 지속 관심가져야 

송 위원장은 현재 정부의 통합물관리 정책과 관련해선 ”‘물관리 일원화’와 함께 현재 진행형으로 홍수 대응, 자연성 회복 등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개선이 필요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물관리 일원화는 정치권의 오랜 숙제이자 과제로 우여곡절을 거쳐 2018년 6월, 국토교통부의 ‘수자원의 보전·이용 및 개발’에 관한 사무가 환경부로 이관됐고, 2022년 1월 국토부의 하천 관리 업무가 환경부로 일원화가 예정돼 있다.

송 위원장은 “기존에 비효율적으로 운영돼 왔던 구조적 문제는 해결되는 듯하지만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과 관련한 ‘통합물관리’는 여전히 많은 과제들을 안고 있다”며 “낙동강 유역 등에는 수자원 불균형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고, 지난해 여름 폭우로 넘친 댐 주변지역의 홍수 재발 방지, 그리고 4대강을 포함한 지류·지천의 자연성 회복 등 지속 가능한 물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새롭게 제정된 물관리기본법에 따라 10년 단위의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을 올해 6월까지 수립할 예정에 있으며, 국회에서도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 등을 통해 통합물관리가 제대로 추진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은 정부가 ‘댐관리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댐관리 기본원칙에 ‘홍수와 가뭄의 예방’을 추가해 정부의 댐정책 체계를 ‘건설’에서 ‘관리’로 전환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송 위원장은 “이 외에도 정부의 효과적인 통합물관리 정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회가 추가적인 법개정과 예산 지원, 정책 제안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10월 2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소관 국정감사를 진행 중인 송옥주 위원장
2020년 10월 2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소관 국정감사를 진행 중인 송옥주 위원장

■환경보건법 및 폐기물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기억에 남아

송 위원장은 환경 관련 법 개정안은 20대에 58건, 21대에는 현재 26건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중에서도 21대 국회에서 1, 2호 법개정안으로 준비했던 ‘환경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과 ‘폐기물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기억이 남는다고 했다.

‘환경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정부가 어린이에게 환경성질환에 대한 건강진단과 치료를 지원하도록 하는 내용이며, ‘폐기물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폐기물 재활용업자가 보관 중인 폐기물에 대한 화재예방을 위해 소화 설비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송 위원장은 “두 법안은 ‘어린이 보호’와 ‘국민 화재 안전’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공들여 준비한 내용들로 현재는 모두 본회의를 통과해 법 시행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9월에 대표 발의한 ‘자연환경보전법 일부개정법률안(2104018)’이 그 의미가 남달라서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이 법개정안은 생태계를 훼손시키는 개발 사업자에게 부과하는 생태계보전 ‘협력금’을 ‘부담금’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부담금 책정 시 훼손된 지역의 ‘자연 생태적 가치’를 반영하며, 50억 원으로 제한하고 있는 부담금의 한도를 삭제했다. 이때 징수된 부담금은 생태계 복원 사업에 사용하도록 했다.

그는 “우리 사회에 ‘자연환경의 가치’가 과거에 비해 더욱 커졌지만 정책과 법률에서는 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 법개정안은 그 ‘자연환경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인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했다. 송 위원장은 “현재는 본회의를 통과해 올해 말 법 시행을 앞두고 있다”며 “개발사업으로 인한 자연훼손이 줄고, 우리 사회에 환경보전에 대한 가치를 더욱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년 10월 25일 경기도자동차전문정비시업조합 화성지회 회원들과 우정읍 매향리 해안 일대 환경정화 봉사활동에 참석하고 있는 송옥주 위원장<br>
지난해 10월 25일 경기도자동차전문정비시업조합 화성지회 회원들과 우정읍 매향리 해안 일대 환경정화 봉사활동에 참석하고 있는 송옥주 위원장

■화성갑 지역 주민들 대의해 국회 법안 표결 및 발언권

“약 25만 명에 달하는 화성갑지역 주민분들을 대의해 본회의장에서의 법안 표결과 발언권을 얻고 있다”

송 위원장은 “국회의원은 ‘선출직’으로서 국민들께 위임받은 권한으로 활동한다”며 이같이 밝히며 “국회의원으로서 먼저 성실함으로 무장하고 더 많은 활동과 노력으로 화성갑 지역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8년 18대 총선에서의 첫 도전을 시작으로 비례대표로 입성한 20대 국회를 지나 현재, 화성갑 주민들께 봉사하는 21대 국회의원이 됐다”는 송 위원장, 그는 “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국회로 보내주신 화성갑 지역의 주민들을 위해서라도 의정활동에 성실해야 함은 가장 기본”이라며 “특히 제 고향을 ‘명품도시 화성’으로 만들기 위한 입법과 제도 개선에도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최근 10년 사이에 가파르게 성장한 화성시의 늘어난 인구를 소화할 수 있을 만큼 교통환경과 사회기반시설이 개선돼야 한다”며 “정부의 사업을 유치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도시의 발전이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법개정과 정책개선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아울러 무엇보다도 화성시의 주인인 우리 시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각 지역과 분야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개선 방안을 찾아 시민 맞춤형 의정활동을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2020년 6월 8일 국회 정론관에서 화성지역어촌계, 환경관련 시민단체와 함께 진행된‘화성습지의 습지보호지역 지정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는 송옥주 위원장
2020년 6월 8일 국회 정론관에서 화성지역어촌계, 환경관련 시민단체와 함께 진행된‘화성습지의 습지보호지역 지정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는 송옥주 위원장

■ 화성습지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남양호 수질개선 최선

“화성시 우정읍 매향리 주변 해역 약 14km 일대에 갯벌, 기수습지, 민물습지, 호수가 모두 존재하는 독특한 자연환경인 ‘화성습지’를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송옥주 위원장은 “화성습지는 역사적 상징성이 큰 곳으로 습지 인근 매향리는 반세기 동안 미 공군 폭격장으로 사용되면서 무수한 포탄을 받아냈고, 간척 사업으로 2차 피해까지 받은 가슴 아픈 역사가 있는 지역”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런데 화성 습지는 2018년 12월에 세계적인 철새보호기구 EAAFP로부터 ‘국제 철새 서식지(Flyaway Network Site)’인증서를 수여받을 만큼 우수한 생태환경을 인정받고 있는 등 자연의 치유와 복원력으로 지금은 ‘생명의 공간’으로 되살아 났다는 점에서 보호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화성 습지를 개발사업으로부터 보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정부에서 공인하는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송 위원장 역시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위한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그는 지난해 6월 국회 정론관에서 화성지역 어민,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화성습지의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고, 이후에도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와 소통하며 화성습지 보호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해오고 있다.

송 위원장은 “2017년부터 시작된 화성습지의 습지보호지역 지정은 다년간 주민설명회와 간담회, 그리고 현장조사가 진행되며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며 “환경부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겨울철 조류조사’를 진행 한 결과 멸종위기종 1급 4종과 2급 11종을 포함한 총 74종 1만8306개체가 확인됐다”고 했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986년 이후 서울시 면적(605km)에 1.2배(약 722km)에 달하는 갯벌을 상실했다. 따라서 화성습지의 보호는 지역 일대의 ‘자연환경 보존’인 동시에 더 이상 우리 인간이 놓치지 말아야 할 ‘환경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이 돼야 한다고 송위원장은 강조했다.

2021년 3월 21일 화성시의 시 승격 20주년 ‘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송옥주 위원장, 행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화상 중계로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는 모습
2021년 3월 21일 화성시의 시 승격 20주년 ‘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송옥주 위원장, 행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화상 중계로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는 모습

그는 화성시에 있는 ‘남양호 수질개선 사업’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남양호’는 다목적 농업개발사업을 위해 1974년에 조성된 인공 담수호이다. 그런데 이 남양호의 수질은 2018년 기준, 6등급 ‘매우 나쁨’ 상태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무려 15년이 넘게 수질을 농업용수로 쓸 수 있는 4등급으로 개선해달라고 요청해왔다는 게 송 위원장의 설명이다.

송 위원장은 “저는 2019년 국정감사 당시,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에 남양호 수질개선 대책 마련 약속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21대 국회의원 선거 공약으로 ‘남양호 수질개선’을 내세우며, 환경부와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 왔다”고 밝혔다.

결국 지난해 12월, 환경부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시행하는 ‘중점 관리 저수지 사업’에 남양호를 최종 선정했다. 사업이 완료되면 남양호를 농업용수를 사용할 수 있어 지역 농민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호수 인근에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송 위원장은 화성시의 환경을 해치고, 계획적인 도시개발을 저해하는 난개발 문제 해결도 강조했다. 화성시는 인구가 늘면서 동시에 개발 수요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화성시 자료에 따르면 학교용지는 2013년 2487km에서 2018년에는 2893km으로 약 16%가 늘어난데 반해 같은 기간 공장 용지는 2013년 3만3826km에서 2018년에 4만6879km로 약 38%가 늘었다. 화성시의 개발행위 허가 건수도 2013년 7809건에서 2018년에는 1만7859건으로 2.3배가 증가했다.

이 과정에서 화성시 내 비(非)시가 지역을 중심으로 주거용 건축물과 공업용 건축물의 무분별한 난개발이 이뤄져 도시 경관 저해는 물론, 일부 도로에서는 정상적인 차량 통행이 힘들 정도의 교통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또한 상하수도와 같은 기반 시설용량을 고려하지 않는 건축물의 입지는 주변 지역의 환경오염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화성시와 정치권은 모두 난개발 방지는 물론, 이미 난개발이 일어난 지역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는 설명이다. 송 위원장은 “화성시는 연구용역을 통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성장관리 방안’을 수립해서 무분별한 개발을 제한하고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 발전을 유도하고 있다”면서 “저는 국회에서 관련 법개정과 정책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올해 3월 특정 건축물에 대한 합법적 사용승인 기회를 다시 부여해 재난 방지와 주민 안전을 보장하는 내용의 ‘특정건축물 정리에 관한 특별조치법안’을 공동으로 발의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4일 남양환경플러스단과 함께하는 환경봉사활동에 참석한 송옥주 위원장
지난달 24일 남양환경플러스단과 함께하는 환경봉사활동에 참석한 송옥주 위원장

■ 환경’은 현재는 물론,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이슈

송 위원장은 “‘환경’은 이제 우리 사회의 현재는 물론,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이슈”라면서 “코로나19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사회 변화 속에서 ‘환경’을 잊은 채 기후변화를 막을 수 없으며, 일상생활의 안전 또한 담보할 수는 없다”고 했다.

다행히 우리 사회 전반에 ‘환경’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고 있다는 게 송 위원장의 진단이다. 그는 “많은 소비자들이 플라스틱 배출이 적고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찾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선호에 따라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만드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 모든 것은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쓰레기 문제와 재활용까지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고 있는 에너지데일리 독자 여러분들의 덕분이라고 치하했다.

송 위원장은 “저부터도 ‘환경문제 해결’을 중요 의정활동 과제로 생각하며, 활발한 활동으로 더 나은 환경 소식을 구독자분들께 들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코로나19 위기로 우리 사회 전체가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그 안에서도 국민의 고충을 덜어내며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기대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정치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송옥주 국회의원 프로필]

<학력>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지방자치도시행정전공 석사

<주요 경력>

2020.06 ~ 제21대 국회 전반기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2020.05 ~ 제21대 국회의원 (경기 화성시갑/더불어민주당)

2019.06 ~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화성갑 지역위원회 위원장

2016.05 ~ 제20대 국회의원 (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

2018.10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2017.05 ~ 2018.05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2017.04 더불어민주당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2017.04 더불어민주당 관광산업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

2016.05 ~ 2016.08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2015 ~ 2016.05 더불어민주당 홍보국장

2012 ~ 2015 민주통합당 교육연수국장

2008 ~ 2011 통합민주당 여성국장

1996.07 새정치국민회의 기획조정국 부장

<수상>

2021 한국유권자총연맹 2020년도 국정감사 최우수 상임위 의정활동 대상

2020 오산화성지역 언론협회 의정대상

2020 혁신 리더 대상 의정부문

2020 대한민국의정대상

2019 법률소비자연맹 국회의원 헌정대상

2018 더불어민주당 국정감사 우수의원상

2018 대한민국신지식인 환경대상

2018 환경운동연합 우수 환경의원 에너지기후 분야

2018 국회사무처 입법 및 정책개발 우수 국회의원

2017 한국을 빛낸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

2017 쿠키뉴스 국정감사 우수의원

2016, 2017, 2018 더불어민주당 국정감사 우수의원상

2017 유권자시민행동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2017 에코데일리 대한민국 친환경 우수의원

2016, 2018 국회사무처 입법 및 정책개발 우수 국회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