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목재 자급률 제고… 낭비되는 탄소세 줄여야 한다"
"국내 목재 자급률 제고… 낭비되는 탄소세 줄여야 한다"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21.10.12 09: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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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기준, 수입과정 발생 CO2 추가비용 연간 약 90억원 예상"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탄소중립이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목재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입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생을 줄이는 방안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견해다.

김승남 국회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은 12일 산림청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내용으로 목재 수입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로 인한 추가비용 발생을 우려하며, 국내 목재자급률 증가 방안을 주문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탄소흡수를 위한 산림환경 조성과 함께 탄소 발생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국내 목재 자급률을 높이면 탄소 흡수량을 늘리면서 수입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생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실제 우리나라는 2020년 기준 목재자급률이 16% 수준에 그치고 있다. 나머지 목재들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수입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량을 계산하면, 정책방향에 따라 2019년 기준 약 90억원의 추가비용을 지불해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수입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원목과 제재목 중심의 국내 목재 자급률 증가방안을 제안하며, 목재생산과정에서 해외보다 높게 나타나는 운재비용을 줄이기 위한 임도 등 관련 인프라구축을 주문했다.

김승남 의원은 “탄소정책들이 시행되면 수입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에 대해 추가비용을 내야만 한다”며 “국내 목재 자급률을 높여 수입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비용으로 지출되는 추가비용을 절약하고 탄소흡수량을 늘려 탄소중립정책에 적극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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