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임해종 /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국민안심 수소인프라 구축 최선”
[인터뷰]임해종 /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국민안심 수소인프라 구축 최선”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22.01.01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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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탄한 수소경제, 무엇보다 안전이 밑바탕 돼야"
"수소 생산.충전.사용 전 주기 안전 인프라 구축"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가 수소 안전 전담기관으로써 관련 제도 강화와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수소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오는 2월 수소법 내 안전관리조항의 시행을 앞두고 수소 전 주기 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올해 2월부터 4대 수소용품인 고정형·이동형 연료전지, 수소추출설비, 수전해설비에 대한 법정 검사가 실시된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해당 용품에 대한 KGS코드 제정을 완료했다. 이동형 연료전지인 드론에 대한 코드 제정도 마무리 단계다.  2022년 새해를 맞아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으로부터 수소안전 확보 제도 및 추진 현황 등에 대해 들어봤다.

“수소 안전 전담기관으로서 수소경제에 발맞춰 수소 생산부터 충전·사용까지 전주기에 걸친 철저한 안전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겠다”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탄탄한 수소경제를 위해서 무엇보다 안전이 밑바탕이 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해종 사장에 따르면 정부는 2019년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하고, 2020년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수소법)을 제정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2020년 7월 수소경제를 지원할 전담기관을 선정했고, 가스안전공사가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지정됐다.

임해종 사장은 “가스안전공사는 수소경제 새로운 분야의 신속한 안전기준 확립,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강화,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건립, 수소충전소 사업자 안전관리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며 “국민들이 수소에너지를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수소 안전관리 제도와 기술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임 사장은 “오는 2월5일부터 수소법이 시행됨에 따라 고정형 연료전지, 이동형 연료전지, 수소추출설비, 수전해설비 등 수소용품 4종의 검사가 의무화 됐다”며 “수소용품 제조사업자가 작성해야 하는 안전관리규정의 작성기준, 심사기준 및 확인·평가 등 동법 시행규칙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이 정해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전국적으로 126기의 수소충전기가 운영 중인데 전국적으로 증가하는 충전소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 시공단계의 위험요인을 발굴해내는 위험성평가를, 시공이후 운영단계에 적용하는 정밀안전진단을 제도화 추진 중”이라며 “이를 위해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을 진행 중”이라고 했다.

또한 모든 수소충전소 운영상황을 24시간 실시간으로 안전하게 관리하는 수소충전소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됐다고 밝혔다.

임 사장은 “전국에 위치한 수소충전소의 이상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난해 8월부터 운영하고 있다”며 “수소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은 충전소 안전장치 작동 등에 이상신호가 발생하면 즉시 공사 상황실에 경고 알림을 전달해 지역에 근무하는 직원이 신속히 현장에 출동할 수 있게 만든 안전 인프라”라고 설명했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시범운영을 거쳐 시스템을 점차 고도화 해 나가고, 수소충전소 스마트진단 플랫폼을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공사는 수소충전소 사업자가 수시로 사업장의 안전을 점검할 수 있도록 안전점검 장비 무상임대 사업을 지난해 3월부터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사가 수소가스누출검지기, 접지저항측정기, 열화상측정기, 표준 가스 분사장치 등 고가의 안전점검장비 4종을 구매해 충전소에 무상으로 대여하는 사업으로 800만원 상당의 장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소충전소를 대상으로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수소 품질검사 수수료를 지원하는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임 사장은 “비용의 50%를 지원하고 있으며 충전소 1개소당 연간 약 211만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수소안전 관련 인프라 확립도 착착 진행 중이다.

수소안전체험교육관 기공식
수소안전체험교육관 기공식

임해종 사장은 “수소상용차의 안전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수소버스ㆍ충전소 부품 시험평가센터(충북 음성 성본산업단지)와 세계 최초로 수소용품을 검사할 수 있는 수소용품 검사지원 센터(전북 완주군)를 건립하고 있다”며 “국민에게 수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리면서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수소 가스안전 체험 교육관(충북 음성)도 153억원을 투입해 건립중에 있다”고 밝혔다.

임 사장은 “특히 성공적인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수소에너지가 충분히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 국민들이 수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며 “지난해 11월 4일 착공식을 통해 첫 삽을 뜬 수소 가스안전 체험 교육관은 이러한 배경 속에서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당초 계획에서 수소시설 안전관리자 교육을 위한 실습인프라 구축도 함께 진행하게 되면서 약 89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했다는 전언이다. 교육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현장 안전관리 인력 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만족도가 한층 향상될 것이란 기대다.

임 사장은 “국내 주요 기업들의 액화수소 플랜트 건설 계획에 맞춰 내년부터 2024년까지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가칭)’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향후 3년간 297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을 안전하게 뒷받침 할 것”이라고 밝혔다.

1월초 부지선정이 완료되면 지자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부지 규모와 설계안 등을 확정할 계획이다.

임 사장은 “수소법이 2월 5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수소안전관리 조직을 기술이사가 겸직하는 조직으로 격상했다”며 “기존 1원 5부체제에서 1원 2처 7부 1팀으로 대폭 확대 개편하고, 수소안전 정책과 검사 기능을 분리해 전문성과 업무효율을 한층 강화했다”고 밝혔다.

그는 액화수소 제품검사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임 사장에 따르면 기체상태의 수소는 부피가 커 고압으로 압축한 뒤 저장, 운송해 수요처에 공급되는데, 부피를 대폭 줄인 액화수소는 수소를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액화수소는 수소를 영하 253도의 저온으로 냉각해 액화한 것으로 부피는 기체상태 대비 800배나 작아 보관 안전성이 높고, 운송 효율도 7배 이상 높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액체수소를 활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SK, 효성 등 민간기업은 대규모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임 사장은 “공사는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을 안전하게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액화수소 제품검사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2024년까지 건립에 소요되는 예산 297억원을 확보하면서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가칭)’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처럼 액화수소 플랜트, 충전소 등 관련시설 구축이 속도감 있게 진행됨에 따라 액화수소 전주기 안전 기술과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해졌다는 게 임사장의 진단이다.

임 사장은 “이를 위해 공사는 워킹그룹과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업계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현장에 맞는 기준을 개발하고 있다”며 “또 해외기준을 비교·검토해 국내 적용 방안 등을 협의해왔다”고 밝혔다.

그 결과 액화수소 플랜트 및 충전시설 등에 대한 실증기준(27종)을 제정 완료했다고 했다. 실증기준에는 ▲액화수소 일반제조 기준 ▲액화수소 저장식 수소자동차 충전 기준 ▲이동식 액화수소 충전기준(선박용) ▲액화수소 초저온용기 제조 기준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지난해 11월 카를스루에 기술연구소(KIT, Karlsruhe Institute of Technology)와 액화수소 및 고압수소분야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는 등 국제협력 방안도 모색해나가고 있다.

임 사장은 “이를 계기로 공사와 KIT는 ▲ 액화수소 위험요소 분석 및 실증실험 데이터를 통한 안전사항 공유 ▲ 액화수소 분야 국제공동연구과제 개발 ▲ 수소분야 기술개발 및 수소안전에 관한 정보교류 ▲ 수소(액화수소 및 고압수소 등) 관련 국제기준 개발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임해종 사장은 “가스안전공사 본연의 업무는 가스 안전 관리 잘해서 사고를 줄이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잘 지켜주는 것으로 수소 경제가 더 빨리 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이 기본이 돼야 한다”며 “안전과 관련한 기준을 빨리 더 확보하고, 기준에 따라서 시험 검사를 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수소안전체험관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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