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ABB - 산업의 디지털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 리더
[이슈] ABB - 산업의 디지털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 리더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22.01.01 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B Ability'… 디지털 포트폴리오 어디까지 진화하는가
안전하고 스마트한 운영, 자원 효율성 극대화·저탄소 미래 기여
유연한 소비 모델… 고객가치 제고 및 비즈니스 모델 혁신 동력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2021년 10월 기준으로 ABB가 혁신적인 ABB Ability 솔루션을 출시한 지 만 5년이 됐다. 2016년 ABB Capital Market Day에 공식적으로 출시된 ABB Ability는 ABB가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시장을 선점하는데 기반이 돼 왔다.
ABB는 4개 사업 부문에 걸쳐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화를 전담하는 엔지니어링 직원이 전일제 환산(Full-Time Equivalent, FTE) 기준 5000명을 포함, IIoT에 대한 연간 R&D 투자를 전체 매출액의 5%로 증가시켰다.
상태 감시, 자산 건전성, 예측 유지보수, 에너지 관리, 배출 감시, 협동 운전, 원격 지원, 가상 시운전 등의 적용 사례를 포함, 170가지가 넘는 ABB Ability 솔루션이 수천 개에 이르는 고객사에 보급돼 데이터 활용과 운영 의사결정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본지는 2022년 신년을 맞아 ABB Ability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봤다.

ABB 기술이 적용된 신규 여객선 ‘메이드오브더미스트(Maid of the Mist)’호의 운항 모습
ABB 기술이 적용된 신규 여객선 ‘메이드오브더미스트(Maid of the Mist)’호의 운항 모습

지속가능한 운영 통찰력 증진

ABB Ability 솔루션은 ABB의 심층 도메인 전문 지식을 연결성과 소프트웨어 혁신과 결합, 실시간 데이터 기반한 의사 결정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운영을 달성한다. 궁극적으로 자원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저탄소 미래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는 게 ABB의 설명이다.

ABB CEO 비요른 로젠그렌(Bjorn Rosengren)은 “ABB Ability는 지난 5년 동안 전 세계 고객에게 인프라, 혁신 및 정제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수많은 의사결정의 개선에 기여해 왔다”며 “기업은 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현장 상황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모든 산업 장치를 엣지·클라우드 분석과 연결하는 전체적인 접근방법을 요구한다. ABB Ability는 이 모든 것을 담고 있다. 더 안전하고, 스마트하며 지속가능한 운영에 대한 통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통찰력은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위한 기반이며, 올바른 의사 결정은 고객의 성공을 담보하는 가장 기초다. ABB Ability는 바로 그 기반을 제공한다. 디지털 솔루션은 IT 데이터, 엔지니어링 데이터 및 운영 데이터를 활용해, 이를 분석과 인공지능(AI) 과정을 거쳐 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도출한다. 이에 대한 결과로, 고객사는 비즈니스에서 생산성, 보안성 및 민첩성을 향상할 수 있다.

전기추진 선박과 폐수처리 시설

‘메이드오브더미스트(Maid of the Mist)’호는 175년 동안 승객을 태우고 나이아가라 폭포에 가까이 접근해 관람을 지원해 왔다. 회사의 첫 유람선은 증기선이었고, 1950년 대에 디젤로 구동하는 여객선을 도입했다. 2018년 회사는 메이드오브더미스트(Maid of the Mist)’호의 신규 선박 옵션으로 전기추진에 관심을 가졌다. 2020년 ‘메이드오브더미스트(Maid of the Mist)’호는 새로운 완전 전기식 카타메론(쌍동선)을 추가했는데, 이 선박은 전력 및 추진 솔루션의 일환으로 ABB가 공급·통합한 고용량 배터리로 구동된다.

또한 육상 충전 시스템을 포함해 탑승하는 동안 단 7분만에 재충전할 수 있으며, 폭포에서 수력발전을 통해 발전된 전력을 사용한다. ABB Ability 'Marine Remote Diagnostic System(해상 원격 진단 시스템)'을 적용, 온보드 설비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예측 유지관리가 가능하다. ABB Ability 솔루션을 탑재하고, 탄소배출이 제로인 전기선박은, 엔진 소음이나 진동도 없어 승객들이 폭포의 자연 그대로의 소리를 즐길 수 있다. 메이드오브더미스트(Maid of the Mist) CEO 크리스토퍼 글릭은 “완전 전기로 변경 결정을 했을 때 우리 팀이 옳은 결정을 내렸다고 확신했다”고 말했다.

ABB는 미국 테네시주에 위치한 도시 내슈빌(Nashville)의 수처리 시설 근대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ABB는 미국 테네시주에 위치한 도시 내슈빌(Nashville)의 수처리 시설 근대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미국 테네시주에 위치한 도시 내슈빌(Nashville)은 빠르게 성장 중인 도시로 향후 25년 내에 인구가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슈빌은 맥린 테크놀러지 그룹(McLean Technology Group, MTG)과 협력해 현재 도시의 중앙 폐수처리 시설을 최적화, 향후 수년 내 지역 주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준비를 완료하고자 한다.

MTG와 ABB는 중앙 폐수처리 공장 최적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건설 중인 신규 스크린(대형 고형물) 및 사석(모래, 침니) 제거 설비에 ABB Ability System 800xA 제어 솔루션을 적용 중이다. 최적화 완료시 해당 시설은 하루 최대 4억4000만 갤런의 유압 용량을 갖추고 자외선을 활용해 폐수를 소독하게 된다.

해당 2개 프로젝트는 2023년 완료 예정이다. 완공 후 내슈빌 시는 하수구 범람이 줄고, 박테리아 및 오염물질 노출에 의한 건강 위험도를 낮출 수 있으며, 수질을 개선할 수 있다. 나아가 미래를 위한 현재의 준비로  텀벌랜드 강과 지류에 대한 환경도 개선돼 미래세대를 위한 건강한 환경을 물려줄 수 있다.

Microsoft와의 전략적 제휴
 
ABB Ability 출시 5주년과 함께 ABB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전략적 제휴를 맺은 지 5년이 됐다. 양사는 ABB Ability 플래카드 아래 솔루션 공동개발과 공동판매를 포함해 산업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의 서비스형 플랫폼(PaaS), 인공지능 및 머신 러닝 기반 분석 등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은 안정적이고 확장가능한 클라우드와 엣지 플랫폼을 갖춘 ABB Ability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지난 5년간 ABB는 이를 기반으로 엣지 게이트웨이, 업계를 선도하는 사이버보안 도구, 공통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및 표준 데이터 모델을 포함한 수많은 세부 전문지식별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ABB Ability 디지털 솔루션을 구성했다.

특히 ABB는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가장 집중해 왔다. 이같은 노력은 ABB Ability System 800xA과 같은 핵심 제품에 대해 디지털 기능 증대는 물런, 2020년 출시된 획기적인 에너지 자산 관리 제품 ABB Ability Energy & Asset Manager, 2021년 9월 선보인 ABB Ability eMine 솔루션 등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알 수 있다. ABB의 디지털 솔루션, 클라우드를 모두 포함한 ‘ABB Ability’는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하며 더욱 지속가능한 운영을 지향한다.

BB는 최대 600kW의 전력을 제공하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유일한 화물 트럭용 완전 자동 충전 시스템인 ABB Ability eMine FastCharge를 시범운영 중이다.
ABB는 최대 600kW의 전력을 제공하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유일한 화물 트럭용 완전 자동 충전 시스템인 ABB Ability eMine FastCharge를 시범운영 중이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도 협력

ABB Ability는 유연한 소비 모델을 통해 고객가치를 높이면서 기업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한 동력 역할도 수행한다. 좋은 예로 ABB Ability Genix(제닉스)는 영구 라이선스 또는 서비스 조건으로 직접 설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Genix는 모듈식 엔드투엔드(end-to-end) 산업용 사물인터넷 및 분석 프로그램이다. 운영을 최적화하는 새로운 인사이트를 지원하는 선진 산업용 인공지능 기능을 적용해 정보기술, 운영기술과 기타 기업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매끄럽게 통합한다.

2021년 10월 출시한 ABB Ability Genix Datalyzer는 시멘트, 철강, 화학 및 발전과 같이 규제가 심한 산업에 유용하다. 배출 감시 장비의 전사적 관리와 최적화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분석 솔루션이다. 추가 출시된 ABB Ability Genix Asset Performance Management 자산성과관리 솔루션 또한 자산 모니터링, 유지보수 조치 방안 수립, 장비 활용도 개선, 수명주기 분석, 투자 계획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예측 유지보수 솔루션이다. 두 가지 ABB Ability 신제품 모두 전사적인 가시성을 제공하고, 의사결정을 개선하기 위해 Genix의 데이터 수집 및 AI 기반 분석 능력을 활용하도록 특별 설계됐다.

ABB는 이와 함께 광산업을 위한 지속가능한 신규 기술의 도입 가속화를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와 협력을 발표했다. 배출가스 제로을 위해 디지털로 통합해 100% 전기 운영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ABB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은 앞선 AWS 서비스를 계속 활용해 프로세스 복잡성을 줄이고 기존 장비, 기존 설치물 및 기존 운영 기술과 통합할 수 있다. ABB와 AWS는 'eMin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제 광산 환경에서의 시스템 구현을 궁극적인 목표로, 트럭 테스트 중에 차량 데이터를 계속 수집 및 분석할 예정이다. 특히 이동식 및 고정식 채굴 자산으로 확장하고, 전체 프로세스 효율성 최적화를 위해 디지털 상호 운용성을 견인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