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대원루스터
‘고객만족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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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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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4.08.14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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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품목 KS 및 고 마크 인증 보유
기술&신뢰, 성장 원동력 자리 매김
▲ 공장내 2층에 위치한 안정기 조립 라인에서 회사 여직원들의 꼼꼼하고 분주한 손놀림을 볼 수 있었다

“소비자의 신뢰를 소중히 하기에 한번 맺은 인연을 평생토록 유지하는 믿을 수 있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지난 99년 1월에 설립된 전자식안정기 전문생산 업체인 대원루스터주식회사(대표 김재형)는 ‘나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슬로건 아래 항상 서비스혁신에 앞장서고 있는 업계의 선두주자다.

‘고품질, 고효율, 초슬림’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 대원은 설립해인 99년, 주력 제품에 대한 형식승인과 KS 및 ISO9002인증 등을 취득하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시장에서 기술력으로 고객의 머릿속에 각인되고자 노력했다.

2000년에 접어들면서 한국전력으로부터 일반형광등 32W 1, 2등용 전자식안정기에 대해 ‘고’마크를 획득했으며 4월과 12월에는 중소기업청과 조달청으로부터 각각 GQ마크와 우수제품 인증을 취득했다.

이렇듯 품질에 대한 우수성을 공인 받기 시작한 대원은 지난 2001년에 보유 제품에 대한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축적된 기술적인 노하우를 맘껏 발휘했으며 2002년에는 전자식안정기에 대해 3건의 실용신안 등록을 완료하는 등 역량을 키워나갔다.

2003년 12월에는 한국소방검정공사로부터 비상등용 배터리(예비전원)에 대해 소방인증을 획득하며 사업 다각화의 초석을 마련했다.

생산하고 있는 제품 전 품목에 대해 KS인증 및 고 마크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대원은 경영자의 독특한 이념이 반영된 회사로도 잘 알려져 있다.

‘사람(People)은 서비스(Service)의 원천이고 서비스는 이윤(Profit)으로 이어진다’는 P-S-P개념은 김재형 사장이 늘 염두해 두고 있는 이론이다.

이것은 곧 고객제일주의를 실현하고 있는 대원의 CI에도 영향을 미쳐 소비자의 작은 소리에도 항상 귀를 기울인 것이 ‘동반자’의 반로가 되고 있다.

또 한가지 대원이 주력하고 있는 것은 바로 시스템 개선이다.

제품의 설계에서부터 생산, 납품에 이르기까지 단순히 의식운동에 그치지 않고 모든 공정을 하나의 시스템적 활동으로 집약해 지속적인 개선 작을 통해 서비스 혁신을 추구하기 위한 원동력으로 삼고 있다.

게다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이 같은 서비스 혁신에 고객만족경영을 접목시키기 위해 핵심 추진 요소를 단계별로 정립해 실천하고 있다.

대원은 1단계를 준비단계로 설정하고 선진 벤치마킹 사례 분석을 핵심요소로 선택, 이를 기반으로 고객만족경영 추진전략을 수립해 체계적인 접근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또한 2단계인 핵심 업무 적용단계에서는 전문인력 집중 교육 훈련 및 컨설팅 지원을 통해 서비스 혁신을 주도할 내부전문가를 육성하며 핵심 업무를 대상으로 프로세스개선에 초점을 맞춰 우수사례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이 같이 체계적인 경영을 전개해 도출된 결과를 가지고 이를 확대 적용해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하는 것을 최종 단계로 이끌어 내고 있다.

“소비자의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 기업의 기본적인 성장 마인드지만 이 또한 경영에 있어 가장 어려운 일일 것이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개선의 연속인 ‘혁신’을 이뤄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대원의 모습에 조명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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