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정부가 '숨 쉬기 편안한 지하철 환경 조성'을 비전으로, 2022년 29㎍/㎥ 수준의 지하역사 초미세먼지 농도를 2027년에는 17% 저감한 24㎍/㎥를 목표로 각종 대책을 시행해 나간다.
정부는 6일 서울청사에서 '2023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제4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대책(2023~2027)'을 심의·의결했다.
의결된 '제4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대책'을 보면, 지하역사는 지하에 위치한 특성상 자연 환기가 어렵고,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객이 밀집해 있어 공기질 관리가 쉽지 않은 여건이다.
2021년 지자체 오염도 검사 결과, 지하역사는 22개 다중이용시설군 중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았고, 터널은 외부 오염 유입, 철로 마모, 바닥의 자갈·흙 등 분쇄 등으로 인해 농도가 더 높은 경향을 보인다
정부는 지난 제3차(2018~2022) 대책에서는 미세먼지(PM10) 농도를 크게 낮추는 성과가 있었으나, 앞으로는 보다 건강위해성이 높은 초미세먼지(PM2.5) 관리를 중요하게 다룰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대책에 따라, 지하역사 승강장의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17% 저감, 2027년까지 1세제곱미터(㎥) 당 24마이크로그램(㎍)으로 낮춘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초미세먼지 고농도 역사 중점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 적용을 확대하며, 첨단 저감 기술을 도입해 나가기로 했다.
즉, 초미세먼지 농도 실시간 관측 장소를 현재의 전체 지하역사 승강장을 포함해 지하철 차량, 터널 등에도 확대한다.
지하철 운영기관의 자율적인 실내공기질 관리를 유도하기 위해 2023년에는 시설별 실내공기질 관리 행동지침을 개발·보급하고, 2024년 이후 실내공기질 자율관리제 도입을 추진한다.
또한 지하역사 승강장 초미세먼지 실시간 측정결과를 분석해 고농도 지하역사의 오염원을 추적하고, 노선별 이용객수, 노후도 등을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맞춤형 예산 지원을 추진한다.
2027년까지 지하역사 내·외부 오염도, 교통정보 등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공기청정기 및 환기설비를 최적 제어하는 '스마트 관리 시스템' 적용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2024년 이후에는 터널 주행 중에 공기 중 초미세먼지 포집이 가능한 집진차량을 시범적으로 운용하고, 전동차 하부에 부착해 열차풍에 날리는 철·자갈 가루 등을 즉시 제거하는 미세먼지 저감 장치 시범 도입을 추진한다.
아울러 역사 승강장 인접 선로(터널)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 등을 저감하기 위한 신기술을 개발하고, 지하역사 현장에 실증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