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매장 223개소 중 75개(34%) 개문냉방… 전체 매장 비해 비율 높아
에너지공단, 전국 13개 지역 주요 상권 대상 개문냉방 영업 실태조사
에너지공단, 전국 13개 지역 주요 상권 대상 개문냉방 영업 실태조사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프랜차이즈 매장의 문 열고 냉방(개문냉방) 영업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지난 14일 전국 13개 지역의 주요 상권을 대상으로 개문냉방 영업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개문 냉방 영업 1차 실태조사 및 유통업계 간담회 이후 자율적인 개선 노력을 확인하기 위해 이뤄졌다.
조사결과 전체 매장의 개문냉방 비율은 낮아졌으나 프랜차이즈 매장의 개문냉방 비율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 주요 상권 총 2924개 매장 중 7%인 216개가 개문냉방 영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신발(48%), 화장품(35%), 의류(33%) 순으로 비율이 높았다. 1차 조사결과 대비 전반적인 개문냉방 영업 비율은 38% 감소됐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매장의 개문냉방 영업은 223개소 중 75개(34%)로 전체 매장에 비해 높은 비율을 보였고 의류, 신발, 화장품 업종의 개문냉방 영업비율이 평균 80% 수준으로 조사됐다.
한편, 개문냉방 영업 매장의 에너지소비 모의실험 분석 결과 냉방에 필요한 전력량은 문을 닫고 냉방했을 때 비해 약 66%, 냉방을 포함한 총 전기요금은 약 33% 증가할 수 있어 ‘냉방비 폭탄’을 맞을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관계자는 “여름철 무더위로 인해 냉방 전력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국민 한분 한분이 ‘문 닫고 냉방’에 동참해 국가 전력수요 감축 및 냉방요금 절감에 동참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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