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최근 수소가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을 받으면서 수소충전소가 확대되고 있지만 , 수소가 누출되어도 경보가 제때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한무경 의원이 한국가스안전공사 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 2021 년부터 2023 년 8 월까지 진행된 수소 충전소 상설점검에서 1,676 건의 수소 누출이 발견되었으나 위험 경보 시스템은 단 한 차례도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가스안전공사 자료에 따르면 , 수소충전소 165 곳 중 146 곳이 수소 누출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전체 충전소의 88% 에 달한다 . 특히 울산에 위치한 00 수소충전소의 경우 132 차례 점검한 결과 , 79 차례나 수소가 누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
지난해 고용노동부가 발간한 수소안전메뉴얼에 따르면 , 수소는 연소하기 쉬운 기체로 최소점화에너지가 매우 작아 정전기 등에 의해서도 쉽게 발화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 또한 , 연소한계 범위가 매우 넓어 화재 또는 폭발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위험성이 높다 .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충전소의 안전성 문제를 인식하여 신규발전소의 경우 , 주 2 회씩 점검하고 있고 , 기축 충전소의 경우 주 1 회 점검하고 있다 . 이처럼 잦은 점검은 이례적인 것으로 사고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
수소 누출과 관련한 문제점은 가스안전공사의 ‘ 수소충전소 상설점검 분석보고서 ’ 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
보고서에 따르면 시공사 등의 시공역량미달 등으로 인하여 신규충전소의 부적합 건이 증가하고 있고 , 재점검 부적합건수도 증가하고 있다 . 또한 , 자율안전관리도 미흡한 상황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
이와함께 수소 누출의 원인의 약 47% 가 초고압 압축기 가동에 따른 심한 진동으로 인한 누출이었고 , 배관이음매 접합 부위에서 가장 많은 누출이 발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
아울러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충전소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약 17 억 원을 투입 하여 수소용기의 압력이나 유량 등에 대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 이를 알려 주는 수소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나 , 상설점검에서 발견된 수소 누출건에 대해서는 경보가 단 한 차례도 작동하지 않았다 .
상설점검에서 누출된 수소량이 미량이라고 할지라도 연소하기 쉬운 물질을 감지하지 못한다면 17 억 원이 투입된 수소감지기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
수소충전소의 수소누출사고는 과거에도 발생했던 문제이다 . 2020 년 8 월 4 일 청주 도원 수소충전소에서 누출사고가 있었는데 , 압력용기의 넥크링에 설치된 플러그 연결부에서 수소 누출이 발생했다 . 당시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폭발 위험성이 있었던 사고였다 .
조사결과 미국 CPI 사 압력용기의 제작결함이 원인이 되어 2020 년 9 월 28 일 산업부가 압력용기 사용중지를 명령한 적이 있다 .
이후 CPI 사 용기를 도입한 27 기에 대해서는 부품이 전량 교체 되기도 하였다 . 가스누출사고조사서에 따르면 , 밸브가 설계와 달리 제조되었고 , 용기이음매부위 부식 발생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었다 .
한무경 의원은 “ 아직 수소 인프라 기술이 부족하여 수소누출사고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고 분석하며 , “ 수소충전소 보급확대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력 제고가 필요하다 ” 고 강조했다 .
아울러 “ 미량의 수소라도 화재와 폭발 위험성이 있는 만큼 수소감지기에 대한 성능을 향상시켜야 한다 ” 고 주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