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업계 폐·파업의 불황 위기, 경제적인 업소 선택법
자동차 정비업계 폐·파업의 불황 위기, 경제적인 업소 선택법
  • 김규훈 기자
  • kghzang@energydaily.co.kr
  • 승인 2023.11.09 13: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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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시민연합 “불황에 경제적이고 안전한 정비업소 선택법” 발표
전기차 보급 확대, 조기폐차 130만대 정비업계 불황 직격탄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불황의 위기에 몰린 정비업소 지역 임원들은 2023년 8일 14시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생존권 사수 집회를 개최했고, 걍력한 생존권 대책을 요구하는 강순근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장 (右)(출처 : 한국자동차차전문정비엽합회)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불황의 위기에 몰린 정비업소 지역 임원들은 2023년 8일 14시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생존권 사수 집회를 개최했고, 걍력한 생존권 대책을 요구하는 강순근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장 (사진 : 한국자동차차전문정비연합회)

[에너지데일리 김규훈 기자] 친환경차 시대를 맞아 전기차의 보급,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면, 상대적으로 정비업계가 생존 경쟁이라는 직격탄을 맞고 있다. 위기에 정비업소는 그야말로 과거 전파상의 생존 모습과 비슷하다.

서울 지역의 경우 카포스 서울조합 소속 정비업소는 5년 전 2700개 업소에서 지금은 1700개로 급감한 상태다. 전기차의 증가는 정비업소 수와 반비례한다. 전국 3만 개 정비업소들의 생존권이 위협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기차는 구조와 기능상 내연기관 차량보다는 훨씬 적은 정비가 필요하다. 전기차는 엔진이 탑재되지 않지만, 정비업계는 지금까지 엔진 정비 수요가 50%를 넘기고 있는 상태다.

이 같은 상황에 따라 불황과 혼돈의 위기에 직면한 전국 3만 개 정비업소들은 8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카포스 전국연합회 각 지역 대표자들이 집결해 파업이냐, 폐업이냐 정비업계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주요 내용은 정비업계의 생존권 사수와 안전성 문제가 되는 전기차를 보조금 지급과 그동안 130만대 조기폐차 무리한 정책에 대한 집회이다. 그날 결의문을 대통령실과 정부, 국회, 2050 탄소 중립위원장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자동차시민연합 임기상대표는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정부는 정비업계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지원과 운전자들은 불황일 때 정비업소를 이용하는 선택법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  불황에는 사전점검이 예방주사, 안전하고 경제적이다

자동차는 사전점검이 예방주사라면 사후정비는 수술이다. 가벼운 고장차를 계속 운행하면 결국 폐차와 사고 확률은 높아진다. 더욱 전기차 대기수요 운전자들은 고장 날 때까지 타다가 교체하려고 해서 사전점검 기피로 큰 고장을 맞게 된다.

■ 조기폐차나 자연폐차 하기 전에는 정비 무료견적 미리 받아본다.

환경부가 실시하는 조기폐차는 자연 폐차와는 달리 정상 여부 점검을 받아야 보조금 지급이 가능하며, 2015년 이후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 오염도가 꾸준히 감소하는 환경효과도 있었다. 조기폐차하기 전에 미리 정비업소에서 예상 견적서도 받아보고,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보조금 여부와 경제성을 꼼꼼히 살펴본다.  정비 후에는 정비 내역서를 반드시 받아 보관하며,  문제 발생 시 피해구제를 받는 데 필요하다.

■ 최장 10년까지, 신차 보증기간을 100% 활용한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부품의 내구성 향상에 따라 보증기간을 연장하고 있다. 제작사들은 몇몇 모델에 대해 긴 보증기간을 제공하며,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며 반드시 사전예약 후 고장 부분에 대한 계기판 동영상이나 블랙박스 자료 등을 준비하면 현명하다.

참고로 정비한 자동차에 대해 정비내역서 미발급 시 자동차정비사업자에게 3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 정비업소도 분야별 전문점이 있다.

자동차는 전문화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점으로 세분되고 있다. 특정 부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LPG 정비, 타이어, 자동변속기, 엔진 종합진단, 신차전문, 고령 차 전문 정비업소 등 등 해당 분야의 전문점을 찾는 것이 좋다.

■ 정비 후 30~90일의 A/S 기간 있다.

'자동차관리법'에는 정비업소에서 정비한 경우에는 점검·정비내역서를 소비자에게 교부해야 하며 일정 기간 무상으로 사후 관리를 하도록 의무화돼 있다. 그러나 많은 소비자가 정비 후 정비내역서를 받지 않아 과잉 정비나 부실 정비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다. 알아둬야 할 점은 정비 후 주행 거리에 따라 30~90일간 무상 보증수리가 가능하다.

■ 싼 가격에 현혹되지 않는다.

저렴한 가격이 제공되는 업소에는 숨겨진 비용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가격만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저렴한 외국산 부품이 국산 제품처럼 포장되어 있을 수 있다. 부품의 원산지를 확인하여 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인터넷 사전 정보를 구한다.

정비를 위해 방문하기 전에 필요한 정보와 조언을 미리 얻어오는 것은 정비의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디지털시대인 요즘은 유튜브와 블로그를 통하여 많은 정비사례가 오픈되고 있다. 방대한 데이터들이 인터넷에 많이 존재하기에 내 차의 고장 원인과 필요 부품 그리고 정비항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이용 후기를 통하여 정비업소의 신뢰도와 기술력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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