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뜻대로 되지 않는 ‘미국 탄소포집 프로젝트’
[이슈] 뜻대로 되지 않는 ‘미국 탄소포집 프로젝트’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23.11.10 17: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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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 공제 확대 등 경제성 개선 불구 수익성 확보 해결 안 돼
기업, 허가 지연·정책 변화·재정적 불확실성 등으로 자본 투입 주저
수요 불확실성·비용 불확실성·프로젝트 복잡성·허가 기간 등 제약요인
주휴스턴 한국총영사관 ‘미국 탄소포집 상용화 추진 동향’ 보고서

탄소중립 달성의 주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탄소포집이 미국에서 여러 이유로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으로 경제성 확보의 핵심인 세액 공제가 확대됐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제약 조건들이 탄소포집 프로젝트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변국영 기자>

미국의 탄소포집 상용화가 세금 공제 등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확보 문제 등으로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와 주목된다.

주휴스턴 한국총영사관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으로 탄소포집·저장(CCS)에 대한 세금 공제가 확대돼 탄소포집 프로젝트의 경제성이 개선됐음에도 불구하고 근본적 수익성 확보 문제 해결에는 도움이 되지 않아 미국의 탄소포집 상용화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탄소포집 및 저장, 이산화탄소 운송 및 산업 배출량 감축에 주력하는 여러 산업 분야의 미국 기업들이 허가 지연, 정책 변화, 재정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실제 자본을 투입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 이후 기존 세제혜택 제도보다 세금 공제액이 증가됐을 뿐만 아니라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포집양 기준도 크게 완화됐다. 또 세금공제액의 제3자 양도가 가능해지는 등 탄소포집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혜택이 크게 개선됐다.

 

▲목표에 크게 못 미치는 투자

미 에너지부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이 목표하는 2030년 70∼100 MMtpa의 배출량 감축 달성을 위해서는 약 500∼80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장기적으로 2040년까지 1300∼2000억 달러, 2050년까지 3000∼600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저순도 포집 구축 가속화와 신속한 용량 확대 등도 필요한 상황이다.

대부분의 단기 프로젝트의 경우 포집이 수월한 고순도 포집과 대규모 통합 프로젝트가 중점이 되고, 시범 프로젝트는 이산화탄소가 다른 배출물과 혼합된 저순도 포집에 초점을 맞추고 경제성 향상을 목표로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엑손모빌과 Occidental사 같은 일부 대기업이 탄소포집에 투자하고 있으나 과감한 투자를 하는 기업은 이들 기업 정도에 그치고 있어 정부가 추산한 투자 목표 전망에 비해 실제 투자는 크게 미흡한 상황이다.

엑손모빌은 최근 49억 달러 규모의 Denbury 인수를 통해 탄소포집 입지를 강화했고 멕시코만에서 최대 100MMtpa 저장이 가능한 1000억 달러가 소요되는 Houston CCS Innovation Zone 계획을 발표했다.

Occidental사는 저탄소 사업부를 통해 전 세계에 70∼135개의 직접공기 포집(DAC) 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며 2024년 가동을 목표로 현재 퍼미안 분지에 건설 중인 첫 번째 시설에 1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탄소포집 상용화 제약 요인

우선 수요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다. 탄소포집 프로젝트의 주요 재정적 유인은 세금 공제이나 IRA에 의해 세액 공제율이 인상됐음에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이 프로젝트 시작 12년으로 제한된 점이 상용화 한계로 인식되고 있다. 12년은 프로젝트의 경제성을 확보하기에는 다소 짧은 기간이 될 수 있어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또한, 석유화학 및 식음료 산업, EOR(Enhanced Oil Recovery) 같은 기존 이산화탄소 활용 시장은 이미 공급망이 구축돼 있어 포집된 이산화탄소의 상업적 판매처도 제한적인 상황이다.

비용 불확실성도 발목을 잡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대부분의 탄소포집 프로젝트는 고순도 배출원에서의 포집 중심이며 프로젝트가 대형화됨에 따라 비용 절감과 프로세스 개선도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추가 포집 규모 확대를 위해서는 저순도 배출원에서의 이산화탄소 포집이 필요하나 이산화탄소 분리가 쉽지 않은 저순도 포집에는 고순도 포집 기술이 적용될 가능성이 낮아 저순도 배출 포집 비용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다.

공기중 직접포집(DAC)의 경우 업계에서는 전 세계 포집 용량이 250MMtpa에 도달할 때까지 DAC 비용이 20∼50%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현재 DAC 비용이 225∼600달러/톤으로 추정되고 있어 비용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다.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지역 반대 가능성도 문제다. 탄소포집 프로젝트는 포집할 이산화탄소의 양, 포집 이후 영구 저장 장소로의 이동 방법, 저장시설 운영에 대한 합의 및 이를 위한 재정 계획이 필요하므로 프로젝트 개발회사, 이산화탄소 배출회사, 탄소포집 기술회사, 투자자, 지역 주민 간의 협의가 중요하다.

대규모 프로젝트의 경우 포집, 운송 및 저장에 대한 표준 가격 기준이 없고 프로젝트별로 모든 주요 사항이 협상에 의해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전체 프로세스가 매우 복잡하고 프로젝트 개발 일정이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

탄소포집 프로젝트를 통해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파이프라인을 통해 장거리로 수송·격리하는 프로젝트들의 경우 원유 또는 천연가스 운송 파이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지역민 반대에 부딪히고 있는 경우도 다수다. 이산화탄소 파이프라인 설치 권한, 토지 소유자 권리, 공유지 법은 주별로 다르며 파이프라인 통행권 확보에 필요한 수백 명의 토지 소유주들과 자발적인 계약 체결 문제도 있다.

허가에 장기간이 소요된다는 점도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탄소포집 이후 심부 지질 격리를 위해 필요한 주입정에 대한 환경보호청(EPA) 허가 절차는 신청부터 최종 승인까지 최대 6년이 소요될 수 있어 허가 완료에 장기간이 소요된다. EPA 유정 허가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10개 주에 걸쳐 100건 이상의 주입정 허가 신청서가 계류 중이며 승인된 유정은 단 2곳, 운영 중인 격리 시설은 단 1곳에 불과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허가 개혁을 목표로 하는 추가 연방 법률이 제정되는 경우 이에 따라 주정부가 자체적으로 승인을 처리하거나 EPA의 유정 승인 절차를 간소화해야 한다.

인프라 한계도 해결해야 한다. 장거리 파이프라인을 통한 운송을 위해서는 이산화탄소를 초임계 상태로 압축해야 하기 때문에 탄소포집 프로젝트는 이산화탄소 배출회사와 포집 인프라가 근거리에 위치해야 경제성 확보가 용이하나 현재 미국의 이산화탄소 파이프라인 네트워크는 잠재적 배출원의 근거리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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