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피플]송병억 사장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이슈&피플]송병억 사장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23.11.1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실현․친환경에너지 생산 ‘자원순환 전문기관’ 비전 달성”포부
한국환경전문기자협회와 취임 100일 맞이 간담회, 지역주민 상생 강조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C, 사장 송병억)는 지난 2000년 설립된 이후 수도권 2600만 시민이 배출하는 각종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다. 특히 SLC는 서울 여의도(290만㎡)의 6배에 달하는 약 1600㎡의 부지에 총 4개의 매립지와 기타시설을 갖추고 수도권에서 배출되는 각종 쓰레기의 안전한 위생 매립과 자원 재활용이라는 모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지난 8일로 취임 100일을 맞은 송병억 사장이 있다. 한국환경전문기자협회(회장 김병오) 소속 14개사 기자 회원들은 지난 10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를 찾아 송병억 사장과 간담회를 갖고 취임 100일의 소회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송병억 사장은 간담회에서 “지역과 상생하며 탄소중립 실현과 친환경에너지를 만드는 자원순환 전문기관’ 비전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지역주민과의 상생을 바탕으로 국가 탄소중립 기여 및 친환경에너지를 창출하는 등 국가 ‘자원순환 전문기관’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병억 사장을 비롯한 공사 정시용 전략사업실장, 류돈식 대외홍보처장, 조은경 홍보부장 등이 배석했다. <조남준 기자>

■가장 중요한 것  상생 통해 ‘국민행복도’높이는 것

“대체매립지 조성 전까지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환경 구축과 글로벌 환경시장을 개척해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고, 자원 순환 R&D지원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주변지역 주민 등과의 국민 행복도를 높일 것이다”

취임 100일을 맞은 송병억 사장은 임기 중 이 같은 내용의 네 가지 역점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우선 대체매립지 조성 전까지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환경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 사장은 “공사는 그동안 매립지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생활폐기물 반입총량제 시행, 건설폐기물 직반입 금지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이에 따라 반입폐기물의 비율이 크게 변하면서 매립공법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한 시험시공이 끝나면 건설폐기물 반입량 감소에 따른 통합매립으로 매립방식을 전환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역점사업 두 번째는 글로벌 환경시장 개척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공사는 금년 초 온실가스 국제감축 사업 전담기관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공사는 국내 최초 국제온실가스 사업인 몽골 NEDS 매립장 ‘온실가스 국제감축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송 사장은 “앞으로 이러한 사업을 더욱더 발굴·추진하여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등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는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 번째 역점사업은 자원순환 R&D 지원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공사는 지난해 4월 재활용 환경성 평가기관 지정에 이어 폐기물 매립 및 매립지 정비 기술, 침출수 처리기술, 폐기물 자원화 기술에 대한 현장 평가기관으로 지난 8월 10일 지정됐다”며 “이에 정책 R&D 기능 육성과 국가 환경행정 실행력 지원을 위해 더욱더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송 사장은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주변지역 주민 등 국민행복도를 높이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더욱 확대하고 문화, 체육시설 인프라 및 운영체계 개선 등으로 국민, 지역주민들의 문화가치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 사장은 “골프 꿈나무로 키운 선수가 인천시 대표로 나가서 우승을 하는 것을 목표로 내년에 예산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내년부터 회장배를 만들어서 골프 꿈나무를 키울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또한 “공사는 지역 주민과의 상생을 바탕으로 국가 폐기물 정책과 온실가스 감축을 이끌어 탄소중립 사회를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송 사장은 “매립은 이제 끝났으니까 매립지의 대안이 필요한 데 해당 지역 주민들은 소각장이 필요하다면서도 내 지역이 아니길 바라고 있다”며 “환경부, 공사, 서울시, 인천시 등 4자 협의체를 통해 논의를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 수도권매립지, 고향과도 같다

송 사장은 또 “공사는 그간 지역과 함께 수도권매립지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매립지를 세계적 수준의 모범시설로 만들어 왔다”면서 공사의 미래 비전에 따른 각오도 밝혔다.

그는 “폐기물은 에너지로, 매립지는 드림파크로 만들며 버려진 것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자원순환 전문기관으로 성장해 왔다“면서 “수도권매립지는 ‘지역과 상생하며 탄소중립 실현과 친환경에너지를 만드는 자원순환 전문기관’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송 사장은 “수도권매립지에는 매립뿐만 아니라 각종 자원화시설을 운영하고 있고, 매립가스·바이오가스 등 친환경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화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송 사장은 “이러한 자원화·에너지화시설 운영 노하우와 지역주민과의 상생을 바탕으로 국가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친환경에너지를 창출하는 등 국가‘자원순환 전문기관’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공사 사장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수도권매립지는 고향과도 같다”며 “저는 매립장이 처음 조성됐던 1990년에 반대 시위에 나섰던 사람”이라고 밝혔다. 송병억 사장은 인천 서구 출신이다.

송 사장은 “지역 출신 인사로는 처음으로 사장을 맡은 만큼 지역주민들의 기대감이 클 줄 안다”며 “지역 주민들에게 많은 지원을 해주고 싶지만 법을 어기거나 규정을 어겨가면서 할 수없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토로했다.

송 사장은 이어 “피해를 보고 있는 지역주민들에게 법과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찾겠다”며 “지역 주민들한테 많은 혜택이 돌아가고 매립지도 많이 바뀌었다는 소리를 듣고 싶다”고 했다.

이에 따라 지역 주민들이 피해를 보면서 건강이 악화되다 보니까 운동할 수 있는 파크 골프장을 만들어 달라는 부분에 대해 가닥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영장은 위탁 경영을 하고 있는데 수익성이 많지 않아 지역 주민들의 기금에서 일부를 보조해 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송 사장은 “이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통해 보다 발전하는 공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는 각오도 피력했다.

■ 공사 축적 노하우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추진

송 사장은 “취임 후 파악을 해보니 전년 대비 매립량이 30% 이상 줄면서 수입량도 많이 줄었기 때문에 직원들 봉급 걱정을 하게 생겼다”며 “대체 사업으로 생각했던 것이 그동안 공사가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해외 사업 진출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했다.

송 사장에 따르면 공사의 해외사업 추진 현황을 보면 2006년 파키스탄 고형폐기물 조사사업을 시작으로 지난 1월까지 파키스탄, 베트남,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등에서 총 39건의 해외사업을 수행하며 폐기물 처리기술을 수출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은 몽골 매립장(NEDS)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알제리 매립장 LFG 포집 및 소각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모잠비크 폐기물처리시설 컨설팅 사업 등이다.

송 사장은 “이러한 축적된 해외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국제감축 사업을 중점 추진 중”이라며 “특히 정부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의 체계적인 달성(3,750만톤/년)을 위해 공사의 친환경 매립 관련 선진 기술력과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구축 능력 등을 인정하고 온실가스 감축사업 폐기물 분야 전담기관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송 사장은 “국내 온실가스 감축이 어려운 상황에서 온실가스 국제 감축은 비용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며 “NDC 달성을 위해서는 국제감축 제도를 적극 활용해야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송 사장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몽골 매립장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12년간 57만CO2톤 감축 예상), 알제리 매립장 LFG 소각사업(15년간 834만CO2톤 감축 예상)을 예로 들었다.

특히 몽골 NEDS 매립장(울란바토르시 나랑진)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은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을 위한 국내 최초 시범사업으로 오는 2036년 12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몽골 NEDS 매립장 내 매립가스(LFG) 연소시설 설치 및 소각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으로 온실가스 감축실적 56만 톤 확보로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 기여가 기대되고 있다.

알제리 매립장 LFG(매립가스) 포집 및 소각 예비타당성조사 사업은 공사 자체 발굴 온실가스 국제감축 사업으로 지난 6월부터 오는 12월까지 약 6개월 진행된다.

이 사업은 알제리 하미시(Hamici) 매립장 온실가스 국제감축 사업 추진 가능성 및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온실가스 감축실적 791만 톤 확보가 기대된다.

송병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앞줄 오른쪽 두번째)과 김병오 한국전문기자협회 회장(앞줄 왼쪽에서 세번째)등이 간담회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