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한국가스안전공사, ‘ESG경영은 KGS의 미래’전략
[초점] 한국가스안전공사, ‘ESG경영은 KGS의 미래’전략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24.01.02 0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2030 비전‘ E:신재생 40%?S:중대재해 Zero?G:국민신뢰 1등급’
‘가스안전, 환경과 사람 가치 더하는 국민의 기관’ESG 비전 실행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ESG경영은 KGS의 미래’라는 모토로 ‘가스안전이 환경과 사람의 가치를 더하는 국민의 기관’이라는 ESG 비전을 수립?실행에 나서고 있다. 
특히 가스안전공사는 저탄소 비전에 따른 장기 로드맵을 바탕으로 KGS E-2030 비전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환경 (E) 신재생에너지 비율 40% 2050 KGS 탄소중립 실현, 사회 (S) 중대 재해발생건수 Zero, 동반성장평가 최우수, 지배구조 (G)국민신뢰도 1등급 정보공개 투명성 우수 기관 달성이라는 추진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한 3대 전략방향으로 가스안전을 기반으로 친환경 사회 구축 선도, 사람중심의 KGS형 사회가치 창출, 국민이 신뢰하는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 등을 수립하고, 수소 안전 체계 구축으로 수소 경제 활성화 등 12대 세부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의 ESG경영전략을 조망한다. <조남준 기자> 

환경(E): 수소안전관리 환경조성 등 추진 

한국가스안전공사는 KGS E-2030 비전을 수립하고, 저탄소 비전에 따른 장기 로드맵을 바탕으로 환경보전, 온실가스 감축 및 독성가스 처리 분야의 주요 환경경영 과제와 세부 실행 계획 등 2030년까지 도전적 목표를 설정했다. 

특히 공사는 친환경 수소경제 조기 달성을 위해 수소안전관리 환경조성, 수소경제 활성화 지원, 친환경 비즈니스를 통한 청정대기 조성, 산업현장 탄소 저감 및 환경경영지원, KGS 그린경영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공사는 정부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세부과제를 도출하고, 빈틈없이 과제 수행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수소용품 및 수소충전소 부품 안전관리 강화, 대국민 수소안전 수용성 확보 등을 위해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수소버스ㆍ충전소 시험평가센터’등 수소 안전관리 인프라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수소충전소 안전 확보를 위해 수소충전소 안전성평가·정밀안전제도 도입, 충전소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대응 수소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등을 수행하고 있다. 

수소충전소 점검장비 임대사업, 수소 품질검사 수수료 지원 및 수소충전소 안전관리협의체 운영, 수소용품 업계 대상 기술지원 등 다양한 사업자 지원책도 실시하고 있다.

또 지열 냉난방 및 태양광 보조발전을 활용한 친환경 건축물을 운영하는 한편 업무용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55% 절감하는 성과도 거뒀다. 또한 본사차량 5부제, 미세먼지 고강도 계절에는 2부제, 전기차 충전시설 구축 등 대기환경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공사는 태양광 설비 확대를 추진해 목표대비 당해 연도 실적은 태양광 발전 설비 기존 248kw에 신규 166kw를 증설하는 등 70% 추가 증설했다. 

또한 온실가스 기준배출량 770tCO2로 대폭 상향 조정, PC절전 S/W확대 설치로 전기사용량 188,200 kWh감축 성과를 거뒀다. 또한 에너지효율 최상등급 구입 및 에너지효율 건축물 구축, 에너지절약 문화 조성에도 기여했다. 

이외에도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른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환경부로부터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및 ‘배출권거래제’제3자 검증기관으로 지정받아 국가의 친환경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석유화학 분야에 대한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단위 플랜트 공정을 보유한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감축량에 대한 검증서비스를 지원해 기업이 온실가스 감축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ESG 경영 도입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 인증 기업으로부터 기존의 품질, 환경, 안전경영시스템 외에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 및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 인증기관으로 등록해 인증 기업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회(S): ‘사람 중심의 인권경영’ 앞장 

한국가스안전공사는 ESG경영 확대를 위해 인권경영, 고객감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안전경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공사는 ‘인권경영은 KGS의 초석’을 모토로 ESG경영 메가트렌드에 맞춰 KGS 경영전략을 개편하고, 대내외 인권보호 및 구제체계 강화 등 인권경영 내실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공사는 ‘모두가 존중받는 인권친화적 KGS문화 선도’라는 인권경영 비전과 ‘인권보호 ACE 공공기관’을 슬로건으로 ‘사람 중심의 인권경영’으로 설정하고 ‘인권보호와 존중으로 모두가 공감하는 사회적 책임실현’에 적극 나서고 았따. 

또한 ‘고객감동은 KGS의 보람’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가스안전 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고, 국민이 감동할 수 있도록 가스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 결과 기획재정부 주관 ‘2021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12년 연속 고객만족도 '90점 이상' 우수 득점”이라는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공사는 ‘동반성장은 KGS의 사명’이라는 슬로건으로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공사는 인프라를 통한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중소기업지원 종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제품개발 장비 지원, 기술 정보제공, 해외인증 취득 지원, 해외 수출지원 등에 나서고 있다.

또한 수출기업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제품인증 컨설팅 등 해외사무소의 기업지원 역할 다변화와  NAFI, IAAI 등 국제 전문기관과의 협력네트워크 강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의 시장 확대를 위한 LP가스시설개선, 타이머콕 보급사업 확대를 통한 중소 가스시설 시공업자 수익 창출 도모와 함께 중소기업의 금융지원 확대, 우수기업제도 운영, 공동연구개발 확대, 역량 강화 지원 등을 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같은 동반성장 노력결과 가스안전공사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동반성장위원회로부터 2013년부터 2020년까지 공공기관 평가 최고등급 7회를 달성하기도 했다. 

또한 공사는 ‘갑(甲)없는 동반성장, Gap 없는 가스안전’을 슬로건으로 중소기업과의 상생과 협력을 적극 실행하고 있다. 

아울러 공사는 ‘사회공헌은 KGS의 존재가치’로 삼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등을 적극 수행하면서 ‘가스안전을 통한 국민의 행복 실현’목표 달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가스안전공사는 ‘밝고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KGS 사회공헌봉사단의 아름다운 약속!을 모토로 2005년 출범 이후, 32개 봉사단이 고객안전가치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특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KGS 사회공헌 봉사단은 ’고객안전가치 향상‘을 목표로 공사의 풍부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스안전교육 가스시설개선 등에 집중적으로 성금 및 인원을 투입하고 있다. 
 

지배구조(G): 기업윤리' 최우선.윤리경영 ‘KGS의 자부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배구조(G)개선을 위해 적극행정, 윤리경영, 반부패청렴 등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공사는 ‘적극행정 확산을 통한 고객 편의 증진과 국민행복 실현’을 목표로 가스안전을 통한 국민행복 실현을 위해 적극행정 보호·지원제도, 소극행정 예방 시스템, 적극행정 문화 확산·정착 등의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공사는 또한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설정하고, 투명?공정?합리적 업무 수행을 위한 윤리경영을 ‘KGS의 자부심’으로 삼고  투명경영 문화 및 올바른 기업윤리 확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따른 성과로 지속가능한 윤리 생태계 조성 추진체계 고도화, 준법?윤리경영 조직체계 강화, 윤리실천 문화 견인,  윤리경영 건전성 제고 등의 성과를 거뒀다, 

경영관리 평가에서는 이해충돌 방지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확립, 공사 업무 특성을 반영한 KGS형 이해충돌 방지대응체계 운영,임직원 이해 충돌 방지 인식제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관협력 이해충돌 방지노력 확립 등의 성과를 거뒀다. 

또한 기관 운영 전반이 투명성?공정성 제고 노력과 성과, KGS기록 관리 체계 개편으로 기관의 투명성 강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이외에도 인권존중가치 확산을 위핸 KGS형 인권경영추진체계 강화, 인권침해 예방 환경 구???으로 지속가능한 인권경영실현, 신고센터 활서와와 맞춤형 교육을 통한 인권침해 구제 강화, 인권경영가치 대내외 확산 노력으로 인권존중 문화 확산 등의 성과도 기록했다. 

가스안전공사는 ‘반부패청렴은 KGS의 기본자세’라는 공사 임직원 개개인의 청렴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의 부정부패 방지와 근절에도 적극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공사는 ‘Korea Greatest clean Service’ 실천으로 최고의 청렴기관 구현‘을 비전으로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부패예방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이해충돌방지 운영체계 조기정착, 윤리·청렴 규정 준수 확인 강화, 공공재정 누수 감시 활성화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이를 통해 반부패?청렴문화를 정착해 최고의 청렴기관을 구현하고, 공공기관 최고 수준의 윤리청렴기관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