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강기업, 그린철강에 소극적이다”
“국내 철강기업, 그린철강에 소극적이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24.03.18 16: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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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기업 150곳 중 단 1곳만 “그린철강 조달 목표 세웠다”
“그린철강 목표 없고 향후 계획도 없다” 비율, 소비기업·생산 기업 각각 90%·58%
글로벌 그린철강 소비 급속 증가… 뒤처진 준비로 수출 경쟁력 약화 우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국내 철강 기업 그린철강 인식 조사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넷제로 달성 로드맵이 산업 전반에서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철강을 사용해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은 매우 뒤처져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철강 소비 기업 150곳을 설문 조사한 결과 단 1곳만 “그린철강 조달 목표를 세웠다”고 답한 수준이다. 그린철강은 제조 공정에서 화석연료를 쓰지 않아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소화한 철강을 말한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의 ‘한국 철강산업의 그린철강 전환’ 보고서에 따르면 그린철강 준비는 소비 기업이 생산 기업보다 크게 뒤처져 있었다. “그린철강에 대한 목표도 없고 향후 목표에 대한 계획도 없다”고 답한 비율이 소비 기업과 생산 기업에서 각각 90%와 58%로 집계됐다. “목표를 세우지 않았지만 향후 목표 수립을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 비율은 생산 기업에선 42%, 소비 기업에선 9%였다.

 

 

철강 소비 기업에서 나타난 미약한 그린철강 구매 신호는 철강산업의 전환 노력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판로가 불확실하면 생산 기업이 선뜻 투자에 나설 수 없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넷제로 달성을 위해서는 그린철강 도입이 필수적이며 이를 외면하는 기업들의 넷제로 목표는 현실적인 변화 없이 목표만 제시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그린철강에 대한 미흡한 준비는 한국 철강산업 및 국산 철강을 사용한 기업들의 수출경쟁력 약화로도 이어진다는 분석이다. EU는 2026년부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통해 탄소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CBAM은 탄소배출량 규제가 강한 EU기업들이 불이익을 받는 것을 막겠다며 만든 무역 장벽의 일종이다. 미국에서도 지난 2022년 6월 발의된 청정경쟁법이 추진 중인데 이 법안은 철강을 비롯한 수입제품에 대해 톤당 55 달러의 탄소세를 부과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번 조사에서 “향후 그린철강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한 소비 기업 8곳 중 5곳이 수출 경쟁력에 민감한 자동차 업종이라는 점도 글로벌 무역질서에서 그린철강의 중요성을 보여준다는 설명이다.

그린철강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정도로 빠르게 증가하는 해외 상황과 달리 국내 철강기업들이 그린철강에 소극적인 것은 ‘가격’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기업은 “비싼 가격 때문에 목표를 수립하지 않는다(62%)”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생산 기업 역시 ‘원가 상승(31%)’, ‘소비자 요구 없음(21%)’ 순으로 소극적 대응의 원인을 가격에서 찾았다. 다만 생산기업과 소비기업 모두 ‘그린철강이 미래 경쟁력에 있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5점 척도로 조사한 항목에서 소비기업은 평균 3.57점, 생산기업은 3.72점으로 나타났다.

남나현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선임연구원은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그린철강 수요 촉진의 열쇠”라며 “그린철강 기준 확립과 공공조달 확대로 수요를 촉진하고 그린철강 생산시설 투자에 대한 재정 지원과 그린수소 및 재생에너지 확대로 생산기업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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