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리비아, 에너지 산업 국유화가 주는 파장은?
볼리비아, 에너지 산업 국유화가 주는 파장은?
  • 에너지데일리
  • webmaster@energydaily.co.kr
  • 승인 2006.05.12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네수엘라에 이어 두번째 에너지 국유화 선언
브라질 최대 피해, 천연가스 등 가격 인상 전망
남미 좌파 바람 거세 국유화 발표 잇따를 듯

지난 1일 볼리비아가 에너지 산업의 국유화를 선언했다. 앞서 지난 3월31일 모든 천연자원에 대해 국유화를 선언했던 베네수엘라에 이어 두번째다.
현지에서는 볼리비아의 이번 조치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나라로 브라질을 꼽고 있다.
브라질은 볼리비아로부터 천연가스의 50%를 수입하고 있으며, 국영석유회사 페트로브라스(Petrobras)가 대 볼리비아 최대 투자회사이기 때문이다.
이번 조치를 두고 KOTRA 상파울루 무역관과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이 조사한 내용을 중심으로 그 파장을 예측해본다. 편집자


에너지 산업 국유화 선언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은 지난 1일 자국 내 에너지 기업들이 천연가스 및 석유 제품을 산업화하거나 판매할 경우 볼리비아 국영에너지회사인 YPFB를 통하도록 하는 내용의 에너지 국유화 포고령을 발표하고, 이를 거부하는 회사들은 6개월 안에 볼리비아를 떠나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 조치는 에보 모랄레스의 선거공약을 이행하는 것으로, 경고 대상으로는 볼리비아 내 최대의 투자기업인 Petrobras를 포함해 스페인-아르헨티나 합작회사인 렙솔 YPF, 영국의 브리티시 가스(BG)와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 프랑스 토탈사 등이 포함된다.
국유화 포고령이 발표되자 볼리비아 내에 페트로브라스가 보유하고 있는 2개 정유시설이 군병력과 볼리비아 국영에너지회사 직원들에 의해 점거됐다.
볼리비아 내 전체 천연가스 유전 가운데 브라질 국영석유기업인 Petrobras가 투자에 참여하고 있는 유전은 이미 매장이 확인된 곳과 개발 중인 곳을 합쳐 40%에 이르고 있다.
Petrobras는 볼리비아의 천연가스 및 가솔린과 디젤유 생산량의 46%, 대(對) 볼리비아 외국인 직접투자의 20%, 국내총생산(GDP)의 18%를 담당하고 있으며, 지난 1996년 이후 볼리비아 에너지 산업에 15억 달러를 투자해 현재 2개 천연가스 유전과 2개 정유시설을 보유하는 등 최대 규모의 다국적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다.
Petrobras는 볼리비아 정부의 에너지 산업 국유화 조치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잔류하기로 결정했으나, 볼리비아 정부의 포고령이 미칠 파장과 예상되는 향후 추가조치를 점검하고 대응책을 마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Petrobras는 에너지 산업 국유화를 선언한 볼리비아 정부와 45일 안에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국제중재재판소에 제소하는 등의 강경 조치를 취함과 동시에 볼리비아 정부의 에너지 산업 국유화 조치에 따라 투자이익이 현저하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신규투자를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에너지 산업 국유화 조치에 따라 기존의 투자수익률이 50%에서 18% 정도로 현저하게 줄어들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천연가스 수출가격 협상

볼리비아측은 천연가스 수출가격이 현재의 BTU(British Thermal Unit)당 3.2달러에서 최소한 2달러 정도는 인상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에너지 산업 국유화를 선언한 볼리비아 정부와 불필요한 마찰을 빚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보고 볼리비아산 천연가스의 원활한 공급을 전제로 수출가격 인상 문제를 대화를 통해 협의해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즉 "볼리비아 정부의 에너지 산업 국유화 조치는 주권에 속하는 문제"라며 이해를 표시하고 볼리이바산 천연가스의 브라질 수출가격 인상 문제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협상을 통해 해결할 예정인 것이다.
브라질은 볼리비아산 천연가스의 최대 수입국으로, 에너지 전문가들은 양국간의 협상에서 천연가스 수출가격이 10~15% 정도 인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또 에너지 산업 국유화에 따라 천연가스 가격의 추가 인상 요인이 계속 발생할 것이라며 브라질 정부가 천연가스 가격 인상을 효과적으로 억제하지 않을 경우 조만간 100만BTU당 7.5~8달러 수준까지 인상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브라질은 현재 추진 중인 브라질 내 천연가스 생산계획을 앞당기는 한편 액화천연가스(LNG)를 이용해 천연가스를 생산하는 시설을 대폭 확충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며, 이 같은 계획들이 예정대로 추진되면 볼리비아산 천연가스에 대한 의존도를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남미의 에너지 국유화 바람

브라질 정부는 최근 중남미 지역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에너지 문제'와 관련한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엇갈린 행보를 놓고 깊이 고심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차베스 대통령이 베네수엘라를 출발해 브라질을 거쳐 아르헨티나까지 이어지는 1만2000㎞의 대륙 종단 천연가스 수송관 건설을 통해 중남미 에너지 통합을 주장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볼리비아 정부의 에너지 산업 국유화 포고령을 사실상 배후 조종해 갈등을 야기하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브라질은 겉으로는 볼리비아 정부의 국유화 조치를 '에너지 주권 선언' 정도로 이해를 표시하고 있으나 차베스 대통령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상당한 불쾌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라질은 볼리비아 정부의 국유화 포고령이 지난달 29일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쿠바 정상들이 모여 '인민무역협정'(PTA:People's Trade Agreement)을 체결한지 24시간만에 나왔다는 점에서 사실상 차베스 대통령이 분위기를 끌어간 측면이 강하다고 보고 있다.
또 올해 페루, 에콰도르 등의 대통령 선거에서도 좌파성향의 대선 후보가 대선공약으로 에너지 국유화를 선언하고 있어 이러한 국유화 바람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새로운 에너지 개발에 주력

볼리비아 정부의 국유화 포고령이 하루 평균 300만㎥ 이상의 생산량을 가진 유전에 대해 생산가의 32%에 해당하는 특별세금을 부과하도록 돼 있어, 이 기준에 따를 경우 Petrobras가 보유하고 있는 산 알베르토 및 산 안토니오 유전 등 두 곳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볼리비아 정부의 에너지 산업 국유화 조치가 실질적으로 브라질 국영석유회사인 Petrobras에만 손해를 입힐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브라질은 볼리비아 정부가 지나친 가격인상을 주장할 경우 볼리비아산 천연가스 수입을 중단하거나 대폭 축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인상 폭이 커질 경우 볼리비아산 천연가스는 액화천연가스(LNG) 등 다른 가연성 연료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고, 브라질로서는 굳이 높은 가격에 수입을 계속할 이유가 없어지는 때문이다.
브라질은 현재 페트로브라스 볼리비아 현지법인을 통해 하루 평균 2500만㎥의 천연가스를 수입하는 등 의존도가 높은데다 Petrobras가 아르헨티나에도 천연가스를 공급하고 있어 철수 문제가 본격적으로 거론될 경우 이번 사태가 역내 외교문제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브라질 천연가스 매장량은 8000억㎥에 달하고 있어, 볼리비아 정부의 에너지 산업 국유화 선언을 계기로 앞으로 천연가스 분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브라질 내 전문가들은 볼리비아의 천연가스 매장량이 8900억㎥로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6200억㎥ 정도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이 경우 브라질은 중남미 지역에서 베네수엘라에 이어 2위의 천연가스 보유국으로 부상하게 된다.
Petrobras는 현재 모든 역량을 석유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으로 천연가스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실시할 입장이 되지는 못하지만, 볼리비아와의 천연가스 수출가격 인상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으며, 신규투자를 전면 중단하겠다는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도 천연가스 분야의 이 같은 잠재력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 석유 자급자족 선언에 만족하지 않고 풍부한 농산물 자원을 이용해 석유나 천연가스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 개발에 주력해 에너지의 대외의존을 최소화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브라질은 중남미 지역에서 천연가스가 원활하게 공급되기 위해서는 베네수엘라를 출발해 브라질,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칠레 등을 잇는 대륙 종단 천연가스 수송관 건설 계획이 유용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대응은?

남미의 또다른 축인 아르헨티나는 베네수엘라와 양국 정상간 친분과 더불어 양국간 에너지 및 경협 협력관계가 공고하고, 브라질과도 ▷양국간 무역역조 시정 ▷양국간 자동차 쿼터 협상 ▷아르헨티나-우루과이간 펄프공장 마찰에 대한 브라질의 지지 필요성 등으로 일방적으로 특정 국가를 일방적으로 지지하기는 어려운 상태로 보인다.
볼리비아와는 안정적 천연가스 공급선 확보와 가스 가격조정 문제가 현안이고, 대 볼리비아 에너지 부문 2위의 투자기업인 Repsol-YPF의 보상문제가 잠재돼 있다. Repsol-YPF는 스페인계 아르헨티나 투자기업이다.
아르헨티나는 천연가스 매장량 남미 3위, 생산량 1~2위 수준이지만 생산이 매년 정체상태에 있어 수요 증가세를 따라 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르헨티나는 볼리비아로부터 일일 최대 770만㎥를 100만BTU당 3.3달러에 수입할 수 있도록 협정을 맺고 있으며, 현재 실제 수입량은 400만㎥ 수준이다. 6~7월 동절기에는 수입량이 증가할 전망이다.
현재 볼리비아 정부의 인상 요구가격은 100만 BTU당 5.5달러이나 아르헨티나 정부는 4.2달러까지 지불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달 18일 훌리오 데 비도 아르헨티나 기획장관은 2008년도부터 천연가스 수입량을 현재 일일 770만㎥에서 1500만㎥로 확대는 등 향후 수입량을 3배 확대한 물량을 30년간 계약하는 방안을 볼리비아 정부와 논의한 바 있다. 이 계약이 성사될 경우 현재 아르헨티나 북부 지방에서 가스 수송관을 건설중으로 2008년도 볼리비아산 가스수입량은 현재 전체 소비량의 4~5%에서 20%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아르헨티자 정부의 고민은 인플레이션과 에너지 파동이다.
자동차의 경우 휘발유, 디젤 이외에 'GNC'라 불리는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차량이 많고, 전력생산의 절반을 차지하는 화력발전에 천연가스를 사용하고 있어 자칫 인플레이션과 에너지 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에너지 대란의 재발을 막기 위해 가스요금의 인상 및 자유화 조치를 약속했지만 물가상승 우려로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가스 내수 판매가격이 인상되면 연초에 정부와 가스 판매업체가 체결한 가격동결협약이 파기되고 아르헨티나 정부가 2006년 최대 경제현안으로 추진하고 있는 '물가안정'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돼 아르헨티나 정부의 결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가스 가격 상승은 아르헨티나내 천연가스 탐사 및 생산을 활성화시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Pan American Energy사는 2005~2006년 동안 1억1000만달러의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각사별로 투자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자료 = KOTRA>
/ 정리 = 송병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