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과 책임 강화로 효율성 높인다
자율과 책임 강화로 효율성 높인다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06.08.04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전·판매부문 위양, 9개 지사부터 단계적 추진
대대적 조직개편도 준비… 경영혁신 노력 가속화

한국전력 배전부문 독립사업부제 도입 진단


한국전력(사장 한준호)의 배전 독립사업부제가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
한전은 전체 15개 지사중 서울을 남북으로 분할해 9개 지사에 사업부를 우선 도입하는 대신 나머지 7개 지사는 현 체제를 유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독립사업부제안을 지난달 21일 이사회를 통해 확정했다.
지난 2004년 6월 노사정위원회가 배전분할 추진을 중단하는 대신 독립사업부제를 도입할 것을 권고한지 2년여만에 내려진 결론이다.
한전은 각 사업부의 독립재무제표를 통해 객관적인 경영실적을 산출하고, 성과평가에 비용절감 평가요소를 확대해 사업부별 경영혁신과 원가절감 경쟁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경영혁신을 통해 결과적으로 대고객 서비스 향상을 이룬다는 방침인 것.
한전 경영혁신의 커다란 축으로 자리잡을 독립사업부제의 자세한 내용을 알아본다. 편집자


독립사업부제 구성방안

한전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사업부제가 도입되는 9곳은 ▶서울남 ▶서울북 ▶인천 ▶경기 ▶충남 ▶전남 ▶대구 ▶경남 ▶부산 등이며, 기존체제를 유지하는 지사는 ▶경기북 ▶강원 ▶강릉 ▶충북 ▶전북 ▶경북 ▶제주 등 7곳이다.

한전은 일단 경쟁규모(고객호수 100만 이상)가 확보됐다고 판단되는 9곳에 대해 2년동안 사업부제를 추진한 후에 성과분석을 거쳐 사업부 확대 등 경영효율을 제고하는 추가방안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고객호수가 300만(전사 18%)인 서울은 남, 북으로 분리하기로 했다.

독립사업부에는 대폭적인 권한위양과 성과평가 등 완전한 사업부제 운영원리를 적용, 기존 지사체제와의 비교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한다는 것이 한전의 복안이다.

사업부의 대표는 1직급을 유지하지만 상업상 지배인으로서 지역내 대표권이 강화되고, 권한과 책임이 확대되는 만큼 급여 및 업무추진비 등이 기존 지사장에 비해 우대된다.

지사체제를 유지하는 곳은 사업부제 확대를 대비해 적응력을 배양하는 한편 사업부체제 벤치마킹에도 적극 나서게 할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독립사업부제는 전력산업을 변화시키는 중대 사안이기 때문에 단계적 추진으로 전면도입에 따른 충격 완화 및 효과 검증 후 최적의 사업부제 도입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한전은 전력사업구조개편 방안에 따라 1차적으로 2001년 4월 발전부문을 6개 발전회사(화력 5개사, 원자력수력 1개사)로 분할하고, 배전분할을 추진하다 2004년 6월 노사정위원회가 배전부문을 분할할 경우 기대편익이 불확실하다는 권고에 따라 2005년 1월부터 2006년 6월까지 외부전문가들과 함께 배전·판매부문에 대한 독립사업부제방안을 검토해왔다.


사업부제 경영은 어떻게?

한전은 사업부를 인사 및 재무 등 자율적인 운영권한과 책임을 보유하되 독립회계 및 성과평가 강화로 CEO와 직접 경영계약(자율경영계획서)을 체결하는 분권화된 조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인사운영에서는 1직급 승격은 현재와 같이 CEO가 시행하되, 사업본부장에게 1직급 승격 추천권한을 주기로 했다. 1직급 이하 관내 전직원의 관내 이동권한 및 직위해제 권한도 사업본부장에게 부여된다. 3직급 승격원한은 사업부제에 대비해 지난 2004년 각 사업소로 위양해 시행중이다.

예산운영은 주어진 예산범위내에서 자율적으로 편성하되 정부 지침 등 전사 공통 기준은 준수토록 했다. 또 책임과 권한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사업부가 직접 참여하는 '예산실무협의회'를 통해 예산을 조정케 했다.

조직은 직급별 정원범위내에서 3직급 이하 팀(부)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는 대신 표준직제에 의한 등급별 총지점 및 직급별 총정원은 본사에서 관리한다.

사업은 사업부 특성을 반영해 공급약관, 설계기준 등 전사 공통규정을 제외한 영업·배전규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검침용역, 도서전력, 콜센터 운영 등 현장성 업무도 사업부로 위양된다.

한전은 이처럼 권한의 대폭적인 변동에 따라 본사와 사업부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경영위원회'를 설치 · 운영할 예정이다. 관련 상임이사와 사업본부장 및 외부인사로 구성될 '경영위원회'에서는 사업부 관련 주요사항을 심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성과평가시스템도 더욱 강화된다. 다양한 관점의 균형을 고려한 평가기법(BSC) 도입을 통해 수익성 및 단기성과 위주의 경영 한계를 극복한다는 것.

이를 위해 한전은 그간의 계량지표 위주의 평가(100점중 92점)에서 비계량 평가 가중치를 확대(8점 → 20점)해 공급안정성 등 장기성장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

일부 계량지표에 의해 전체 성과가 좌우될 수 있는 문제점도 보완해 지표별 적정 변별력을 확보, 균형된 관점의 평가가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한전은 또 사업부 비용의 74%를 점유하는 구입전력비는 각 사업부가 계량 데이터를 활용해 수요관리를 통한 비용절감 경쟁을 유도함과 동시에, 한전을 통하지 않고 전력시장에서 전기를 직접 구매하는 대상을 현행 5만㎾에서 3만㎾로 확대해 민간부문과의 경쟁에도 적극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중장기 전략과제로 민간 배전·판매사업자 신규 진입 허용 및 구역 전기사업자의 과부족 전력구입을 전력거래소로 일원화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업부 수익의 98%를 차지하는 전기판매수익 증대를 위한 경영혁신기법도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회계시스템 방향은?

한전이 구상하는 독립사업부의 회계시스템은 자산·부채·자본의 회계분리와 본사 공통비 등의 배분을 통해 본사, 송변전, 배전·판매분야의 재무구조를 수립한다는 것이다.

즉 현행 비용중심의 전사 단일 재무제표에서 비용중심의 본사 재무제표, 이익중심의 송전 재무제표, 이익중심의 사업부 재무제표로 세분화하는 것이 중심이다.

한전 관계자는 "현재의 회계시스템은 운영비 및 건설비 절감 등 비용중심의 경영관리가 주된 측면이었다"면서 "발생되는 수익과 비용이 본사와 사업소가 혼재되는 양상도 적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한전은 본사는 사업부 및 송전부문의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본사 발생 수익·비용의 배분을 명확히 하는 비용중심의 재무제표, 송전부문은 사업부와의 교차보조 방지를 위해 별도로 구분하고 내부거래의 대체가격을 반영해 수익을 산출하는 이익중심의 재무제표, 사업부는 재무성과를 측정하고 내부거래의 대체가격을 반영해 손익을 산출하는 이익중심의 재무제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한전의 대차대조표 회계분리 내역을 살펴보면 2004년 기준 전체자산 58조9000억원은 본사 28조3000억원, 송전 16조4000억원, 배전·판매 14조2000억원으로 구성된다. 전체부채 18조6000억원은 본사 3조3000억원, 송전 7조6000억원, 배전·판매 7조7000억원으로 구성되며 전체자본 40조3000억원은 본사 25조원, 송전 8조8000억원, 배전·판매 6조5000억원으로 나뉜다.

또 전체수익 26조5000억원은 본사 2조8000억원, 송전 3조원, 배전·판매 23조6000억원(전판수 23조2000억원 포함)으로 분할되고 전체비용 22조5000억원은 본사 4000억원, 송전 2조1000억원, 배전·판매 22조9000억원(구입전력비 16조8000억원 포함)으로 구성된다.


대대적 조직개편 준비

한전의 독립사업부제 도입은 전체적인 조직개편과도 맞물린다.

한전 관계자는 "독립사업부제 도입과 함께 조직개편안도 함께 검토중에 있다"면서 "이는 한전 전체의 대대적인 개편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본사조직도 정원 또는 직급의 상향없이 재편하고, 현장조직을 보강에 고객서비스 강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며 "수직적인 부·과체제에서 수평적인 팀체제로 전환하고, 권한을 대폭 위양해 조직 효율성도 제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2개 가량의 조직개편안이 검토중이며, 본사 처·실 및 팀장급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본사 등에서 줄어든 인원은 사업부에 배치될 것이라는 전언이다.

이와 관련해 일부에서는 우선적으로 한 '처'에 별도로 존재하는 '실'을 '처'에 통합하는 방안이 유력하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어, 어떠한 내용으로 정리될지 관계자들의 촉각이 곤두세워지고 있다.


어떤 결과 산출될까?

그간 한전은 독립사업부제안을 확정하기 위해 정부와 노동조합 등 관련 주체들과 지속적으로 논의해왔다.

하지만 당사자들간의 첨예한 이해대립에 따라 원만한 해결점을 찾기 힘들었던 것이 사실이며, 최종 결론에 도달하는데는 한준호 사장의 강력한 추진력이 크게 작용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독립사업부제 출범에 우려섞인 시각도 적지 않게 존재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사업부제를 실시한다면 전체적으로 한꺼번에 실시되는게 옳다고 본다"면서 "일부만 시행한다는 것은 현재의 발전분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사업소는 조직지침, 내규 등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데 타 사업소와의 형평성을 고려한다면 권한 위양이 제대로 이루어질지 의문"이라면서 "더 크게는 사업부 하나만 민간에 매각한다면 그 효율성은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또다른 관계자는 "사업부제 도입이 당초 계획보다 늦어졌지만 9월중 시행한다는 명제 아래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으며, 또 발표후 내부적으로도 커다란 동요없이 담담하게 준비하고 받아들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한전은 이와 관련된 인사발령과 조직개편을 8월중 마무리짓고, 9월중 사업부제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노사정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추진하는 독립사업부제. 이 독립사업부제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될지 안팎의 기대와 우려가 함께 맞물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