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등기구조합 집행부 사상 최대 위기 봉착
전등기구조합 집행부 사상 최대 위기 봉착
  • 장효진 기자
  • zang@energydaily.co.kr
  • 승인 2006.08.11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발족… 이사장 퇴진 강력 촉구 나서
이사장 “의욕 앞세우다 보니... 과오 인정”
조명기술硏 부천 이전 할 것, 추진위 구성

중소기업청, 조달청,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전력, 에너지관리공단 등 단체수의계약과 관련된 발주처 및 관리·감독기관이 최근 한국전등기구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종학)의 회원사들이 제기한 각종 민원과 투서로 시끄럽다.

단체수의계약 물량 배정과 관련해 조합 집행부와 회원사간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기 때문.

급기야 지난 8일에는 회원사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임훈·박종언)가 발족식을 갖고 본격 가동됐다.

비대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현재 김종학 이사장과 임원들이 단체수의계약 및 조합운영에 관한 제반문제를 파행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이를 조합원들에게 속죄하고 즉각 사임하라고 규탄했다.

비대위는 또 단체수계가 올해 말로 종료됨에 따라 조합의 향후 비전을 제시하고 전체 조합원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대책이 없는 현 집행부의 책임을 물었으며, 한국조명기술연구소의 부천시 이전문제는 국가 정부기관과 조합 및 조합원과의 지켜야할 약속이나 아무런 대책 없이 시간만 지연시키고 있어 대외적인 이미지 실추 등 신의가 추락되고 있다고 성토했다.

김 이사장은 현재 전개되고 있는 일련의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이사장직을 수행하는데 있어 주위 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의욕만 앞세웠더니 이런 결과를 초래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취임 후 6개월만인 지난 9일 처음으로 기자들과 만난자리에서 “일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있었던 것을 인정한다”고 전제한 뒤 “비대위가 조합의 발전을 위해 나름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비대위의 주장이 타당하다면 100% 수용할 자세가 돼 있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이에 앞서 조명기술연구소 4층 세미나실에서 50여명의 회원사 대표를 상대로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현재의 심경을 고스란히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개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김 이사장은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조명기술연구소의 부천 이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부천시 이전을 전제로 빠른 시일내에 연구소 이사회를 열어 결정지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왜 이렇게 시끄러운가

전등기구조합은 172개 회원사가 단체수의계약이라는 이해관계로 모인 단체다.

지난해 단체수계 실적은 약 600억원.

조합이 설립된 후 사상 처음으로 비대위가 조직되고, 이사장 해임을 주요 안건으로 한 임시총회 소집 요청이 조합으로 접수된 것도 전례가 없던 일.

지난 3월2일 새로운 사령탑을 맞아들인 전등기구조합이 이후 6개월이라는 단기간내에 근간이 흔들릴 만큼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것은 물량 배정에 있어 김 이사장이 ‘측근 정치'를 펼치고 있다는 의혹에서 비롯되고 있다.

지난 8일 비대위 발족식에 참석한 A사의 B대표는 “목포 갓바위권 관광시설 야간경관조명기구 구매설치의 건 계약금액 5억1300여만원을 영업을 통해 수주했고 시공 및 시범 점등까지 완료, 지난 5월8일 준공한 상태였으나 조합에서 그때까지도 배정통보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B대표는 “이에 따라 이사장과 집행이사 등을 참석케 해 조합사무실에서 언성을 높이는 등 우여곡절 끝에 배정을 통보를 받았는데 문제는 공사대금이 조합으로 입금된 후 약 15일이 경과한 후에 4개의 분할배정업체 수수료 15%, 도합 6000만원을 공제하고 대금이 수령됐다”며 “이렇듯 말도 안되는 조합의 행정에 치를 떨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단체수계의 계약금액별로 5억원 이상 물량에 대해서는 5개 업체가 분할 배정받게 되는 것이 그동안의 관행.

조합은 이 점을 들어 A사가 수주한 물량을 다른 4업체에게 분할 배정했으나 문제는 4개사 중 3개사가 조합 이사 또는 물량배정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들 4개 업체가 경관조명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회사인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김 이사장이 이렇듯 조합을 파행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성토한 이날, 임훈 비대위 위원장은 “특히 22억원 규모에 달하는 에너지관리공단 저소득층 고효율기기 무상교체지원 사업의 수의계약 물량 배정에 있어서도 임의대로 주배정업체와 부배정업체를 정해 분류했으며 대다수의 주배정업체가 이사 또는 물량배정위원으로 활동 중이다”며 “부배정업체의 50%는 자사가 부배정업체로 지정돼 있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사장이 당초 단체수계의 수혜에서 소외된 업체에게 물량을 배정토록 할 것이라고 말한 것과는 달리 자신의 측근들에게 물량을 주고 있다”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또 하나의 쟁점 조명기술硏

조명기술연구소의 부천시 이전은 전임 김기영 이사장 시절 부천시와 이전에 관한 MOU를 체결하는 등 가시화 된 바 있다.

부천시는 조명기술연구소가 이전하게 될 부천대우테크노파크 건물 3층과 4층일부 1390평에 달하는 공간을 매입해 임대해 주고 이에 따른 예산도 의회 의결을 거쳐 매입비용 54억원, 연구소 이전 비용 9억원 등 총 63억원을 확보해 놓은 상태다.

조명기술연구소 또한 당초에는 이달 중 이전을 완료하고 신뢰성향상 기반구축사업과 PV표준화 및 적합성 평가 기반구축사업, 조명산업 클러스터 구축 사업 등 약 340억원이 넘는 굵직굵직한 과제들을 수행 또는 계획을 수립 중이다.

이 모든 것이 답보 상태에 놓여 틀어지기 시작한 것은 김종학 이사장이 취임 당시부터 부천 이전 반대 입장을 표명했기 때문.

김 이사장은 전임 이사장이 회원사들의 동의를 얻지 않은 상태에서 이전을 결정했기 때문에 재고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 왔다.

하지만 김 이사장이 부천 이전 반대에 따른 마땅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이미 지난해 부천시와 MOU를 체결, 연구소 이사회에서 이전을 의결한 점 등은 김 이사장의 반대 주장을 무기력하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현재 마포구 합정동에 소재한 조명기술연구소 건물은 면적이 430평으로 공간이 협소해 국책사업 수행에 따른 최신 시험·검사 장비를 도입하기에는 포화상태를 넘어 폭발 직전에 있다.

연구원들의 사무공간 한켠는 이미 각종 장비들이 꾸역꾸역 들어차 있다.

실례로 지난 5월 중순 신뢰성평가 장비로 활용될 적분구인 EEFL램프 광학분석장치가 미국으로부터 인천공항을 통해 국내에 입고 됐으나 부천 이전이 보류되면서 고스란히 인천 보세창고에 남겨지게 됐다.

조명기술연구소는 어쩔 수 없이 하루 3만5000원의 보관료를 인천공항에 납부, 7월말까지 총 262만5000원이라는 적지 않는 돈을 허공에 뿌렸다.

뿐만아니라 지난 6월 설치 예정이었던 복합촉진내후성 시험장치(주문 제작)도 공간이 없어 계속 설치가 보류되고 있다.

조명기술연구소의 부천시 이전이 늦어짐에 따라 대외적인 신인도에도 치명타를 입고 있다.

조명기술연구소는 부천시와 체결한 MOU에 의거해 시행한 부천대우테크노파크의 입주공간 배광실 설계변경과 미입주 시 이와 연계해 발생하는 제반사항과 관련한 손해배상을 책임져야할 위기에 놓였다.

또 부천시와 체결한 합의서를 일방적으로 파기하는 경우 조명기술연구소는 회복 불능의 신뢰성 추락으로 국가 공인시험인증기관으로써의 존폐 가능성조차 거론될 수도 있는 위기 상황에 봉착했다.

김 이사장의 공식 입장

김 이사장은 조합을 둘러싸고 전개되고 있는 모든 사태에 대해 자신의 과오를 시인했다.

조명기술연구소의 부천시 이전도 이전을 전제로 임시 이사회를 개최해 이전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빠른 시일내에 이전에 관한 제반 사항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9일 공식석상에서는 처음으로 입을 연 김 이사장은 “연구소 이전이 법적 하자가 없는 한 이전이 타당할 것으로 본다”며 기존 반대 입장과는 대조적인 발언을 했다.

김 이사장은 또 “에너지관리공단의 단체수계 물량의 경우 알려진 바와는 다르다”며 “주배정업체와 부배정업체의 기준은 수요처에서 검수하기 쉽게 나눈 것 뿐이며 명단에 올라가 있는 44개 업체에게 모두 균등하게 배분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A사의 물량 배정의 불공정성에 대해서도 “객관성이 결여됐다는 것을 인정하며 잘못을 시인한다”고 말했다.

특히 비대위가 활동에 들어간 것에 대해 “비대위는 조합을 아끼는 사람들의 충정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본다”며 “자신과 집행부가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불신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며 비대위의 의견은 겸허히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김 이사장은 또 임총에서 이사장의 해임의 건이 통과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회원사들이 원한다면 사퇴할 용의도 있다”고 말해 향방에 각별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