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단위 ‘지능형 전력망(Smart Grid)’ 구축된다
국가단위 ‘지능형 전력망(Smart Grid)’ 구축된다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09.04.24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 Grid 구축 추진委’ 발족… 2011년 이후 상용화 목표
11월 로드맵 완료 예정… 각계 이해관계 상충 가능성 지적도

[기획] ‘Smart Grid’ 본격화


2020년 어느 날

『2020년 어느 날의 일이다. 한 전자업체에서 전사적 에너지 관리 업무를 하는 K씨는 전날 생산 공장에서 소비된 전력량에 대한 보고를 받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가정을 비롯한 모든 사업장의 전기는 주가처럼 그때그때 바뀌기 때문에 같은 전력량을 사용하더라도 전기요금이 크게 변동되기 때문이다. K씨는 점점 에너지 관련 비용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는 새로운 기획안을 만들기 시작했다.

K씨는 자체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설치하면 에너지 비용을 상당히 아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풍력발전기와 태양광 발전 유리창으로 교체해 낮 시간대의 비싼 전기요금을 절약하고, 휴일에는 저장된 전력을 전력거래시장을 통해 한국전력에 되팔아 수익을 얻을 계획이다.

정오가 가까워오자 K씨는 사무실의 실내온도가 약간 높아지는 걸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시원한 실내온도를 유지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엔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전기요금이 너무 비싸다. 그래서 K씨의 회사는 전력거래소가 제공하는 실시간 전력가격 정보에 따라 자동적으로 실내 온도를 올릴 수 있도록 각 사무실의 냉방기를 자동운전하고 있다.

요즘은 사무실 온도를 약간 올릴 경우 한국전력거래소에 자료가 전송돼 환경관련 세제를 감면받고 탄소배출권을 인정받아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게 하루가 지나고 난 후 K씨는 주차장에 내려가 자신의 하이브리드카의 플러그를 뽑았다. 예전의 하이브리드카는 가솔린 엔진에서 발생하는 일정 에너지를 배터리에 충전했지만 최신형 자동차는 플러그를 통해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돼 있다.

보통은 잠잘 때 30kWh의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고 출근한다. 외근이 없으면 주차장에 설치된 스마트미터기에 플러그를 꽂아 오전 중에 완전히 충전한다.

또 아파트에 리튬 스마트 저장장치를 설치하니 집안의 가전제품마다 복잡하던 전원 어댑터와 충전기가 모두 사라졌다.

집에 도착하니 이미 밤이다. TV에서는 한국이 교토의정서상의 CO2 감축의무를 성공적으로 이행한 국가라는 내용이 보도되고 있었다. 그도 당연한 것이 한국은 2005년부터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집중 육성해 2005년 수준의 전력소비를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상은 성균관대학교 김철환 교수가 전망한 ‘차세대 친환경 전력시스템 Smart Grid’ 내용의 일부로, 정부가 향후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동력중 하나로 꼽은 ‘Smart Grid(지능형 전력망)’ 구축이 본격화 되고 있다.


추진委 발족과 효과

지난달 31일 삼성동 한전 본사에서는 ‘지능형 전력망 구축 추진위원회’ 발대식 및 1차 총괄위원회가 개최됐다.

이날 발대식은 세계 최초로 국가단위의 Smart Grid 구축을 구체화하기 위한 것으로, 지식경제부 이윤호 장관을 비롯해 관련 기업, 학계, 연구계, 시민단체 등이 총망라돼 참석했다.

그간에는 지난 2004년 마련된 전력IT 종합대책을 통해 기술개발전략을 마련하고 기술개발을 진행해왔으나, Smart Grid에 대한 개념·범위·추진체계·재원조달 등이 종합적으로 담긴 청사진이 없어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미흡했고, 2011년 이후 Smart Grid 개발기술의 상용화(보급·구축)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적 기반도 아직 확립돼 있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특히 지난 녹색성장위원회 1차 보고시 이명박 대통령이 “국가단위의 지능형 전력망의 조속한 구축을 위해 더욱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듯 정부는 Smart Grid 구축에 총력을 기울여나갈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Smart Grid란 무엇이고, 왜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일까.

Smart Grid란 기존 전력망(발전→송·배전→판매)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해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 에너지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전력망(Next-Generation Power Grid)를 의미한다.

따라서 Smart Grid가 구축될 경우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은 물론 신재생·분산형 전원의 보급이 확대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예상이다.

소비자는 전력관리장치를 통해 전기사용 행태 및 전기요금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유도할 수 있고, 전기요금이 낮은 시간대로 전력수요를 유도해 전력수요 분산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실제 피크전력을 700만kW(국가전체용량의 10%) 줄일 경우 연간 1조원의 투자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전기요금 변동사항이 실시간으로 표시될 경우 6% 가량의 에너지절약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풍력이나 태양광 등 전력생산이 불규칙적인 신재생 발전원이 전력망에 대규모로 연결하고, 전기자동차·연료전지 등 분산형 전원을 통해 전력을 생산·저장·판매하기 위해서는 전력망의 지능화가 필요하다는 요청도 꾸준하게 제기돼 왔다.

특히 풍력발전의 경우 ‘바람세기 증가→풍력발전기 출력 증가→화력발전소 출력 감소→총 전력공급 일정’이라는 사이클을 유지할 수 있고, 무정전·고품질의 전력서비스 제공할 수 있다는 예상이다.

즉 에너지자급률 향상을 통한 에너지안보 강화와 화석연료 수입 감소를 통한 무역수지 불균형 해소, 국내에만 20조원 규모의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내수진작과 중전산업 및 통신산업의 퓨전제품인 스마트 그리드 제품을 통해 세계전력시장(2009~3030년, 11조달러) 점유율 확대, 그리고 경제적인 전력소비(전기요금 10~15% 절약)와 자동차 등 수송부문의 전기화(Electrification)를 통한 청정 생활환경(Clean Environment) 구현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가전산업은 스마트 그리드와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스마트 가전제품을, 건설산업은 이와 연동되는 스마트홈 설계할 수 있고, 자동차산업은 전력을 자유자재로 교환하는 전기차를 생산하며, 에너지업계는 주유소 대신 전기충전소를 운행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가정과 산업의 경우 전기사용량 절약(6%, 1조8000억원/年)과 전기품질 저하비용 감소(5000억원/年), 전력산업 전반의 경우 신규발전투자 절감(1조원/年)와 송배전 손실감소(200억원/年) 및 에너지절약 컨설팅 등 신규 비즈니스 창출, 그리고 (신규산업의 경우 전기자동차 보급인프라 구축(160만대 보급시 CO2 배출 320만톤 감소)과 지능형 전력망 설비투자(20조원, 2012년~2030년)를 창출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가배출량의 4.6%(2700만톤)에 해당하는 CO2 배출 저감 효과는 물론이다.


추진委 구성과 로드맵

이와 관련 이날 행사는 Smart Grid 구현을 위한 종합 청산진과 기술개발 방향, 법·제도 설계방안을 아우르는 토털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개최된 로드맵 추진위원회 발대식이자 1차 총괄위원회였다.

Smart Grid 로드맵 추진체계는 총괄위원회, 운영위원회, 분과위원회, 사무국으로 구성된다.

총괄위원회는 운영위원회에서 상정한 주요 안건에 대한 심의·의결기구다. 지식경제부 장관이 위원장으로, 기업에서는 전력업계 CEO(한전·한국전력거래소), 중전업체 CEO(현대중공업·효성중공업·LS산전·일진전기·옴니시스템·한전KDN), 가전업계 CEO(삼성전자·LG전자), 통신업계 CEO(KT·SK텔레콤·우암닷컴), 에너지업계 CEO(SK에너지), 자동차업계 CEO(현대자동차), 건설업계 CEO(삼성물산), 전지업계 CEO(삼성SDI) 등이, 연구 및 학계에서는 대한전기학회장·서울대 공과대학장·에너지경제연구원장·산업연구원장·국가보안기술연구소장 등이, 그리고 시민단체에서는 한국YWCA 회장·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한국소비자연맹 대표가 참여하고 있다.

운영위원회는 분과별 로드맵에 대한 조정·보완과 총괄적 기획방향을 설정한다.

지경부 에너지자원실장이 위원장으로 전력산업과장, 전기위원회 과장, 기술표준원 과장이 정부 대표로 참여하고, 기업에서는 전력업계와 중전업계·가전업계·통신업계·에너지업계 임원·자동차업계·건설업계·전지업계 임원들이, 연구 및 학계에서는 에경연·산업연 책임들이, 시민단체에서는 대표들로 구성돼 있다.

분과장 책임 하에 분과위원 및 분과별 로드맵 작성을 담당하는 분과위원회는 ▶비전·신비즈니스 분과(간사기관 전력거래소) ▶법·제도 분과(간사기관 에경연) ▶기술개발 분과(간사기관 한전<에기평>) ▶국제협력 분과(간사기관 전력거래소) ▶시장창출 분과(간사기관 한전<전력IT사업단>)으로 구성돼 각각 비전·목표·신비즈니스 도출, 법·제도적 지원체계 설계, 기술개발 지원체계 구축, 국제협력체계 구축, 단계적·체계적 보급방안 마련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이같은 총괄위·운영위·분과위 운영 관련 행정지원업무 역할을 수행하는 사무국은 전력IT사업단에서 맡는다.

정부는 이를 기반으로 5월말에는 비전 및 목표 확정과 통합 실증단지 부지 선정을 위한 2차 총괄위원회를, 7월말에는 新전력서비스 시나리오 확정을 위한 2차 녹색위원회 보고를, 8월중에는 각 분야별 로드맵 초안이 완료되고, 10월말부터는 공청회 등을 통한 로드맵 초안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총괄 로드맵 초안을 작성하고, 11월 말 로드맵을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따라서 11월 발표될 로드맵에는 Smart Grid 관련 비전·목표, 신비즈니스 분야(업종·제품·기술·서비스), 법·제도적·기술개발(R&D)·국제협력, 내수창출·수출산업화 전략 등이 종합적으로 담겨지게 된다.


해외 현황과 향후 계획

해외에서는 현재 미국·호주 등 8개국이 Smart Grid 개발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미국은 국가 차원의 종합 개발계획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에너지 안보와 에너지 사용의 효율화 및 신재생 발전원의 보급확대 차원에서 Smart Grid 구축을 추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바마 행정부는 지능형 전력망을 녹색뉴딜정책의 핵심으로 꼽고 있다.

민간 전력회사와 중전업체 중심으로 기술개발과 실증단지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정부는 다각적인 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것.

실제 미 Xcel사는 콜로라도 Boulder시에 초보적 수준의 스마트그리드 도시 구축 중이며, 정부는 에너지독립 및 안보법에 Smart Grid 설비투자 시 20%의 연방정부 보조금 지급을 명문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소비자 전력관리장치 등 조기 기술개발이 필요한 과제를 선정하고 이들 기술에 대한 조기상용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59.1%로 파악되고 있는 기술개발 평균 진도율을 올해 78.3%, 2011년 95% 수준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또한 2010년까지 Smart Grid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근거확보 및 전력회사의 설비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지능형 전력망 촉진법(가칭)’을 제정하고, 전력수요변화가 반영되는 실시간 전기요금제 도입 검토와 함께 2011년 중 지능망 시범도시를 지정·운영한 후 단계적으로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이 분야의 선두주자인 미국과의 전략적 협력도 추진중이다.


말… 말… 말…

이날 총괄위원회 회의에서는 위원장인 이윤호 지경부 장관을 비롯해 참석자들간에 적지않은 발언이 나왔다.

다음부터는 참석자들의 주요 발언 내용이다. 순서는 발언순이다.

이윤호 장관 = Smart Grid 구축을 통해 에너지·환경문제와 그린산업 육성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Smart Grid 유관산업인 전력·중전·가전·통신 부문에서 세계 일류기업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기업의 역량을 잘 결집해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면 새롭게 열리고 있는 Smart Grid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구자균 LS산전 사장 = 현재 우리나라처럼 송·배전망이 잘 다듬어진 나라에서도 발전후 가정까지 전력이 오는데 66%가 손실고 있지만 Smart Grid가 완성되면 이를 20%대까지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Smart Grid는 단순히 전력망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우리나라 산업구조를 총체적으로 개선하는, 즉 新 헤게모니를 잡을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되는 만큼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수행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와 함께 로드맵 구성과 병행해 시범단지를 하나만이 아닌 여러개(복수)를 조성하는 것도 검토했으면 한다.

김순택 삼성SDI 사장 = Smart Grid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대용량 스토리지, 즉 배터리가 절대적이라고 생각된다. 풍력과 태양광은 바람이 없거나 태양이 비추지 않으면 작동할 수 없기에 더욱 그렇다. 따라서 배터리업계의 대표인 삼성SDI가 느끼는 책임감이 크다.

최진용 일진전기 사장 = 쓴소리 한마디 하겠다. 일진전기는 Smart Grid의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전력IT 및 배전자동화 사업을 해왔다. 그간의 경험에 비추어보면 정부주도의 사업의 경우 시작은 거창해도 용두사미로 끝난 적이 많은 것 같다. 특히 정권이 바뀌었을 경우 더욱 그러한 것 같다. 그러할 경우 가장 큰 피해는 업계와 국민이다. 따라서 정부는 민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민간이 주도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또한 참여하는 업계가 너무 다양하다보니 리더십이 없으면 자칫 산으로 갈 수 있으니 이에 대한 적절한 조정도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최재천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 Smart Grid 사업은 국민의 동참이 없으면 실패가 예상된다. 이 역시 소통의 문제일 것이다. 소통이란 약간은 나를 비우고 받아들이려는 자세가 우선돼야 한다. 국민을 가르치려고만 하면 필연적으로 반발을 불러오게 됨을 인지했으면 한다.
오세현 SK텔레콤 사장 = Smart Grid는 분리돼 있는 통신망과 전력망을 하나로 융합하는 사업이며, 또다른 기회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앞으로 관련 기술개발에 적극 참여할 방침이다.

강태진 서울대 공과대학장 = Smart Grid 사업은 전체적인 면과 요소적인 면 모두를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분야가 다양한만큼 이해관계가 상충될 가능성도 있기에 정부는 번거롭더라도 많은 회의를 통해 많은 얘기를 들어야 한다고 여겨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