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고부가가치선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8일 노르웨이 프레드 올센 에너지(Fred Olsen Energy)社로부터 1기, 7억달러 규모의 반잠수식 시추선(Semi-submersible rig)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번 수주는 설계부터 시운전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일괄수주계약’ 방식으로, 이 계약에는 옵션 1기도 포함돼 있어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현대중공업은 이 선박을 군산조선소에서 건조, 2015년 3월 선주 측에 인도할 계획이다. 지난 2010년 완공된 군산조선소는 현재까지 26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건조했으며, 이번 시추선 첫 건조를 계기로 향후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 시추선은 수심 70m~3000m의 해상에서 작업할 수 있으며, 해수면에서 최대 1만2200m까지 시추할 수 있다. 길이와 폭은 각각 123m와 96m,로 지금까지 건조된 반잠수식 시추선 중 최대 크기다.
반잠수식 시추선은 물에 직접 닿는 선체 면적이 작아 파도의 영향을 적게 받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드릴십에 비해 이동성은 낮지만, 안정성이 높아 북해와 같이 파도가 심한 해역에도 투입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현대중공업은 세계에서 가장 까다롭기로 소문난 ‘노르웨이 해양산업 표준(NORSOK)’을 반영해 이번 반잠수식 시추선을 설계 및 건조하게 된다. 시추선이 북극해의 추운 날씨와 강한 파도에 견디기 위해서는 보다 엄격한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석유 등 에너지 관련 특수 선박은 고도의 제작기술이 필요한 만큼 무엇보다 선주사들의 신뢰가 중요하다”며 “현대중공업은 현재 드릴십 등 고부가가치선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