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원전 안전, 대내·외 신뢰 회복 총력”
[인터뷰] “원전 안전, 대내·외 신뢰 회복 총력”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2.06.2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개선대책 56건 마련, 세계에서 가장 신속하게 대응중
국민 불신 시 효과없어… 국민과 소통 적극적으로 임할 것

[인터뷰] 김원동 / 한국수력원자력 안전처장

지난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올해 고리 1호기 정전사고 보고누락, 그리고 각종 비리사건 등으로 인해 원자력 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국가경제 발전의 든든한 축으로서 자부심을 가져왔던 한국수력원자력의 상처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를 발본색원하고 쇄신의 기회로 삼는다면 한층 더 굳건하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기자와 만난 김원동 한국수력원자력 안전처장도 이에 인식을 같이 했다.
김원동 처장은 “한수원을 둘러싸고 발행한 문제들에 대해 환골탈태의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처장은 이어 “앞으로 무엇보다 안전에 역점을 두고 운영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국민들이 불신한다면 소용이 없는 만큼 국민들과의 소통에 적극적으로 임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 최근 월성원자력 1호기, 고리원자력 1호기가 IAEA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그 의미를 설명해주신다면.

▲ 이번 월성 1호기 IAEA 점검은 국내 원전에 대해 객관적으로 안전성을 검증하는 측면에서 한수원의 자발적인 요청에 의해 시행됐다. 점검의 주요 목적인 장기적인 안전운전 관점에서 심도있게 점검받았으며, 국제원자력기준의 안전기준을 근거로 한 점검결과 국제적으로 우수한 사례로 증명됐다.

또한 이번 고리 1호기 IAEA 안전점검 역시 지자체 지역주민들의 우려와 높은 관심을 고려해 한수원측이 IAEA에 요청해 수행됐다. 그 결과 지난 정전사고의 원인이었던 비상디젤발전기를 포함한 발전소 설비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노후설비에 대한 교체와 설비개선 등이 꾸준하게 수행되고 있는 점들이 우수사례로 꼽혔다. 반면 고리 1호기 정전사고 은폐사건이 발생한 주요 원인인 안전문화 결여와 발전소 간부들간의 리더쉽 부족을 지적받아 이와 관련된 개선권고사항을 전달받았다. 이에 한수원은 설비 안전기준 만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안전문화 결여부분 보강과 원전정보의 투명 공개를 통해 주민들의 불신을 해결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 후쿠시마 원전 사고, 그리고 고리 1호기 발전정지 및 은폐시도 등으로 인해 국민들의 원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 원자력은 그동안 다방면으로 국가경제 발전의 원동력으로 기여해 왔으나, 최근 우리회사를 둘러싸고 일어난 문제들로 인해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한수원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교훈을 반영해 세계에서 가장 신속하게 원전 안전성 개선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원전의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국민들의 원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특히 고리 1호기 정전사고 보고누락 사건은 우리회사의 안전문화 수준을 되돌아 볼 수 있게 하는 큰 사건이었다. 직원 비리사건과 함께 이번 사건들을 우리회사가 환골탈태 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원전 안전성 개선대책 세부 내용, 원전 운영현황 등 원전에 관한 정보를 지역사회와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전달하기 위해 지역사회 정기 설명회 개최, 원전 정보 제공용 대형 전광판 운영 등 원전 안전에 대한 대외적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추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리 좋은 정책을 만들고 설비를 보강한다 하더라도 국민들이 믿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고 보고 있다. 원자력 운영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국민들과 소통에 적극적으로 임해나갈 예정이다.

- 이와 관련 예전에 비해 강화된 안전 대책을 설명해 주신다면.

▲ 후쿠시마 원전 사고 교훈을 통해 보다 강화된 국내 원전의 안전 대책을 말씀드리자면, 정부와 한수원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국내 원전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 후쿠시마와 같은 최악의 자연재해가 발생하더라도 원전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46건의 개선대책을 도출했다. 또한 한수원은 건설중인 원전에도 확대 적용하는 한편 국제사회의 권고사항, 해외 원전의 후속조치 등을 반영한 10건의 개선대책을 추가로 발굴, 현재 총 56건의 개선대책을 추진중이다.

이에 대해 지난해부터 개선작업에 착수해 단기 과제 4건을 완료했으며, 2015년까지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5년간 약 1조1000억원 이상의 예산을 단계적으로 투입할 방침이다.

세부 내용을 보자면, 후쿠시마에서와 같은 대형 지진이나 쓰나미가 발생할 경우 원전의 안전설비를 보호하기 위해 지진 자동정지설비 설치, 안전정지유지계통 내진성능 강화, 고리원전 해안방벽 증축, 방수문 및 방수형 배수펌프 설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전의 안전설비가 손상되거나 침수될 경우에 대비해 원자로와 사용후연료저장조 냉각에 필요한 비상전력 및 냉각수를 공급하기 위한 이동형 발전차량 확보, 사용후연료저장조 대체 냉각원 확보, 옥외 설치 탱크 방호벽 설치 등이 진행중이다.

만약 사건이 더욱 악화돼 원자로 내 핵연료 손상과 같은 중대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 여파를 완화하기 위해 전원이 없이도 작동하는 무전원 수소제거설비, 격납건물 여과배기설비, 원자로 대체 냉각수 주입유로 등을 설치할 방침이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 격납건물이 손상됐을 때 방사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민보호용 방호장비 추가 확보, 방사선 비상훈련 강화, 비상대응시설 개선 등의 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원전 안전대책을 타 국가들과 비교한다면 어떠한지.

▲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자국의 원자력 시설에 대한 안전성 점검이 수행됐으며, 이들 국가들의 안전대책 대부분은 국내 원전의 개선대책에 포함돼 있다. 그러나 많은 국가들이 안전대책 이행계획 수립단계에 있기 때문에 향후 이들 국가들의 이행단계 개선대책에 대한 검토를 통해 혹여 우리가 미처 고려하지 못한 사항들이 없는지 재점검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세계에서 가장 신속한 조치를 통해 안전성 점검 및 개선대책을 이행중에 있다. 한수원은 이미 시행중인 56건의 개선대책에 대해 향후 세계 최고 기술기준으로 다시 평가에 돌입, 그 타당성을 입증하고 세계 BEST 사례와 비교해 추가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등 원전 안전성 확보에 역점을 기울일 계획이다.

- 원자력 안전과 관련해서는 대책도 중요하지만, 안전문화의 정착도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안전문화 증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 원자력 안전문화란 원자력발전소 운영시 원자력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종사자의 태도를 의미한다.

지금까지는 발전소 운영실적을 고려해 성과와 안전을 동시에 추구했으나, 앞으로는 성과보다는 원자력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 방사선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나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한수원은 발전소 종사자에 대한 안전문화 의식수준 평가기준을 만들어 외부전문가를 통해 객관적으로 평가를 수행, 안전문화증진대책 수립에 반영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IAEA, NRC(美, 원자력규제위원회), ANSI(美, 표준협회)와 같은 국제적인 공인기관에서 제시하는 안전문화 기준을 참고해 한수원 고유의 안전문화 기준을 재설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안전에 관한 문제점을 자유롭게 제기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제도와 절차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는 고리 1호기 보고은폐 사건이 폐쇄적이고 경직된 문화에서 발생됐다고 판단되는 만큼 이같은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책임사항을 명확하게 제시해 본사 처장 및 발전소장을 비롯한 경영간부 선발시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구체회된 선발요건(경력, 교육, 자격 등)을 수립해 반영하는 한편 직무 매뉴얼도 작성·운영할 방침이다.

- 원전 온배수 피행보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은.

▲ 1990년대 초반부터 발전소 온배수와 관련한 어업피해보상 민원이 빈번하게 발생함은 물론 과도한 보상을 기대하는 풍조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보상금 배분과정에서도 어민 개인간, 단체간에 분쟁이 생기는 등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

아울러 온배수 피해조사 과정에 해양환경 특성을 고려한 전문적 피해조사 지침이 없고, 체계적 보상기준 또한 없는 실정이다. 그러다보니 어업손실 조사기관 중에서도 조사진에 따라 조사방법이 각기 다르고, 조사자의 추정적 의견으로 결론을 내리는 경우도 있어 피해범위나 피해율 산출결과의 신뢰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같은 온배수 피해조사의 객관성 문제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정부 산하에 온배수 피해조사 전담기구를 구성·운영하고, 정부 주도하에 온배수 피해조사 표준지침을 개발해 모든 조사 기관이 공통적으로 적용토록 의무화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여겨진다. 아울러 어업피해조사에 대한 감리제도 도입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수력부문에 대한 안전대책을 소개해주신다면.

▲ 최근의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인해 태풍, 국지성 집중호우, 강풍 및 강진 등 자연재해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피해의 대형화가 점점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수력분야도 자연재난 및 안전사고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수원은 ▶인적 안전사고 예방 및 관리의 지속 추진 ▶발전설비 신뢰성 강화 ▶수계운영 선진화 ▶구조물 관리체계 표준화 및 건전성 확보 ▶위기관리체계 정비 및 관리 등을 수력 안전정책의 지표로 삼아 추진하고 있다.

- 독자 및 국민들게 당부말씀이 있으시다면.

▲ 얼마전 새로 취임하신 김균섭 신임 사장님께서 “기회는 위기라는 탈을 쓰고 다가오며, 모두가 합심 단결해 슬기롭게 위기를 극복해 나간다면 세계 최고의 경험과 기술 그리고 엄정한 도덕률로 무장한 원자력발전회사로 거듭날 수 있다”고 강조하셨다.

최근 발생한 위기를 통해 한수원을 비롯 원자력 산업에 몸담고 있는 종사자 모두가 원자력 안전에 대한 공감대가 최대로 형성돼 있는 시기라고 여겨진다. 이는 안전문화를 증진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원자력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라는 의미다.

국민들께서는 원자력 안전 확보를 위한 한수원과 안전처의 한걸음 한걸음을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고, 잘하는 점에 대해서는 온정의 격려를,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따끔한 질책을 해주시기 바란다.
한수원은 국민에게 다가가는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원자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불식시키고, 잃어버린 국민의 신뢰를 조속히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