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장섭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에너지 절약위한 시설투자가 관건”
정 장섭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에너지 절약위한 시설투자가 관건”
  • 에너지데일리
  • webmaster@energydaily.co.kr
  • 승인 2001.08.26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진단 확대 불필요한 낭비 막을 터
지방조직 센터 전환 에너지절약 수행 일조

- 에너지관리공단은 국내 에너지 정책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그동안 많은 업적을 남겼다고 봅니다.
그동안 공단이 이뤄낸 업적을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고 앞으로 재임기간동안 역점 사업을 꼽는다면.



지난 70∼80년대 1,2차 석유파동을 겪고 난 뒤 정부는 에너지의 중요성을 실감, 에너지절약 및 합리적인 에너지소비를 위해 산업구조 재편과 아울러 중·장기적인 에너지정책을 수립하는데 우리 공단의 역할이 무엇보다 크게 작용했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지금도 고유가에 대응한 에너지소비구조혁신대책을 차질없이 추진 에너지저소비형 경제구조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에너지이용합리화법 등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여 에너지절약을 추진할 수단을 확충하는데 전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에너지 절약은 곧 기업체의 비용절감으로 이어짐에도 불구 아직도 에너지절약을 위한 시설투자에는 인색하다고 볼 수 있다.

이젠 경영자들이 나서 에너지 부분에도 구조조정의 매스를 들이대야 한다고 본다.
특히 산업 부문은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여지가 많다.
다만 초기 투자비용이 과다해 섣불리 결정을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지만 한번 투자로 3년 이내에는 투자비의 두배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데 중요성을 두어야 한다.

이를 인식시키는데 공단이 적극 나설 것이다. 특히 재임기간 동안 에너지 진단 전문요원을 대폭 확대 기업체 대부분이 한번쯤은 전문요원들의 철저한 점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부지불식간 새어나가는 에너지를 줄이는데 노력할 것이다.

또한 공단 지사를 확대해 지방공단 조직을 지역 에너지 센터로 탈바꿈 지자체와 공동으로 노력 그 지역 실정에 맞는 에너지 전략을 수행하는데 일조 할 수 있도록 하겠다.


- 우리나라 에너지 사용량의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국제유가의 변화에 따른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고유가 시대에 따른 에너지절약의 필요성과 추진시책은.



우리나라의 에너지현실을 아는 것은 바로 에너지절약이 얼마나 필요한 일이고 중요한 일인지 아는 것과 같다.
우리나라 에너지소비는 그간 비약적인 경제성장 및 소득수준 향상과 더불어 급격히 증가, 경제규모 세계 13위(2000년), 에너지소비량 세계 10위(1999년), 석유도입 세계 4위, 석유소비량 세계 6위 수준이다.

2000년 에너지수입비용은 무려 전체 수입액의 23.4%에 달하는 376억 달러로 특히 국제유가의 인상으로 수입물량은 전년대비 6.2% 증가지만 비용은 66% 증가했다.

이수치는 우리가 자랑하는 수출품인 반도체와 철강수출액을 합한 것보다도 많은 금액이다. 이런 가운데 1인당 에너지 소비량은 연간 3.89TOE로 영국 3.79TOE 대만 3.67TOE보다 많다.

에너지절약 운동의 방향을 가정·일반건물 NGO와의 협력으로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에너지절약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조기교육의 중점 추진을 통해 어린시절 부터 에너지절약이 몸에 배도록 초등학교 중심의 절약교육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전국 5,880개 초등학교에서 정규교과 과정중 재량교육 시간에 에너지절약교육 시행하게 된다.
또 산업체에서는 에너지절약 성공산업의 사례를 널리 홍보하여 기업 CEO들의 에너지절약에 대한 의식전환에 주력하고 ESCO 사업의 잇점을 활용하여 고효율시설로 개체 촉진 정책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국민경제의 에너지이용효율지표인 GDP대비 에너지 탄성치를 선진국수준인 0.7수준에서 구조적으로 안정화시킨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 산업분야 에너지절약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앞으로의 계획은.




현재 국내 기업들은 산업공정과 시설의 노후화 등 에너지 관리가 미흡해 에너지 비용지출이 기타 선진국의 두배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에너지 다소비 산업 구조로는 최근 타결된 기후변화협약의 파고를 헤쳐나갈 수 없음은 물론이고 계획적인 경제발전을 이룰 수 없다고 본다.

이에 산업체 및 건물의 에너지이용실태에서부터 에너지손실 요인을 정밀 분석하여 경제적·합리적 에너지이용 방안을 제시하고 에너지관리진단사업을 절약 잠재량이 많은 다소비사업장 및 건물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특히 에너지절약 기술기반이 취약한 중소기업의 소비구조 혁신 추진을 위해 지난해 150개업체에서 올해는 300개업체로 확대했다. 아울러 진단결과의 조기개선을 위한 사후관리도 강화해야 한다.

특히 산업부문 에너지관리를 위해 에너지다소비업종에 대한 중장기계획 수립·제출 의무화 를 실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다소비업종별로 대책반을 구성 업종별 에너지절약목표 설정 및 연차별 추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자발적협약(VA) 강화를 위해 연간 에너지사용량 5천toe이상 업체를 대상으로 에너지이용효율 향상 및 CO2 배출감소율을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협약을 정부와 체결하고 정부에서는 절약을 지원해주는 자발적협약(VA)을 확대 산업부문의 에너지절약투자를 촉진할 방침이다.

특히 3만TOE이상 다소비사업장중 미협약업체 71개사업장에 대해서는 연내 협약체결을 마무리지을 예정이다.


- 최근 기후변화협약 타결로 머지않은 시기에 우리도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산업분야의 피해가 예상된다.
앞으로 우리의 대비책은.



장기적으로는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의무부담과 관계없이 온실가스 저감에 최대의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대기오염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응분의 역할을 분담, 매년 온실가스 배출현황을 분석하고 장기전망을 수정· 보완하여 이에 적합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 단기적 으로는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한 에너지·CO2 인벤토리의 조기구축 추진과 산업부문 업종별 에너지사용량 신고업체의 에너지·CO2 관련정보를 지속적으로 정보화하고, 온실가스 저감성과 인증을 위한『온실가스 Registry』등록 추진해 국내산업의 주요 설비 및 공정에 대한 기술인벤토리 병행 구축해야 할 것이다.

특히 교토메카니즘 활용기반 구축 차원에서 한·미 온실가스 저감 기술협력사업(TCAPP)의 지속 추진과 CDM관련 동향분석 및 국내적용 시범사업 추진 기후변화협약 관련동향을 산업계 등에 적극 전파할 예정이다.


- 최근들어 고효율제품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고효율 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책은.



소비자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쉽게 식별·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등급표시제를 시행하고 최저효율 미달제품에 대하여는 생산·판매금지(냉장고, 세탁기, 자동차 등 9품목)를 제도화 해야 한다.

대기상태(stand-by)에서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PC 등 사무·가전 기기 14개 품목중 대기전력 최소화 제품에 에너지절약마크 부착공공기관 우선구매등 인센티브 부여할 예정이다.

또한 일반제품에 비해 절약효과가 우수한 제품에 대하여 공단이 인증하고 신축건물에 대한 사용권고, 공공기관 우선구매 등 인센티브 부여 (고효율유도전동기, 26㎜ 32W형광램프, 전구식형광등기구 등 19개 품목)할 방침이다.

이와 병행 고효율기자재 보급촉진을 위한 전시회 개최해 일반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고효율기자재 리베이트제도 확대 등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고효율제품을 구매·사용토록 유도하기 위해 고효율기자재에 대한 가격보조도 함께 시행한다면 파급효과가 클 것이다.

한편 이러한 리베이트 재원은 전력산업기반기금에서 지원, 현행 3품목 100억원(가격의 20∼30% 지원)에서 5품목 150억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 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해 관련업계에 당부하실 말씀과 향후 계획은.


무엇보다 에너지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자고 말하고 싶다. 유가가 높을때는 잠시 에너지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나 유가가 낮아지면 다시 관심이 희박해지는 것을 타파하고 에너지 문제에 최고경영자의 관심이 집중돼야 한다.

에너지이용 효율화 투자 및 기후변화협약 대응 방침 등 기업에 있어 전략적 의사결정에 관한 사항은 결국 최고경영자의 결단이 요구되는 사안이다.

특히 낮은 산업용 에너지가격으로 인해 전체 매출액에 대한 에너지 비용 부담이 크지 않은 기업에서는 투자 순위가 낮기 때문에, 경제원리에 충실할 수 밖에 없는 실무자에게만 기업의 에너지 문제 해결을 내맡겨 두어서는 바람직한 투자를 기대하기 곤란하다고 본다.



강래선 기자 min815@epower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