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확대 정책 수요 증가견인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확대 정책 수요 증가견인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3.09.06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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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시설 호환성 강화 공동회사 설립 등 노력 강구

프랑스 정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확대 정책 및 업체의 가격할인 전략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도시에서는 전기차 임대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고, 전기차 시장도 법인용 시장에서 일반 소비자용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다.

코트라 파리무역관에 따르면 프랑스 승용 전기차 신차 판매는 2010년 184대, 2011년 2630대, 2012년 5663대에 이어 올해 1∼7월 5272대로 집계됐다.
 
2012년까지는 파리, 니스 등 12개 대도시에 도입된 전기차 임대 서비스용 차량과 기업용 차량이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순수 개인용 차량 수요는 기대보다 부진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일반 소비자 수요가 60%를 차지하는 등 그 비율이 역전됐을 뿐만 아니라 파리 등 수도권 지방의 수요 비중이 20%에 불과할 정도로 전국으로 시장이 확산됐다.

코트라는 이는 신차시장이 불황을 겪는 가운데 전기차의 단점이 해결되지 않아 등을 돌렸던 일반 소비자가 올해 전기차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전기차 구매에 나서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2배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프랑스의 전기차시장 전망이 밝아지고 있다.

이는 정부의 구매 지원 강화 및 업체의 가격할인 판매 전략 등 경제적인 요인 외에 전기차의 최대 주행거리 성능 개발 및 충전 인프라의 상호 호환성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등 복합적이고 인위적인 요인에 기인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특히 정부 및 기업의 구매 지원이 중단될 경우 지금과 같은 큰 폭의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코트라측의 판단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전기차 수출 증대를 위해서는 독자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 노력과 더불어 프랑스의 전기차 충전 사업자 간 정보교환 플랫폼 조성 목적의 그룹회사(GIREVE)에 가입해 소비자가 더 폭넓은 충전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코트라는 조언했다.

특히 올해 초 유럽연합이 충전 시스템의 규격을 표준화(Type 2)함에 따라 우리 기업은 유럽연합 시장용 Type 2만으로도 Type 3을 채택한 프랑스 진출이 가능해졌고, 이 따른 금전적 및 기술적 어려움을 겪지 않을 수 있게 됐다는 게 코트라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프랑스에서는 전기차에 대해 법인용 차량 주문 기대가 큰 가운데 개인용 차량 수요로 급전환하고 있다는 게 코트라의 분석이다.

코트라에 따르면 기존 차량 대비 높은 가격, 배터리 충전시설 불충분, 주행거리 등의 문제로 개인용 전기차 수요는 2011년까지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수요의 60%에 달하는 등 시장을 주도하기 시작했다.

한국의 우체국에 해당하는 La Poste는 지난 3월 기준으로 이미 2000여 대의 전기차를 운영 중에 있으며, 2015년까지 1만 대의 전기차(르노의 경화물차 Kangoo)를 구매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Air France, Bouygues, EDF, Eiffage, Veolia 등의 기업이 공동 구매를 통해 1만3000여 대를 주문했다. France Telecom의 이동통신 자회사 Orange는 Renault의 신개념 2인승 도시형 차량인 Twizy를 100여 대 발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모델은 주행거리 100㎞수준의 2인승 차량으로 세일즈 인력과 AS 기술 인력의 고객 방문이나 AS 출동에 적합하도록 기동성과 실용성이 강화된 제품이다.

프랑스에서 이 같은 전기차 급증세에도 불구하고 중간 실적을 평가하면 현재까지의 실적은 기대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분석이다.

특히, 법인 판매나 차량 임대서비스 운영업체에 공급된 수치를 제외한 개인 판매 실적이 최근 증가했음에도 총 보유량 면에서는 부진한 상태다.

전기자동차가 당초 기대만큼 신규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는데는 전반적인 경기 부진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재정위기로 인한 증세와 실업 증가로 개인 살림이 빡빡해져 비싼 전기자동차를 선뜻 구매할 수 있는 구매력을 가진 가계가 줄었고, 경기둔화로 가계 지출을 축소하는 과정에서 자동차와 같은 고가 품목은 차선으로 밀리는 경우가 다반사였다는 지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전기차의 할인 판매 및 정부의 저탄소차 구매지원 강화(7000유로 지원) 등에 힘입어 전기차의 가격경쟁력이 크게 제고됐으며 최신 모델의 주행거리도 증가해 소비자는 기대에 접근하기 시작했다는 게 코트라의 설명이다. 특히 일반 소비자 60% 이상이 주 고객으로 전환했다.함.

한편 프랑스는 충전시설의 구축 속도가 부진한 편이어서 소비자의 전기차 구매 증가가 가장 큰 걸림돌이라는 게 코트라측의 설명이다. www.charge.com에 의하면 2013년 9월 프랑스 전역 충전소 2209개에 7587개의 플러그가 설치돼 있다.

또 충전소 간의 호환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소비자는 자신이 가입한 충전 사업자가 설치한 충전소에서만 충전료를 지불하고 충전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 전기차 수요 부진 요인으로 작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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