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해양플랜트 산업 발전방안'은
[해설] '해양플랜트 산업 발전방안'은
  • 최일관 기자
  • apple@energydaily.co.kr
  • 승인 2013.11.18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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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화율 높여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육성

'해양플랜트 산업 발전방안'은 2017년까지 민·관 공동 9000억원을 투입, 생산·건조에 편중된 해양플랜트 산업구조를 연관 서비스, 설계엔지니어링, 기자재 등으로 다각화해 종합역량을 강화한다는 게 핵심이다.

이를 통해 창조경제를 견인하고 양질의 일자리 1만개 이상 신규 창출하는 등 해양플랜트 산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본격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세계 해양플랜트 시장은 연평균 6.4% 고성장이 예상되는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우리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우리나라 수주 점유율은 올해 1~8월 39.5%를 차지하는 등 압도적인 1위다. 하지만 작년 수주 점유율이 18.3%였던 중국은 올해 1~8월 30.8%로 한국을 바짝 쫓아오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술개발 위주의 기자재 국산화 방식에서 나아가 국산화율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핵심기자재는 주요 조선소별 주력선종을 선정해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구축중인 테마클러스트를 통해 국산화하고, 밸브 등 공통 요소기자재는 국산화협의회를 구성해 내수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수요자 연계형 기자재 국산화

정부는 기존 기술개발 위주의 기자재 국산화 방식에서 탈피해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수요자 연계형 국산화 전략, 공기업 발주를 활용한 수행실적 확보, 외국인 투자유치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연계함으로써 기자재 국산화율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계획이다.

우선 조선사와 기자재업체간 협력을 통해 수요자 연계형 기자재 국산화 전략을 추진하게 된다. 핵심기자재는 주요 조선소별 주력선종을 선정해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구축중인 테마클러스터를 통해 국산화를 추진한다.

이와 관련 산업단지공단은 현재 드릴링시스템(대우조선 주관, ‘13.1∼’14.11), FPSO(삼성중, ‘13.9∼’15.8), LNG 벙커링(STX조선, ‘13.9∼’15.8) 등 3개 분야 테마클러스터를 운영중이다.

또 밸브 등 공통 요소기자재는 국산화협의회를 구성해 투자유치, 합작투자, 국내개발 등 다양한 내수공급 확대방안을 추진하면서 향후 조인트, 플랜지, 볼트·너트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가스공사가 발주예정인 LNG운반선에 국산개발 기자재를 탑재해 중소기업의 수행실적(Track Record) 확보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LNG선 기자재 국산화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초까지 구체적인 국산 기자재 적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기자재업체들이 오일 메이저 등 해외 발주처에 벤더등록을 할 수 있도록 기술문서 작성교육, 국내외 전문가 초청교육 등 벤더등록 지원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심해해양공학 수조 구축세계 최고수준의 심해해양공학 수조를 구축해 설계엔지니어링 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는 현재 우리업체가 약 20억달러 규모의 FPSO 1척 수주시 외주 설계용역비로 1억달러를 해외 설계엔지니어링 업체에 지급하고 있기 때문.

이에 따라 심해 에너지개발 수요증가와 우리기업의 해양플랜트 사업확대에 따라 심해환경을 재현해 모의실험을 할 수 있는 심해공학수조 구축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하지만 우리 기업, 학계, 연구소는 그동안 심해 모의실험을 위해 유럽의 심해수조를 사용해 왔으나 수요증가에 따른 공급부족 등으로 인해 활용에 애로를 겪어 왔다. 따라서 정부는 올해 11월부터 민관 공동으로 580억원을 투자해 2016년 완공을 목표로 부산 생곡지구에 세계 최고 수준의 심해해양공학 수조를 건설할 예정이다.

향후 심해수조가 완공되면 우리나라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역량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고급 설계·엔지니어링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년까지 해양플랜트 특성화대학을 현재 3개(서울대, 인하대, 해양대)에서 6개로, 엔지니어링 특성화대학원은 1개(포스텍)에서 6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해양플랜트 서비스 시장 본격 진출

해양플랜트 서비스(운반, 설치, 시운전, 유지보수, 해체, 개조 등) 시장 진출도 본격할 방침이다.

해양플랜트 서비스 시장규모는 1800억달러(2011년기준) 규모로 크고 일자리 창출 잠재력이 높으나 우리나라의 국제 경쟁력은 취약하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우리의 앞선 생산·건조 산업기반을 바탕으로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을 본격 육성함으로써 해양플랜트산업의 종합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우선 10월에 착수한 "드릴쉽 시추시스템 핵심장비 테스트 기반 구축 사업"을 통해 해양플랜트 시운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우리나라 근해에 드릴쉽 시추시스템을 시운전할 수 있는 해저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국내외에서 건조된 드릴쉽의 성능을 검증하게 된다. 

국제 환경규제, 에너지 규제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기업의 조선해양플랜트 개조시장 진출도 지원할 예정이다.

연료비 절감을 위한 연료추진(벙커C유 → LNG) 시스템 개조기술 개발('12~15년, 60억원)을 추진하는 한편 내년에는 LNG주유를 위한 해상부유식 터미널 기술개발('14~16년, 280억원, 해수부)도 신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20년 선박평형수 의무화협약 발효에 대응해 기존 선박에 선박평형수 시스템을 장착하기 위한 개조 엔지니어링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차세대 선박평형수 개발사업(‘13~’17년, 120억원, 해수부)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해외 전문기업 투자유치 및 전략적 국제협력

GE, 지멘스 등 글로벌 전문업체 투자유치 성과를 바탕으로 해외 유수기업의 투자유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국내 진출 외투기업에 대해서는 구체적 투자성과를 낼 수 있도록 우리업체와의 공동연구, 해외 공동진출 등 실질적 파트너쉽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경제자유구역, 연구개발특구에 외국 대학, 연구기관, 전문기업의 유치를 지원하고 투자환경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자원부국, 해양플랜트 선도국과 인력교류, 기술교류 등 전략적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최근 조선해양플랜트협회와 영국 지(Jee)社 간, 산업기술진흥원과 영국 스트라스클라이드대학 및 뉴캐슬대학 간 해양플랜트 인력양성 양해각서(MOU)를 체결(11.5-6)한 바 있다.

정부는 내년에는 ‘고급두뇌인력 유치사업’을 신설해 해양플랜트 분야 외국 전문엔지니어를 국내에 유치할 예정이다.

중소조선소 기술역량 제고

대부분의 중소조선소들은 구조조정에 따라 기술개발 투자위축, 전문인력 이탈, 정부 연구개발 참여제한 등의 불리한 여건으로 인해 기술역량 확보에 애로를 겪어 왔다.

그러나 최근 선박발주량, 선가지수 등 일부 시황지표가 개선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상생협력을 통한 기술력 향상을 추진할 시점이라는 게 정부 판단이다.
 
정부는 내년에 구조조정 중인 중소조선소를 대상으로 중소조선소 특성에 맞는 특화선종을 개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기술개발 사업을 신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대형조선소와 중소조선소간 1:1 멘토링 기술지원, 대형조선소의 중소조선소에 대한 특허기술 제공 등 상생협력 사업들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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