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제42회 상공의 날' 영광의 수상자 186명
[기획]‘제42회 상공의 날' 영광의 수상자 186명
  • 최일관 기자
  • apple@energydaily.co.kr
  • 승인 2015.03.1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훈포장 16명・대통령표창 15명・국무총리 15명・장관 140명

▲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42회 상공의 날 수상식에서 수상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에너지데일리 최일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 ‘제42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는 상공의 날을 맞아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조성제 비아이피 대표이사가 각각 선정되는 등 총 186명이 훈장과 장관표창 등을 받았다.
이날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는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탑), 최양하 한샘 회장(은탑), 임영득 현대자동차 부사장(동탑), 박수곤 송우산업 대표(동탑), 신동우 나노 대표이사(철탑), 임재영 한국바스프 사장(철탑), 정기옥 엘에스씨푸드 대표이사(석탑), 임영화 유한킴벌리 부사장(석탑) 등이 그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훈장을 받았다. 이밖에도 대통령 표창에는 경동나비엔 최재범 대표이사, 미래엔서해에너지 한광수 상무이사, 대성에너지 기일형 상무이사, 대우조선해양 이철상 부사장, 대한엔지니어링 정달교 대표이사 등 15명이 대통령표창을, 금호석유화학 송석근 부사장 등 15명이 국무총리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금탑산업훈장

◯비아이피 주식회사 조성제 대표이사
수입의존 선박내장재 국산화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비아이피 주식회사 조성제 대표이사는 부산을 대표하는 37년 경력의 향토기업가로 수입의존 선박내장재를 국산화해 역수출하고, 10년간 선박벽체패널 세계시장 점유율 1위로 지역상공업 발전에 기여했다.

2003년 선박벽체패널 등 7개 상품이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으며, 2012년 산업통상자원부 선정 ‘세계 1위 제품’에 벽체패널 등 4개 제품이 선정되는 등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으로 조선기자재 수출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을 모토로 삼아 한국과학영재학교, 부산대학교 등 장학사업, 경남지역과학관 건립지원, 국립부산과학관 기증 등 과학인재 육성지원, 지역예술인 후원, 지역민·장애인·소외계층 후원활동 등 지역대표 기업으로서 사회공헌활동에 몸소 앞장서고 있다.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
한국을 대표 여성 글로벌 기업인 자리매김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 한국을 대표하는 여성기업인으로서 유동성 위기를 선제적 구조조정을 통해 조기에 극복함으로써 그룹을 정상화시켜 경제안정화 및 국가산업 발전 등에 기여했다.

지난 10년간 특유의 리더십과 탁월한 창조경영 능력으로 현대그룹의 매출을 2003년 5조5000억원에서 2013년 11조6000억원으로 2배 이상, 자산을 8조4000억원에서 30조4000억원으로 3배 이상 증대시키며 한국을 대표하는 여성기업인이자 글로벌 기업인으로 자리매김했다.

글로벌 경영에서 발군의 추진력으로 수출증대와 해외시장 개척을 일궈냈다. 중국, 브라질 등 현대엘리베이터 해외생산기지 구축을 통한 초고속엘리베이터 시장을 주도하고, 현대상선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23개 해외법인, 73개 해외지점으로 확대했다.

■은탑산업훈장

◯동국제강㈜ 장세욱 부회장
철강업 최초 디자인팀 신설 차별화 제품 개발

 
동국제강㈜ 장세욱 부회장은 철강업 최초로 디자인팀을 신설하여 컬러강판 등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함으로써 관련 산업과 제품의 품질경쟁력 향상을 이끌어 상공업 발전에 기여했다.

글로벌 시장 악화에도 불구하고 북미, 대양주, 유럽 등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으로 판매지역을 다변화하는데 성공했다.

멕시코, 인도 등지에 해외 코일센터를 설립하여 JIT시스템을 구축하고, 이 지역에 진출해 있는 국내기업에 안정적으로 철강소재를 공급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기여했다.

◯㈜한샘 최양하 회장
내수중심 가구산업 수출산업 발전

 
㈜한샘 최양하 회장은 1979년 주식회사 한샘에 입사해 연매출 10억원의 작은 목공소를 36년만에 매출 1조원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매년 30% 이상의 고성장을 달성하고 있으며 2010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하는데 공헌했다

중국 최대 건설사와 1억8000만 위안의 가구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일본 아파트 신축현장의 부엌가구 납품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내수중심의 가구산업을 수출산업으로 발전시켜 3년간 신규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동탑산업훈장

◯현대자동차(주)임영득 부사장
각종 자동차 생산설비 최초 국산화 추진

 
임영득 부사장은 현대자동차 주식회사에 입사한 이후 36년간 생산기술 분야에 근무하면서 자동차 생산기술 전문가로서 울산공장, 전주공장 건설시 각종 자동차 생산설비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최초로 국산화를 추진하는 등 국내 자동차 생산기술을 한 차원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북경현대, 기아 슬로바키아, 체코공장 건설 및 앨라바마공장 운영을 통해 현대자동차가 성공적으로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해외시장 물량을 공급하는데 핵심역할을 수행했다.

◯송우산업㈜ 박수곤 대표이사
고무호스 세계 최고수준 경쟁력 매출 1000억 돌파

 
송우산업㈜ 박수곤 대표이사는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R&D투자를 실시해 자동차부품의 고무호스분야에 있어서 세계 최고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국내 부품산업의 선진화에 기여했다.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후 품질경쟁력 확보, 효율적 고객서비스, 지속적인 인적자원과 신기술개발 등을 통해 2013년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해 나갔다.

고무호스부품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여 수입대체효과를 거두고, 지속적인 R&D투자로 세계에서 최장의 부품(60M)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다. 이후에도 꾸준한 신제품 출시로 국내시장의 90%이상을 점유했다.

■철탑산업훈장

◯주식회사 나노 신동우 대표이사
탈질 촉매 관련 특허 보유 세계 1위 기록

 
주식회사 나노 신동우 대표이사는 고품질 염가 촉매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 시장 내 고가의 수입품 진입을 막고, 빠른 해외 시장 진출로 매출 내 해외 판매 비중 90%를 유지 중이다.

선박용 탈질촉매 공급 세계 1위, 아시아 촉매 원료 공급 1위, 탈질 촉매 관련 특허 보유 세계 1위의 성과를 보유했다.

국제 탈질촉매학술대회를 개최해 선진국 기술자와 글로벌 잠재 고객을 초빙하여 나노제품에 대한 토론과 홍보의 장을 여는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시행함으로써 2013년 627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한국바스프 주식회사 임재영 사장
‘네오폴’ 국내 최초 상업생산 보급 앞장

 
임재영 사장은 글로벌기업의 연구소와 핵심공장을 국내로 유치하여 수입의존 고급안료 등을 공급함으로써 자동차 경량화와 휴대폰, LCD, LED 성능개선 등 상공업 발전에 기여했다.

고기능 광택시제와 전자안료를 소개하여 우리나라의 휴대전화산업과 LCD/LED TV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첨단 플라스틱복합재 도입으로 자동차 경량화에 기여했다.

국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컴파운딩 공장 증설을 주도하고, 기존 주택단열재보다 뛰어난 ‘네오폴’을 국내 최초 상업생산, 보급시키는 데에 앞장섰다.

■석탑산업훈장

◯주식회사 엘에스씨푸드 정기옥 대표이사
2년간 신규 일자리 220개 창출 여성 사회진출 기여

 
정기옥 대표이사는 교육프로그램과 업무시스템을 개선해 급식서비스의 차별화를 선도하고 여성과 취약계층을 적극 채용하여 사회진출을 지원하는 등 국내 상공업 발전에 기여했다.

특히 부채비율을 41% 감소시키고, 자기자본비율을 14% 증가시키며 재무 안전성을 크게 개선했다.

2년간 신규 일자리 220개를 창출해 여성의 사회진출을 지원하고 취업취약계층(여성, 장년층, 장애인 등)을 적극 채용하고 있다.

현재 여성인력 비율 90%, 장년층의 정년 이후 재고용 비율이 29%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유한킴벌리 임영화 부사장
11년 연속 존경받는 기업…혁신적 중견기업 성장 기여


 
임영화 부사장은 스마트워크센터와 스마트오피스를 도입하여 창의적 기업문화 정착을 주도하며 11년 연속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혁신적 중견기업 성장에 기여했다.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신제품 및 신소재 개발, 불량률 감소, 원가절감활동을 주도하고, 사무실의 공간효율성을 높임과 동시에 임원과 사원이 함께 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했다.

2013년 1,430명이 벤치마킹하는 유연하고 창조적인 기업문화로 변화시켰다

[수상자명단]

■금탑산업훈장
▲ 비아이피㈜ 대표이사 조성제 ▲현대그룹 회장 현정은

■은탑산업훈장
동국제강㈜ 부회장 장세욱 ▲㈜한샘 회장 최양하

■동탑산업훈장
▲현대자동차㈜ 부사장 임영득 ▲송우산업㈜ 대표이사 박수곤

■철탑산업훈장
▲㈜나노 대표이사 신동우 ▲한국바스프㈜ 사장 임재영

■석탑산업훈장
▲㈜엘에스씨푸드 대표이사 정기옥 ▲유한킴벌리 부사장 임영화

■산업포장
▲㈜우성사료 대표이사 지평은 ▲동일금속㈜ 대표이사 오길봉 ▲대원산업㈜ 사장 김만진 ▲㈜제우스 회장 이동악 ▲ 팜올리고 대표이사 이병진 ▲아카키코 대표이사 전미자

■대통령표창
▲대우조선해양㈜ 부사장 이철상 ▲ ㈜동성진흥 대표이사 김한주 ▲ 로체시스템즈㈜ 대표이사 박기환 ▲ ㈜에이케이테크 대표이사 남준우 ▲대한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정달교 ▲(유)신흥물산 대표이사 김진호 ▲ ㈜유니크 대표이사 안정구 ▲㈜경동나비엔 대표이사 최재범 ▲매표화학 대표 최윤석 ▲유진제지 대표 김은숙 ▲한국니토옵티칼(주) 부사장 오카 다카히로 ▲ 소지키 패션스 대표 ▲김근욱 OCI㈜ 전무이사 허관 ▲대성에너지㈜ 상무이사 기일형 ▲㈜미래엔서해에너지 상무이사 한광수

■국무총리표창
▲금호석유화학㈜ 부사장 송석근 ▲ ㈜상공에너지 대표이사 김관행 ▲한국요꼬가와일렉트로닉스매뉴팩처링㈜ 대표이사 장성돈 ▲㈜대한과학 대표이사 서은택 ▲강원여객자동차㈜ 대표이사 김기봉 ▲ 한국체인공업㈜ 대표이사 하창욱 ▲㈜경동 부사장 성유경 ▲오로라월드 영국법인 법인장 이정훈 ▲BJC중공업㈜ 회장 이규영 ▲파스텍 대표이사 이경석 ▲두산중공업㈜ 전무이사 손창섭 ▲㈜강원랜드 차장 김동명 ▲롯데케미칼㈜ 상무이사 정부옥 ▲한국OSG㈜ 차장 류지명 ▲㈜팬코 이사 박병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