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데일리 최일관 기자] 제주도가 오는 2030년 100% 전기차 전환을 계획을 내놨다.
그동안 제주도는 2011년 전기차 선도도시로 지정된 후 2012년 탄소 없는 섬 제주 전기차 시범도시 기본계획 마련, 2013년 국내 최초 전기차 민간보급 실시 등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펼쳐왔다.
제주도는 전국 최고의 전기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 세계 전기차 모범도시상 수상 등 선도적으로 전기차 보급 정책을 추진하는 등 변화하는 시장 흐름에 맞춰 관련 정책을 보완, 구체화시키기 위해 구체적인 로드맵 마련을 준비해 왔다.
이같은 노력의 결과 최근 제주도는 2030년 전기차 100% 전환을 위한 전기차 중장기 종합계획(2015~2030)을 전국 최초로 확정 발표했다.
전기자동차는 미래 친환경자동차 시장을 이끌어나갈 것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상용차 시장에서 큰 부분을 차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같은 원인으로는 고가(高價)의 2차전지 포함한 자동차 가격과 기존의 자동차에 비해 안전성에 대한 큰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또한 충전시설 부족 등 시설인프라가 확대되지 못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제주도의 전기차 중장기 계획은 고가격과 안전성에 대한 낮은 신뢰도 등 그간의 전기차의 문제 제고를 위해 전국에서 처음 수립하는 구체적인 전기차 중장기 종합계획이다.
단계별 전기차 전환 계획으로는 1단계 2017년까지 도내 운행 차량의 10%인 2만9000대, 2단계 2020년까지 40%인 13만5000대, 3단계 2030년까지 100%인 37만7000대의 보급 목표를 확정하고 이를 구체화한 연도별 전환 계획도 포함했다.
제주도는 전기차 보급 확대와 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환경․경제적 효과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2030년 전기차 37만7000대 보급 시, 총 91만톤의 CO2 및 대기오염물질 감소효과가 예상되며 또한 1조1712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전기차의 글로벌 플랫폼 구축을 통한 2030 탄소 없는 섬 제주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번 계획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CO2, 대기오염물질 감소 등 탄소없는 섬을 위한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전기차 100% 전환 이전에 선행돼야 할 것이 있다. 먼저 전기차 보급과 이용 활성화 지원, 소비자들의 전기차에 대한 인식제고 등이다.
제주도는 공동주택, 다중이용시설, 공영주차장 등에 충전인프라 구축 의무화 등 전기차 보급 이용에 문제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각종 법령 및 제도개선을 추진해 지속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